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에서 즐기는 맛의 축제 ‘제11회 대구음식관광박람회’가 다음달 1일~4일까지 4일간 엑스코 1층 전시장에서 지역 최대 규모의 행사로 열린다. 대구음식관광박람회는 지역 음식업계와 학계 등 민간음식 연구가들이 역량을 모아 최신 음식 트랜드와 대구만의 색깔 있는 음식문화를 보여 줌으로써 해를 거듭할수록 지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음식관광 관련 전문박람회인 대구음식관광박람회는 대구음식의 브랜드화와 글로벌화를 목표로 ▲음식문화 주제관 ▲경연대회 ▲식품비지니스관&음식한마당부스 ▲기타체험행사 4가지 테마로 나눠진다.
현재 음식박람회 사무국은 엑스코 1층 2홀 전시장에 주제별 음식전시관과 식품비지니스관, 음식한마당, Live 향토음식 경연대회(개인·단체전), 개인요리, 제과, 칵테일 등 각종 요리경연대회 및 다양한 요리 체험행사 등을 위한 전시장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제별 전시관은 ‘2012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된 대구 근대골목투어와 연계한 진골목 음식투어관은 전시장 내에서 대구의 근대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근대골목을 거닐어 보고, 그와 연결된 대구의 명동, 100년의 세월을 품은 진골목 속 숨은 맛집들과 만날 수 있다.
대구 속 세계음식 특별관에서는 머나먼 해외로 나가지 않더라도 대구 속에서도 세계의 다양한 음식을 맛보고 그 문화를 느껴볼 수 있도록 세계 각국의 독특한 음식문화를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색다른 공간으로 구성했다.
지역의 치킨프렌차이즈 역사관에서는 대구에 유독 치킨프랜차이즈가 많은 이유와, 1세대부터 현재 차세대 치킨프랜차이즈 업체를 소개하며, 지역의 치킨프랜차이즈산업의 활성화 배경에는 대구, 경북 지역의 계육관련 산업이 활성화 된 역사적 배경도 함께 설명하고 있다.
지역의 제과 名家 전시관에서는 최근 빵을 소재로 한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와 ‘넝쿨째 굴러온 당신’의 장수단팥빵과 같이 지역의 동네빵집에서 묵묵히 한자리에서 빵을 만들며 살아온 제과인의 삶과 인생을 조명한다.
내 몸에 좋은 건강레시피 특별관에서는 계명대학교 힐링사업단에서 참여해 저나트륨식, 저요오드식, 저칼륨식, 저단백식등 질환조절 식단 및 다양한 소스류를 전시하며, 저염건강소스 레시피도 공개한다.
캠핑요리관은 캠핑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는 요즘, 테마별 캠핑요리를 전시한다. 초간단요리, 국물요리, 밥과 반찬요리 등 다양한 테마가 준비돼 있다.
멋과 맛 지역특산명품 연요리 특별관에는 전국 최대 집산지이며 대구지역 특산물인 연의 홍보를 위해 연꽃, 연밥, 연근 등을 이용해 연약감주, 연근콩불고기찜, 연웰빙빵 등 특색 있는 연 요리를 창조해 참관객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테이블로 구성한다.
대구 10미정찬코스와 육개장 특별관은 대구 10미를 이용한 한식, 양식 코스요리를 소개하고, 10미 중 대구 육개장을 집중 조명한다. 또한 그리운 옛맛 전통향토음식관, 아이들도 쉽게 할 수 있는 요리 키즈요리관 등 다양한 전시관을 구성하고 있다.
전국의 요리왕을 찾는 요리경연대회에는 총 329팀이 참가해 경연을 펼친다. 개인요리(한국식, 외국식), Live 향토요리경연대회(단체·개인전), 제과제빵경연대회, 칵테일경연대회 총 4개 분야 7개 부문으로 국내 유명호텔 조리사, 전국 조리 관련 교육기관 학생 및 현재 업계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영업주들이 대거 참가해 행사기간 4일 동안 생동감 넘치는 공간으로 꾸며나갈 전망이다.
기타체험행사로는 아이쿡아카데미와 함께하는 ‘쿠기만들기체험’, 한국슈가공예협회와 함께하는‘컵케익만들기체험’이 행사기간 4일 동안 계속될 예정이다. 인터넷을 통한 사전접수를 통하여 신청을 받고 있으며, 현장신청도 가능하다.
대구시 관계자는 “박람회를 통해 지역 음식업계, 관련 전문가들이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유지하며, 대구 음식발전과 선진 음식문화를 이루는 긍정적 동기를 부여하도록 하는데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행사 주관기관인 하영수 한국외식업중앙회 대구시지회장은 “올해 11년째 개최되는 대구음식관광박람회는 음식관광산업 육성에 중점을 두고 개최되며, 해를 거듭할수록 음식 전문박람회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며 “특히 올해는 지역 음식업계와 관련대학의 자발적인 참여가 두드러져 다채로운 행사를 기획했으며 어느 해 보다 볼거리가 풍성한 박람회가 될 것이다. 지역민들과 외식업계 및 관련 대학 등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26일까지 온라인 사전등록을 마친 관람객에 한해 박람회 무료입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입장료는 행사기간 중 전시장에서 대인(대학생 이상) 2000원, 소인(고등학생까지) 1000원의 입장권을 구입해야 입장이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행사 안내는 대구음식관광박람회 사무국 053-601-5182로 문의가 가능하며, 대구음식관광박람회홈페이지 www.colorfulfood.co.kr를 참조하면 된다.
배만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