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이후 중대형 평형의 미분양 적체로 침체되어 있었던 대구 아파트 분양시장은 특별분양 시행 등 각 건설사들의 자구적 노력과 취득·양도세 감면 등 친시장적 부동산 정책들이 펼쳐지면서 2010년 들어 회복세에 접어든 후,2011~2012년에는 중소형 평형 위주의 일부 분양 단지들이 높은 초기계약률 기록 및 프리미엄 형성 등 본격적인 상승세를 보였으며, 올해 또한 중소형 선호 현상이 지속되고 안정적 상승국면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몇 년간 신규분양 불모지였던‘대구 주거1번지’수성구에 분양이 재개되면서 지역 분양시장이 재도약할 준비를 하고 있어 시장의 기대감 또한 어느때 보다 높다.
△깐깐해진 수요자들의 내집마련 기준!
이처럼 분양시장이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지만 최근 분양시장에서 수요자 구매성향은 상대적으로 더욱 꼼꼼해져서 여러 가지 요인을 복합적으로 살펴본 후에 최종 결정을 하는 추세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는 전반적으로 중소형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만 이외에도 입지여건에 따른 주거 쾌적성, 역세권의 편리성, 단지규모, 자녀 교육환경, 건설사 브랜드 등 모든 부분을 꼼꼼히 따져 본 후에 구매를 위한 최종 의사결정을 하는 추세인 것이다.
단지 옆에 가족들과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공원이 있는지,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수단인 지하철이 단지와 몇 분 거리인지, 자녀의 교육환경은 우수한지 등 입주 후의 생활여건을 생각하면서 단지를 고르며 또한, 주변 시세를 알아보고 분양가격이 적정한지를 비교하는 것은 기본으로 입주 후 시세상승에 영향을 미칠 단지규모와 브랜드까지 비교해 보면서 향후에 내집의 자산가치가 얼마나 상승할 것인지도 살펴보고 결정한다.
이처럼 강화된 수요자 눈높이를 충족하기 위해선 그만큼 정확하고 많은 정보가 필요한데 인터넷의 보편화와 스마트폰의 보급이 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
모델하우스를 직접 방문해 미래의 내집을 살펴도 보고 현장의 분위기를 통해 본인의 결정이 옳은지 검증해 보는 소비자들도 많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건설사들도 방송, 신문, 인터넷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들에게 충분한 분양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홍보활동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수요자들의 깐깐한 기준과 다양한 요구를 모두 충족시키는 아파트가 지역에서 분양을 하고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청약의 신화를 만든 ‘수성 롯데캐슬 더퍼스트’가 바로 화제의 단지이다.
△우수한 입지여건, 최고의 제품력이 인기 비결!
7년 만의 롯데캐슬 분양으로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던 ‘수성 롯데캐슬 더퍼스트’는 신천 강변공원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비롯한 2,3호선 더블 역세권의 무한가치,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 맹모삼천지교의 수성학군, 선호도 높은 중소형 위주 979세대 대단지, 롯데캐슬의 브랜드 프리미엄 혜택까지 수요자들이 희망하는 모든 것을 갖춘 단지로서 푸른자연과의 자연스러운 매치를 고려한 에코 및 개방형 필로티 설계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평면 선택이 가능토록 배려하고 입주민의 자부심을 한층 더 높여줄‘캐슬리안 센터’를 지역 최초로 도입하는 등 최고의 제품력을 선보이면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폭발적 청약 열기, 계약률도 대박 예상!
오픈 전부터 지역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속에 지난 4월 26일 모델하우스를 오픈한‘수성 롯데캐슬 더퍼스트’는 오픈 3일간 3만 5천여명 이상이 모델하우스를 방문할 정도로 폭발적인 관심속에 지역 분양시장에서 좀처럼 보기 드문 전평형 1순위 청약마감과 1만여건이 넘는 청약건수가 기록되는 등 신규 분양시장의 각종 신기록을 세우며 수요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롯데건설 마케팅팀 이동혁 부장은“도심 편의성과 신천 강변공원의 주거쾌적성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우수한 입지여건과 집안 곳곳에 수납공간을 충분히 확보한 수납 특화형 평면으로 제품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수요자들에게 인정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며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아 초기 분양율이 상당히 높게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뜨거운 반응 속에 청약의 신화가 된‘수성 롯데캐슬 더퍼스트’가 계약에서도 어떠한 신기록을 쏟아 낼지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계약금 분납제 등 다양한 혜택으로 자금 부담 최소화 …
계약금 분납제, 중도금 60%무이자, 발코니 확장 및 새시 무상 제공 등 내집마련실수요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준비한‘수성 롯데캐슬 더퍼스트’는 지난 9일 당첨자 발표 이후 14부터 16일까지 3일간 당첨자를 대상으로 계약을 진행한다.
강을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