경북신문
즐겨찾기+ 최종편집:2019-06-17 오후 08:05:35 회원가입기사쓰기구독신청지면보기전체기사보기
칼럼
  최종편집 : 2019-06-17 오후 08:05:35
출력 :
[이종주 건강칼럼] 나른한 봄날 쏟아지는 졸음, `춘곤증`도 병인가요?
  따스한 햇볕이 내리쬐기 시작하는 봄의 기운이 느껴질 때면, '춘곤증'이라는 불청객이 등장한다. 춘곤증은 잠을 충분히 잤음에도 불구하고 나른함과 졸림, 피곤함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나타난다.춘곤증은 의..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지부 원장 이종주 : 2019년 04월 25일
[기자수첩] 경주시의회의 깜깜이 추경심사
경주시의회 문화행정위원회의 원칙과 근본 없는 삭감 심사가 올해도 되풀이되고 있다. ㅠ화행정위원회는 앞서 지난해 말 2019년도 본 예산안 상임위원회 심사에서 국·도비 예산이 확보된 58개 사업과 그에 따른 보..
장성재 기자 : 2019년 04월 25일
[김병연 기고] 부부(夫婦)
  인간은 본래 이기적인 존재이다. 그러나 교육과 사회화 과정을 거치면서 이타(利他)가 무엇인지를 배운다. 특히 인간과의 관계에서 부대껴본 경험은 이기(利己)만으로는 세상을 살아갈 수 없음을 깨닫게 해준..
시인/수필가 김병연 : 2019년 04월 24일
[박준현 慶北時評] 난장판 대한민국 국회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새로운 선거법 안이 오늘 예정대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올려 질지 초미의 관심사다. 이에 반발한 자유한국당이 국회의장실 충돌로 입법부..
발행인 박준현 : 2019년 04월 24일
[김성춘의 詩의 발견] 한 숟가락 흙 속에
한 숟가락 흙 속에미생물이 1억 5천만 마리래!왜 아니겠는가, 흙 한 술,삼천대천세계가 거기인 것을!알겠네 내가 더러 개미도 밟으며 흙길을 갈 때발바닥에 기막히게 오는 그 탄력이 실은수십억 마리 미생물이 밀어 ..
시인·前동리목월문예창작대학 교수 김성춘 : 2019년 04월 23일
[손경호 수요칼럼] 앉은뱅이 꽃은 작아도 아름답다
  인간을 포함한 모든 사물은 작고, 곱고, 예쁘고, 귀여운 것을 통틀어 아름답다고 하고 한자로 미(美)라고 한다. 그리고 위대하다는 말은 뛰어나고, 훌륭하며, 거룩하고, 큰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미'라..
논설고문·교육행정학박사 손경호 : 2019년 04월 23일
[고영관 기고] `경제성장의 한계`
  사람은 태어나서 유아기, 소년기를 거치며 계속 성장을 지속하다가 대략 20세 전후에 이르러 성장을 멈추고, 잠시 육체적 전성기를 누리다가 30세 전후부터 눈에 띄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서서히 퇴행하는 생..
디지탈영상복원전문가 고영관 : 2019년 04월 22일
[이준걸 역사이야기] `고령탄`의 음미 (1)
  서지(書誌) 주변에서 선현들의 정수(精髓)기사를 수재상고(蒐材詳考)하다 보면 문장수식의 구사가 아니라 사리의 정확성과 정치(情致)의 심원력에 문득문득 매혹되어 그 장중미를 맛보기도 하고, 내 세운 논..
前 국사편찬위원회 사서실장 이준걸 : 2019년 04월 22일
[변정용 특별기고] 지금쯤 금강산엔 벚꽃이 한창이겠지
13년전 2006년 4월 27일 나는 금강산에 있었다. 두 번째 방문이다. 그 스무날 앞인 4월 8일에서 9일까지 방문했지만 헛걸음을 했다. 우린 사업자여서 관광은 허락되지 않았다. 나는 그 즈음 북한 교육성 조선 교육정..
동국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변정용 : 2019년 04월 21일
[고영관 기고] `도둑맞은 민주주의`
주방에서 사용하는 식칼이 요리사의 손에 들려 있으면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유용한 도구이지만, 만일 그 칼이 강도의 손에 들려 있으면 사람을 해하는 흉기가 될 수 있다. 민주주의 역시 좋은 위정자를 만나면 이상..
