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오페라하우스가 지난 22일과 23일(현지시간) 에스토니아 쿠레사레 성 야외무대에서 열린 '2025 사아레마 오페라 페스티벌'에 공식 초청돼 창작오페라 '심청'과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를 성공적으로 공연하며 한국 오페라의 예술성과 독창성을 국제 무대에 ..
대구 북구가 광복 80주년을 맞아 북구의 80년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 영상 시사회 및 사진전을 개최한다.북구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산업화의 중심지였던 북구의 정체성과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영상 시사회는 28일 대구 어울아트센터에서 ..
자연주의와 생명주의 수필 세계를 일군 故 김규련 선생의 문학 정신을 기리는 제10회 김규련수필문학상 시상식이 고인의 10주기를 맞아 지난 10일 오후, 대구 달서구 한국수필문학관 세미나실에서 성대하게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김규련수필문학상 운영위원회와 (사)한국수필문학..
물 한 잔을 대하는 태도부터 바꾸는 작은 습관이 삶 전체를 바꿀 수 있으며 나아가 노화를 늦추고 더 나은 삶을 원하는 이들에게 건강한 동반자가 되어줄 신간이 나왔다. 폭염이 일상이 된 여름철, 가장 단순하지만 강력한 건강 습관에 대해 미국 수면의학자이자 신경심리학자..
2025 문화가 있는 날 '실버마이크' 경상권 공연이 오는 8월 2일 오후 5시, 첨성대 광장에서 펼쳐진다. 7월 문화가 있는 날 주간에 실버마이크 경상권 실버예술가들은 경상권 각지를 순회하며 경상권 도민들과 함께 따뜻한 감동의 순간을 공유하고 ‘생일..
신라문화원 경북남부문화유산돌봄센터(센터장 진병길)는 23~24일 이틀간 포항 북송리 북천수 일대에서 대규모 예초작업을 실시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포항 북송리 북천수는 포항시 흥해읍 북송리의 2.5km 북천변을 따라 길게 선형으로 조성된 송림으로, 수해 예방을 위해 ..
경주의 미술관·박물관, 전시공간, 고대 유산을 하나의 문화 네트워크로 엮는 통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경주 아트패스’가 출시됐다. 경북문화관광공사(사장 김남일)는 전국 최초로 미술관·박물관 통합 할인입장권인 ‘경주 아트패스’를 선보인다. ‘경주 아트패스’는 ▲솔거..
고령향교는 지난 23일 오전10시 유림회관에서 향교 유림지도자 및 회원, 지역민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유교아카데미 개강식'을 개최했다. 이번 아카데미 사업은 총사업비 1284만원 규모로 추진되며 유림회원과 지역주민 등 35명의 수강생이 참여한 ..
대구 달성군이 아이들을 위한 복합문화공간 ‘달성어린이숲도서관’을 정식 개관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달성군은 지난 24일 달성군 최초의 어린이·영유아 특화 도서관인 ‘달성어린이숲도서관’ 개관식을열었다. 현풍읍 테크노중앙대로에 위치한 달성군교육문화복지센터 ..
대구콘서트하우스가 다음달 8일 오후 7시 30분 그랜드홀에서 ‘2025 솔라시안 유스 오케스트라’ 공연을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100여 명의 국내외 청년 음악가들이 일주일간 합숙 훈련을 거쳐 무대에 오르는 청년 클래식 육성 프로젝트다. ..
100세쯤 살다 보면 가만히 숨만 쉬어도 지혜가 쌓일 듯싶다. 일본 도쿄에서 약국을 운영하던 히루마 에이코(比留間榮子·1923~2025) 할머니는 기네스북에 등재된 '최고령 약사'다.올해 4월 영면한 그는 100세가 넘은 최근까지도 비교적 활발히 활동했다.그가 쓴 ..
경상북도와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사장 김남일)는 지난 23일, 중국 동북지역 최초로 출시한 경북 단체관광상품을 통해 입국한 첫 단체관광객(20명)을 경주 불국사에서 맞이하며 환영행사를 개최했다.이번 단체관광 유치는 ‘2025 APEC 경주 정상회의’와 ‘2025 경북방..
경주의 대표적 관광 명소이자 만성적인 주차공간 부족과 노면 물고임 등 관람객들의 불편이 지속되던 '동궁과 월지'에 9월까지 200대 규모의 임시주차장이 완공된다. 또 경주를 상징하는 첨성대의 야간 경관도 적극 개선된다. 국가유산청은 ‘2025년 APEC 정상회의..
한여름, 부채 하나로 무더위를 이겨낸 조상들의 생활에서는 자연에 순응하는 친환경적 삶을 엿볼 수 있었다. 대구, 구미, 전주, 순천 등 지역을 기반으로 전국을 무대로 활동 중인 중견 화가 15명의 풍류와 멋이 넘치는 부채작품전이 펼쳐진다.유명작가의 격조 높은 부채 그..
수많은 철학자들이 인간의 죽음 너머의 세상에 대해 담론을 펼쳐왔다. 예술가들 또한 시각적 관점들로 동참해 온 삶과 죽음에 대한 깊은 물음을 나눌 수 있는 전시가 열리고 있다.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사장 김남일) 경주솔거미술관은 31일부터 8월 27일까지 경북작가공모..
한여름 뜨거운 태양 아래 맨발로 바닷가를 걷는 일은 단순한 신체 활동을 넘어선 ‘치유’다. 발바닥을 통해 지면과 직접 접촉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는 느낌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 해봤을 것이다.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흐름 속에 ‘맨발걷기(어싱, Earthing)’가..
울진군은 지난 23일 아동과 청소년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이 될 ‘남울진아동청소년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이날 행사에서는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학생들의 통기타 공연과 후포 하나어린이집 원아들의 율동 공연을 시작으로 경과보고, 감사패 수여, 기념사, 축..
한울원자력본부는 다음달 7일 오후 1시 한울에너지팜 대강당에서 ‘반드시 빛날 당신과 함께하는 희망 페스티벌’ 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한울본부 교육지원사업의 일환이며 사회로 첫걸음을 내딛는 미래세대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취지로 기획됐다.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가수 황가람..
한국종교협의회는 지난 23일 용산구 청파동 종협 사무실에서 초종교 지도자인 마시모 인트라빈 세계 신종교 연구소 소장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홍윤종 종협 회장, 황보국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한국협회장, 기독교 안정수 목사, 최길춘 목사, 양종은 ..
칠곡문화관광재단과 칠곡군은 지난 21일 칠곡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제3회 칠곡미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올해 3년째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제12회 칠곡낙동강평화축제'의 사전행사로 먹거리 부스 입점 외식업체들의 메뉴 개발 및 품질 향상을 목표로 기획돼 사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