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은 학창시절의 소중한 추억을 담을 졸업앨범을 단가계약으로 공급키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조달청은 수요기관의 요청으로 매번 입찰공고, 입찰, 계약절차를 거쳐 총액계약으로 공급하던 졸업앨범을 다수의 공급자가 참여하는 다수공급자계약으로 공급한다.
조달청은 2006년 졸업앨범 구매요청이 3,577건에서 2007년 4,964건, 2008년 5,057건 등으로 증가함에 따라 일반경쟁을 통한 단가계약을 체결해 공급하되 관련업체 대부분이 영세소기업인 것을 감안, 신용등급이 일정등급 이하인 영세소기업도 단체를 통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개별업체별로 앨범 다수공급자계약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영세소기업으로 신용평가등급이 B-이하이거나 조합과 계약을 희망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조합을 통해 공급할 방침이다.
또 졸업앨범의 적정한 가격산정을 위해 전문원가계산기관에 원가계산을 의뢰해 적정가격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요기관이 쉽게 구매 할 수 있도록 졸업앨범 쇼핑몰을 구축해 앨범의 유형, 품질, 가격 등을 나라장터 쇼핑몰에서 타업체와 비교한 뒤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앨범종류를 표지 및 지질에 따라 분류하고, 세부규격으로 철재밴드 3단 앨범, 면지개인사진 앨범, 일반형 앨범 등 6종으로 구분해 품질, 가격, 지역 등을 고려해 수요기관이 유리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개별업체와 계약 시 전국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하고, 조합 등 단체를 통해 계약할 때 해당 지역만 공급한다.
단가계약은 여러 기관에서 공통으로 사용하고 수요빈도가 높은 품목에 대해 단가로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이다. 계약목적물 전체에 대해 단가가 아닌 총액으로 계약하는 통상적인 계약방법인 총액계약과 구분된다. 다수공급자계약은 단가계약의 일종으로 품질, 성능이 동등하거나 유사한 제품을 공급하는 다수의 공급자와 계약하는 제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