디지탈영상복원전문가 고영관 : 2019년 04월 21일
[주령구 酒令具] 산림청 : 소방청
지난 4일 강원 고성 등에서 발생한 초대형 산불로 산림화재 지휘체계 논쟁이 재점화되고 있다. 산림청은 산림 관리에 치중하고 산불 진압은 소방으로 일원화하자는 게 논란의 핵심이다. 이같은 논쟁은 정문호 소방청..
논설위원 김경엽 : 2019년 04월 21일
[조수호 아침단상] 원전해체가 건설 대안될 수 있나
  지난 15일 오후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 고리원자력본부에서는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MOU체결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성윤모 산업자원부 장관과 정재훈 한수원 사장, 부산, 울산시장 그리고 이철우 ..
대구본사 논설위원 조수호 : 2019년 04월 18일
[고영관 기고] `악질 발명품`
  인간은 발명하는 동물이다. 인간이 참 많은 것을 발명했는데, 대부분의 발명품은 우리 생활에 유용한 것들이지만, 인간이 발명한 도구 중에 가장 부정적인 발명품은 무엇일까? 내가 서슴없이 말 하지만, 인간..
디지탈영상복원전문가 고영관 : 2019년 04월 18일
[이종주 건강칼럼] 초기 증상 명확하지 않은 당뇨병, 주기적 검사가 요구된다
  '서구화된 식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당뇨병의 원인으로 여러 요인이 거론되고 있다.하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분석되고 있다.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지부 원장 이종주 : 2019년 04월 17일
[고영관 기고] `윈도우 파티션`
  마우스(mouse)는 생쥐를 의미하는 단어인데, 지금은 컴퓨터에서 키보드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입력장치를 지칭하는 단어가 되었다. 마우스가 처음 개발되었을 때 모양이 웅크리고 있는 생쥐모양 같아서 붙여..
디지탈영상복원전문가 고영관 : 2019년 04월 17일
[손경호 수요칼럼] 베란다에 꽃밭을 만들면서
흐르는 세월에 따라 주거문화가 변하고 있다. 단독주택에 살다가 아파트로 이사 온 후 텃밭도 화단도 없어져 버렸다. 베란다에 좋아하는 화분 몇 개로 장식하다 그 수가 점차 늘자 정원 모양으로 정원이 되어간다. ..
논설고문·교육행정학박사 손경호 : 2019년 04월 16일
[황경환 특별기고] 조양호 회장님의 영전에
조회장님! 그렇게 왔다가 그렇게 가실려고 그렇게 평생을 허겁지겁 바쁘게 사셨습니까? 꽃은 피면 떨어질 수 밖에 없고 태어난 존재는 태어난 순간 죽음의 길로 갈 수밖에 없는 인생 무상은 사바세계(娑婆世界)의 진..
초기불전 선임연구원 황경환 : 2019년 04월 16일
[고영관 기고] `비 학자의 법리`
  우리가 가진 법은 아무도 제정한 바 없는 자연법(自然法)의 기초 위에 논리라는 뼈대로, 그 시대의 문화라는 살을 입혀 성문화(成文化) 된 것이다.  모든 법은 상위법에 따라 하위법이 존재하기에, 상위..
디지탈영상복원전문가 고영관 : 2019년 04월 15일
[정훈 미래생각] 수소경제, 우리는 준비되었는가
수소경제 관련 이슈가 연일 뜨겁다. 작년 이맘때쯤 현대자동차의 두 번째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이하 수소차) 넥쏘 출시와 대통령의 시승이 화제가 되며 수소 업계는 들썩이기 시작했고, 이후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
국회미래연구원 연구위원 정훈 : 2019년 04월 15일
[지우현 기자수첩]대구시 신청사 `백년대계`를 중심으로 둬야
대구시 신청사를 놓고 4개 구·군(북구, 중구, 달서구, 달성군)이 저마다 입지 선정의 우위성을 주장하며 각축을 벌이고 있다.북구는 신공항, 동대구역 등 대중교통 인프라와 옛 경북도청 리모델링을 통한 예산절감..
지우현 기자 : 2019년 04월 14일
   [1] [2] [3] [4]  [5]  [6] [7] [8] [9] [10]       
 
포토
칼럼
[김성춘의 詩의 발견] 눈뜬장님
연애 할 때는 예쁜 것만 보였다결혼 한 뒤에는 예쁜 것 미운 것반반씩 보였다10년 20.. 
[박재순 특별기고] 국립 난대 수목원 완도로 와야 하..
필자는 40여년간 전남도에서 재직하다 퇴임한지 16년이 되었고 그간 공직생활 중 14년.. 
[정상호 아침단상] 내년 총선 가장 `핫`한 선거구 되..
