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개혁 법안 처리를 위한 속도전에 나서면서 4일 국회 본회의에서 약 1년 만에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인 의사진행 방해) 대치 상황이 벌어질 전망이다.민주당은 4일 본회의에서 여야 합의 법안을 처리한 뒤 쟁점 법안을 상정한다는 방침이다. 민주..
국민의힘 조지연 국회의원(경북 경산시)이 지난 2일 민생회복 소비쿠폰 기부를 통해 경산 지역 보훈가족을 위한 삼계탕 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조 의원은 지난 6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가경정예산 심사 당시 민생회복소비쿠폰 지급 방식에 대해 “전 국민 동일 지급보다 취..
경북도의회 박용선 의원이 1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산업용 전기요금 반값 인하를 강력히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나섰다. 박 의원은 시위를 통해 현재 국내 철강산업은 물론 지방 제조업 전반이 처한 산업용 전기료에 대한 국가 정책의 근본적인 전환을 요구했다.박 의원은 현장..
‘4선 국회의원’인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마포을)이 새로운 여당 대표로 선출됐다.2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민주당 임시전국당원대회에서 정 대표는 총득표율 61.74%로 당선됐다. 정 대표는 권리당원 66.48%, 대의원 46.91%, 여론조사 60.46..
[속보] 민주당 새 대표에 정청래…李정부 첫 여당 대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임이자 위원장(국민의힘, 경북 상주·문경)은 지난달 31일 경북도청을 방문해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예방하고 지역 주요 현안과 예산사업을 점검했다. 이어 경북도의회를 찾아 민생 회복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이철우 지사는 제자이기도 한 임이자 ..
포항시의회가 형산강 마리나 계류장 조성 사업의 부실한 행정과 안전성 문제를 지적하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포항시의회는 지난달 31일 건설도시위원회 김철수 위원장과 김하영 의원이 감사원을 직접 방문해 관련 자료를 제출하고 공익감사 청구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형산강..
박찬대 후보가 현역 의원 152명의 압도적 지지를 받으면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결과 대역전이 가능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정청래 후보가 여론조사와 언론 노출에서 우위에 있지만, 민주당 내부 공기에 미묘한 변화가 감지된다. 박성준 의원은 “152명 현역 의원들의 ..
국민의힘 포항시 남구·울릉군 당원협의회(위원장 국회의원 이상휘)가 1일 기록적인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경상남도 산청군 오부면 수해 지역을 방문해 구호물품을 전달했다.당협은 이재민들을 위해 생필품과 위생용품 등 약 350만 원 상당의 물품을 준비했으며 “산청군의 요청..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1일 전체회의를 열어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을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통과시켰다.노란봉투법은 '사용자'의 개념을 근로계약 체결 당사자가 아니더라도 근로자의 근로조건에 대해 실질·구체적으로 지배·결정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
김건희 특별검사팀이 1일 계속 조사에 불응해온 윤석열 전 대통령을 강제 구인하기 위한 체포영장 집행에 나섰으나 실패했다.특검팀은 이날 오전 9시께 윤 전 대통령이 수용돼 있는 서울구치소를 찾아 체포영장 집행을 시도했다. 하지만 2시간에 가까운 대치 끝에 문홍주 특별검..
이재명 정부가 법인세 세율을 모든 과세표준(과표) 구간에 걸쳐 1%포인트씩 일괄 인상한다. 전임 윤석열 정부의 '부자감세'를 원상복구하는 것이다. 주식 양도소득세가 부과되는 대주주 기준도 50억원에서 10억원으로 환원된다.'코스피 5,000' 국정목표를 뒷받침하..
이재명 대통령은 공직자들이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직권남용죄의 남용을 막기 위한 장치를 만들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31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열린 신임 장·차관들을 대상으로 한 고위공직자 워크숍에서 '국민주권 정부 국정운영 방향과 고위공직자의..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들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8월 1일 오전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해 조사실까지 구인을 시도하기로 하자 윤 전 대통령 측은 진단서를 내고 방어막을 쳤다.윤 전 대통령이 계속된 출석 요구에도 응하지 않아 당사자의 자유로운 의사..
울진군의회(의장 김정희)는 지난 7월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경상남도 산청군 신안면을 찾아 수해복구 지원에 힘을 보탰다. 이번 지원은 최근 집중호우로 침수 피해를 입은 딸기 농가 비닐하우스의 토사물 제거를 돕기 위해 추진된 것으로, 지난 30일 오전 9..
채무자의 가족이나 지인에게 무단으로 연락해 채무 사실을 알리는 등 불법적인 채권추심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입법이 추진된다.이상휘 국민의힘 의원(경북 포항시 남구·울릉군)은 31일, 제3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이들에게 채무 사실을 고지하는 행위를 명확히 금지하고, ..
북한 무인기 탐지를 위해 백령도에 배치된 국지방공레이더가 지난해 하반기 일정 기간 비정상적으로 운용된 것으로 알려져 비상계엄 선포에 앞서 북한의 도발을 유도하고자 기획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31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실이 확보한 군 관계자 제보에 따르면..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해 청구한 체포영장이 법원에서 발부됐다.서울중앙지법은 31일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특검팀은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윤 전 대통령을 체포하기 위해 특검보와 검사를 1명씩 투..
임이자(상주, 문경)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이 31일 국비확보의 타이밍을 놓치지 않기 위해 경북도를 찾아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한 간부 공무원들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는 임 위원장이 재정위원장으로서 경북도를 찾은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은사인 이철우 도지..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31일 민간의 대북 접촉을 제한해온 지침을 폐지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어제 '북한주민 접촉신고 처리 지침' 폐기안에 결재했다"고 말했다.이는 민간이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통일부에 접촉 신고를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