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장경식)는 제254회 임시회를 맞아 지난 27일 경북도 지방분권 촉진 및 지원 조례안,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등에 관한 조례안, 의안의 비용추계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심사의결 했다.
장경식(포항) 위원장, 윤창욱(구미) 의원은 경북도 지방분권 촉진 및 지원 조례안 심사시, 협의회 구성및 활동 등에 관하여 질의하고, 중앙정부가 지방분권을 추진해 왔지만 미흡한 점이 많다고 언급하고, 경북도 차원에서 지방분권 촉진 및 지원에 관한 필요한 사항을 명확히 하여 내실있는 지방자치 실현에 최선을 다해 줄것을 요구했다.
정영길(성주), 김세호(경산) 의원은 총액인건비제 및 기능직공무원 정원책정기준에 대해 질의하고, 총액인건비 범위내의 인력조정이 불가피 함을 피력하고, 기능직공무원의 직급상향조정에 따른 타 직렬의 상대적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세심한 정원책정기준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박진현(영덕), 황이주(울진) 의원은 도의회 속기사 기능직 공무원 중 일반직 전환에 대해 의정활동 지원업무에 공백과 차질이 우려됨을 피력하고,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일반직 직군내 속기직렬이 빠른내 신설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도기욱(예천), 김희수(포항), 박성만(영주) 의원은 지난번 253회 임시회시 유보된 경상북도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에 등에 관한 조례안 심사시 경영평가 업무의 원활한 추진과 운영의 묘미를 살릴수 있도록 경영평가 위탁기관 단서규정 삭제, 위원장은 정무부지사에서 계선조직인 행정부지사로, 간사는 업무담당에서 업무담당과장으로 수정동의안을 발의해 심사의결 하고,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를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황상조(경산), 한혜련(영천) 의원은 경북도 의안의 비용추계에 관한 조례안 심사시, 타시도 의안의 비용추계서 입법동향에 대해 질의하고, 향후 조례시행시 재정규모 정도를 정확히 파악해 경북도 재정운영의 건전성과 효율성 제고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안상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