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농업기술센터는 22 23일 이틀간 경주친환경농업교육원에서 사과 탑프루트 생산 시범단지 조성사업 컨설팅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올해 농촌진흥청에서 선정한 죽장 탑프루트 생산단지 회원 과 배우자 및 기계농협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사과시험장 박무용 박사가 고품질 사과재배 기술교육을 통해 사과의 전정 방법과 적정 착과량, 착색향상 기술을 강의했다.
이어 포항시농업기술센터 장영락 과수담당지도사가 탑 프루트 생산을 위한 기초와 탑 프루트단지 회원의 개인별 사과 품질에 대한 비교분석과 최고 품질의 사과생산을 위한 수분관리, 비배관리와 여름철 기상재해에 대비한 과수원 관리요령을 토의했다.
사과시험장 최경희 박사가 소비자에게 잔류 농약 걱정이 없는 안전한 사과를 공급하고 농업인은 농약살포와 노동력을 줄여 생산비를 줄이는 방제법에 대한 기술을 강의했다.
또 BG텍 이경우전무가 일손이 적게들고 경제적인 하계전정에 대해 강의했고 의성, 무주, 정읍등 지역의 하계전정 사례도 듣는 귀중한 시간을 가졌다.
야간에는 탑 프루트 회원이 분임별로 모여서 고품질 사과생산을 위한 진지한 토의와 발전방향을 의논하고 자신의 농사를 돌아보며 결의를 다지는 시간도 가졌다. 전복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