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와 에너지 전환에 대한 화두가 세계를 휩쓸고 있는 가운데 시민 안전과 탄소 제로 실천을 위한 친환경적이면서 전력비용이 없는 스마트 기능의 태양광 가로등이 국내의 한 중소기업에 의해 개발돼 주목을 받고 있다.경기도 수원시에 본사를 둔 ㈜BK 동영테크는 어둠을 밝히는 조명이라는 가로등의 본연의 기능을 넘어 에너지 절감, 유지보수의 효율성, 안전관리에 탁월한 스마트형 태양광 가로등을 개발해 국내는 물론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BK 동영테크는 무리튬 고체(LFS) 전고체 배터리와 에너지 저장장치(ESS)의 개발·생산에 주력하고 스마트 일체형 가로등과 전기차·오토바이용 배터리 모듈 등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구축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과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실증 및 상용화에 성과를 내고 있는 유망 기술 중소기업이다.㈜BK 동영테크가 개발한 스마트 일체형 태양광 가로등은 단순한 태양광 조명 그 이상이다. 그 핵심기술을 보면 먼저 낮 동안 태양광을 흡수해 전기를 생산하고, 고효율 리튬인산철(LiFePO4) 배터리에 저장해 밤 동안 전력을 공급하는 고효율 태양광 패널을 사용한다.
또 인체감지 센서, 일조량 측정, 무선 통신 모듈이 결합돼 조명을 자동 조절하는 스마트 제어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다. 한다. 유동 인구가 적은 새벽 시간에는 조도를 낮추고 사람이나 차량의 접근이 감지되면 조도를 높이는 방식이다.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관리 시스템을 통해 전국 어디에서든 가로등의 작동 상태, 배터리 잔량, 고장 여부 등을 실시간 파악하고 제어할 수 있는 원격 모니터링 기능을 가지고 있고 기존 AC 전력망이 없는 도심 외곽, 농촌, 산간지방, 해안도로 등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며 발전소·송전탑 인프라 없이도 완전 독립형 조명으로 기능한 무전력망 설치가 가능하다는 기술을 갖추고 있다.
㈜BK 동영테크의 스마트형 태양광 가로등은 유지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탄소 배출도 없으며 장기적으로는 예산 절감 효과가 탁월해 초기 시설 투자비용만 들면 운영비용이 전혀 없는 조명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BK 동영테크의 스마트형 태양광 가로등은 기존의 가로등과 큰 차이점을 가진다. 기존 가로등은 대부분 중앙집중형 AC전원에 의존하며, 작동 유무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고장 발생 시 수작업으로 교체·수리하는 방식이었지만 ㈜BK 동영테크의 제품은 단순 조명을 넘어 조시 관리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는 차별성을 가진다.기존의 건기 가로등의 전원방식은 AC 전력망을 사용하지만 ㈜BK 동영테크의 제품은 독립형 태양광으로 자체발전이 가능하다. 또 현장 점검을 통해 수작업으로 유지관리를 하던 기존의 가로등과는 달리 원격 모니터링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여기에 무탄소 친환경이라는 환경영향 이점과 일정시간 점등했다가 소등하는 기존의 시스템과는 달리 인체감지와 일조량을 기반으로 하는 자동 제어가 가능하다. 기존의 가로등은 전력망과 도심 중심의 적용 범위를 가지지만 전력망 외곽과 농어촌, 섬 지역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이 제품의 핵심 장점은 ‘스마트+일체형+친환경’ 삼박자를 완벽하게 갖췄다는 점이다. ㈜BK 동영테크의 스마트 일체형 태양광 가로등은 태양광 패널, 배터리, 조명, 제어장치가 하나의 본체에 통합된 올인원 시스템이다. 이 구조는 별도의 배선이나 콘트롤 박스 없이 빠르게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건설비와 시간을 모두 절감할 수 있다. 또 고장이 발생해도 일체형 모듈만 교체하면 돼 효율성이 탁월하다. 고강도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돼 방수·방진 등급(IP65 이상)을 만족하고 복잡한 배선과 박스가 없는 심플하고 현대적인 외관으로 도시 미관에 기여한다.이 같은 이유 때문에 ㈜BK 동영테크의 스마트형 태양광 가로등은 단순한 기술 제품이 아니라 도시 안전과 에너지 효율, 환경 관리까지 아우르는 스마트형 도시 인프라로 평가받는다.
㈜BK 동영테크의 태양광 가로등은 고용량 배터리(보통 12V/100Ah 이상)로 하루 5~6시간 일조 기준으로 최대 3~4일간 비상 조명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있으며, 열손실을 줄인 방열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배터리 수명도 길다. 이 기술은 기존 태양광 발전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설계로 고효율성을 유지한다. 또 LED 광원은 5만 시간 이상 사용 가능해 교체주기가 길고 광효율도 높아 전력 대비 밝기가 우수하다. 이 덕분에 낮은 전력만으로도 광범위한 조명 영역 확보가 가능하다.㈜BK 동영테크의 스마트 일체형 가로등을 설치할 경우 1대당 연간 1000㎏~1500㎏의 탄소가 절감된다. 또 1대당 연간 소나무 150그루의 Co2 흡수효과와 1대당 연간 600명의 산소 배출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 어두운 골목길과 공원길의 범죄예방, 주민의 안전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경운기 등 취약지역의 야간 교통사고 예방 등 사회 안정성 향상에 기여한다.
㈜BK 동영테크는 국내에서 확보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도상국과 저전력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 중이다. 탄자니아, 필리핀, 베트남 등 전력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 가로등 시범 설치와 현지 조립사업을 통한 협력 체계를 구축 중이며 UNDP, KOICA 등 국제기구와의 연계를 통해 공공 조달시장을 공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