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는 최근 세계화 개방화 및 농자재, 유가 상승 등 어려운 농업여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상주특화작목의 경쟁력 강화 및 기술과 경영능력을 갖춘 전문농업인 육성을 위해 19일부터 내달 6일까지 3주간 2009학년도 제3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과수학과 60명(사과 30, 배 30)이고 교육기간은 오는 3월 3일 입학식을 시작으로 12월 22일 수료식까지 매주 화요일 4시간씩 40주 160시간이며 신지식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농업정보, 농업유통, 가공, 과수(사과, 배) 재배전문기술 강좌와 일반교양과목 등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 교육할 계획이며 선진농장 현지견학과 관내비교견학, 분임토의 등 참여형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응시자격은 상주시 지역내에 거주하는 남 여농업인과 모집학과의 관련작목 영농기반이 있는 농업인이며 상주시민에게 폭넓은 기회를 제공키 위해 학력제한과 연령제한을 폐지했다.
신입생 선발기준은 영농기반, 조직체 활동사항 면접을 보게 되며 교육열의와 실질적으로 농업대학에 필요한 인원을 선발키 위해 면접심사를 강화했다.
원서교부 및 접수는 19일부터 내달 6일까지 서류심사 및 면접은 내달 16일로 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과(선도농육성)에서 실시하며 최종합격자 발표는 다음달 23일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sja.sangju.go.kr)에 게재하거나 개별 통지할 계획이다.
이번 상주농업대학은 억대농업인 육성 등 소득창출을 위한 지역핵심 선도농업인을 육성하고, 경쟁력 있는 상주농업의 지속적 추진을 위한 유능인재를 양성하며 수요자 중심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황창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