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1월 12일과 14일 대한 성공회 원주 나눔의 집 소속 김규원 신부와 천주교 대전교구 박주환 신부 두 사람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석열 대통령 전용기 추락 염원"의 글과 사진을 올린 사람이다. 이후 성공회 대전교구는 유낙준 교구장 명의로 김 신부를 직권 면직 처리 사제 자격을 박탈, 교회법 상 최고 수준의 징계를 내렸다.  그리고 천주교 대전교구 정의 평화 위원회 소속인 박주환 신부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 전용기에서 윤 대통령 부부가 추락하는 합성 사진을 올리면서 이 사람도 역시 `비나이다. 비나이다`라는 글과 함께 두 손을 합장한 아이의 모습도 합성했다. 이사진을 올리며 `기도 2`라는 글도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일부 네티즌은 "사탄을 멀리서 찾을 것 없다. 당신이 사제를 참칭하는 사탄이다", "너 따위가 사제라는 것이 자괴감이 든다. 신자라는 사실이 부끄럽다" 등의 댓글을 달았는데, 박주환 신부는 자신의 얼굴에 얼마나 두꺼운 가면으로 무장를 했는지 이 댓글마다 "반사"라고 답글을 달며 자신에 대한 비판을 아랑곳하지 않았고, 최근에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 윤 대통령과 정부를 비판하는 글을 올리면서 "하야 하세요", "윤석열 퇴진"이라고 썼다.  논란이 번지자 박 신부는 "집중 공격 시작 희생양을 찾고 계시나 보지요"라는 글을 올리기도 한 파렴치였다.  신약성서 마태복음 5장 43절에서는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애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고 했다.  뿐만아니라, 2600여년 전 인(人)·천(天)의 대 스승이신 고오타마 붓다는 중부 경전 제3장 (20~21)에서 이와 같이 말씀하고 계신다.  `수행승들이여, 양쪽으로 날이 선 톱으로 도둑이나 강도가 너의 사지를 조각조각 절단 하더라도 그때 만약 적의를 품거나 성내는 마음을 일으킨다면 그는 나의 가르침을 따르는 자가 아니다`라고 했다.  여기서 필자는 위대한 두 성현의 말씀은 `수행의 의지가 있는 자, 라면 반드시 숙고해야 할 금구 성언의 가르침이라고 동의하면서도, 소위 신부라는 성직자의 가면을 쓰고 의식(意識)은 극악한 악마의 저런 모습과 마주칠 때 일어나는 나의 분심(忿心)을 보면서 부처님 가르침을 따르는 재가 불자라고 자임해온 스스로에 대해 갈 길이 아직은 멀다`라는 자책감을 지울 수가 없다.  사회 구석구석에 잠복해 있다가 어떤 일만 생기면 악의적 선동으로 사회의 건전한 양식(良識)을 좀 먹는 기생충 같은 인간들이 있다.  도교(道敎)에서도 인간 의식에 자생하는 기생충 악행설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되고 있고, 봉준호 감독이 제작한 기생충은 제72회 칸 국제 영화제 황금종려상과 제92회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비롯 4관왕에 오른 바 있다.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이 기생충에 오염된 인간 의식의 과보가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지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또 일본에서는 이런 의식을 가진 자의 저열함을 빗대어 표현하는 관용구가 있는데, 이를테면 `蟲がいい (무시가이이)`라고 한다. 직역하면 `기생충 같은 벌레가 왕성하게 활동한다`는 뜻으로, 주변에 피해 끼치는 것을 아랑곳하지 않는 사회를 좀먹는 기생충 같은 속성을 지닌 인간의 경우를 말하는데 사람을 직접 비난하기보다는 몸속의 기생충 같은 벌레를 원흉으로 지목하여 완곡하게 표현하는 비유법이라고 할 수 있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는 것은 뿌린 대로 거둔다는 뜻이다` 이것을 또 다른 말로 표현하면 모든 결과는 그 원인에서 기인한다는 말과도 같다. 이는 종교, 과학, 철학을 막론하고 부정하지 않는 공통된 진리인 인과(因果)의 법칙이기도 하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지만, 기생충 같은 벌레에 오염되어 병들어 버린 저 무지의 의식에서 나오는 `비나이다. 비나이다`를 반복한 두 분의 신부님에게 어쩌다가 저렇게 되었는지 한없는 연민의 마음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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