자유한국당 소속 이완영 국회의원이 의원직을 상실했다. 이 의원은 지난 13일 정치자.. 
[김억수 독자기고] 건강보험증 부정사용 근절되어야
올해는 전 국민 건강보험이 시행된 지 3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이다. 건강보험은 이.. 
[고영관 기고] `공포기전(恐怖機轉)`
사람의 뇌 속에서 '희노애락(喜怒哀樂)'이라는 감정이 발생하지만, 아직 그러한 현상.. 
[조수호 아침단상] 이념적 논란 인물 거론 부적절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약산 김원봉을 언급한 데 대해 .. 
[유재광 미래생각] 북·미 핵 협상의 우울한 미래 (2)
남은 것이 한국인데 이번 한국 문재인 정부는 북·미 핵 협상 관련 중재 역할의 한계.. 
[김진곤 종교칼럼] 영은 영이요 육은 육이니 (4)
네가 죄를 다스릴 수 있느냐? 그러면 네가 선하겠지. 이제 가인은 죄하고 맞선다. 지.. 
[최현일 독자기고] 현충일의 의미 다시 새긴다
올해 현충일(顯忠日)은 24절기 중 9번째 절기인 망종(芒種)일이기도 합니다. 옛 문헌.. 
[유재광 미래생각] 북·미 핵 협상의 우울한 미래 (1)
북·미간 1·2차 핵협상이 아무런 성과 없이 막을 내렸다. 2차 핵협상 실패 이후 북한.. 
사설
기획특집
[인터뷰] 이대원 동국대 경주캠퍼스 총장 ˝형산강연등문화축제, 新야간관광자원 자리매김 가능성 보여줬다..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이대원 총장이 취임 3년을 넘어섰다. 이대원 총장은 지난 2016.. 
[이상문의 페르시안 나이트] 고대 페르시아 왕들의 안식처… 부조에 새겨진 왕조의 힘
지난해 미국의 이란 제재 복원으로 한때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했던 대이란 교류가 .. 
`따뜻한 보훈 호국의 숨결을 찾아서`...경주시 범시민 운동 추진
경주시가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나라를 위해 고귀한 젊음과 생명을 바친 국가유공..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남아공 `효정가정축복페스티벌` 대성황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과 하나님계시교회가 8일 오전(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 
[인터뷰] 신구중 포항시 수질관리팀장 ˝포항시민의 젖줄 `형산강` 생태복원에 행정력 집중˝
포항시민의 젖줄인 형산강이 수십 년 동안 산업화 과정을 겪으면서 철강공단에서 흘러.. 
[이상문의 페르시안 나이트] 알렉산더 대왕에 불태워진 페르시아, 제국의 영광 역사 속에 잠들다
지난해 미국의 이란 제재 복원으로 한때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했던 대이란 교류가 .. 
경주 문화재야행, `달빛이고 탈 놀이가자`...별빛 내리는 천년고도 야간문화 향연
탈 쓰고 덩실덩실 마음껏 놀아보자! 월정교 야경이 빛을 더해가고 해 저물면 닫히던 .. 
본 사 : 경상북도 경주시 원화로 389 / 054-748-7900~2
대구본사 : 대구광역시 동구 동부로 22길 명문빌딩 6층 / 053-284-7900
포항본사 :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대이로 9번길 24 / 054-278-1201
등록번호 : 경북 가00009 / 등록일자 : 2008.07.01 / 편집·발행인 : 박준현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상호 / 청탁방지담당관 : 정상호
Copyright ⓒ 경북신문 All Rights Reserved.
 
가장 많이 본 뉴스
오늘 주간 월간
한수원 신규 양수발전소 후보지 영동·홍천·포천 선정…봉화만 `탈락`
`김오수·봉욱·윤석열·이금로` 차기 검찰총장은 누구…靑지명 임박
[이번주 증시 확인] 6월 3주차 제약 업종 주간 보고서 : 넥스트BT, 종근당바이오, 현성바이탈, 동성제약 등..
[날씨] 대구·경북 흐리고 곳곳 비...동해안 강한 바람
월성 2호기, 16일 계획예방정비 착수...35일간 법정검사·주요설비 점검
경부고속도로 동김천 IC 인근서 화물트럭 추돌…2명 사망
`친박` 홍문종 ˝한국당 깨우치겠다˝ 탈당…애국당 공동대표 추대
김윤환 포항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장… 명예로운 38년 현장 속 열정 공무원
대구서부노동지청, 장마철 대비 불시 감독...안전 수칙 미준수 엄중 처벌
칠곡군 석적읍 국가산단 내 이어폰 공장 불…˝인명피해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