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이 아닌 말을 하는 것,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하는 말을 거짓말이라고 합니다. 살면서 거짓말을 한 번도 안 한 사람은 흔치 않을 것입니다. 하느님께 선택받은, 성경 속 거룩한 인물도 거짓말을 합니다. 이사악의 아들 야곱은 자신이 장자권을 가지려고 아버지..
방일하지 않음이 불사의 길이고방일하는 것은 죽음의 길이니방일하지 않은 사람은 죽지 않으나방일한 사람은 죽은 자와 같다.이러한 이치 상세히 알아서슬기로운 님은 방일하지 않고방일하지 않음에 기뻐하고존귀한 님의 행경을 즐긴다...
먹거리 가격 상승세가 지속하고 있다. 최근 빵·과자·아이스크림·생수 등 가공식품과 햄버거와 치킨 등 외식 가격이 잇따라 인상되고 있다. 27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 물가 지수는 115.45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5% 올랐다. 외식 물가 상승..
일부 언론과 환경단체가 제기한 월성원전의 '방사능·삼중수소 누출 의혹'에 대한 조사결과가 나왔다. 눈길을 끄는 것은 고농도 삼중수소 출현 원인은 배수 배관 노후일뿐 주변지역 유입 가능성 없다고 결론지은 데 있다. 이번 조사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2021년2월 부..
지금부터 5년 전에 경주중고 동기생 계모임에서 희수(喜壽)를 맞은 기념으로 몇 가족이 중국의 중경시와 귀주성에 있는 풍광구를 관광하게 되었다. 중국여행은 걷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코스가 대부분이므로 각력이 쇠진되기 전에 가 보자고 하여 4박 5일 일정으로 떠나게 된..
하늘 빛 그리운가높이 달린 홍시우리 엄마 생각 난다며구슬픈 눈물 주르르...그 날 따라 내 엄마에게유난히 관심 쏟던 남자대수롭지 않은 표정에그리 이별 할 줄 몰랐었네달콤한 홍시 그리워석양빛에 잠든 남자오늘도 엄마 품 그리운가홍시로 물들었네..
국가의 존속까지 위협하는 초저출산 현상의 한 단면이 또 확인됐다. 26일 통계청의 '2022년 출생·사망 통계(잠정)'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태어난 출생아 24만9천명 가운데 첫째아는 15만6천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체의 62.7%이다. 첫째아의 비중이 60..
다음 글은 S 게르하드의 "미네랄 혁명"에서 인용했다. 미국 워싱턴대학의 자연 시스템 생화학센터에는 20명에서 30명의 박사 학위를 받은 상근 연구원이 있었다. 비교병리학자인 그(월락 박사)를 포함하여 식물학자, 생물학자, 환경기사, 생화학자, 컴퓨터 기사, 산..
헌법재판소가 검수완박 입법에 5대4로 면죄부 판결을 내린 이후 도마 위에 올랐다. 국민의힘은 정치재판소라며 맹비난했다. 오늘의 불신은 헌법재판소가 창립 취지에 맞게 우리 사회에 자유, 평등, 민주주의와 법치주의 실현에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절차는 위법..
올해는 대구·경북지역에서만 평생 활동하고, 지역 문단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전상렬(1923~2000) 시인의 탄신 100주년을 맞은 해다. 문인들이나 문학단체가 주선하는 추모 행사는 아직 가시화되지 않고 있으나 유족들의 정성과 필자의 도움으로 100편의 시를 선정해..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에도 불구하고 22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높은 4.75∼5.00%로 올렸다. SVB 등의 파산 사태로 금융 불안이 계속되면서 동결 전망도 나왔었지만, 연준은 9차례 연속 금..
비명(非이재명)계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찰에 기소된 이재명 대표의 당직 유지 결정을 내린 당 지도부를 향해 쓴소리를 했다. 조의원의 지적은 기소되는 날 갑자기 당무위를 소집해 그 같은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23일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당무위원회(당무위)에서..
두눈을 아래로 두고, 경솔하게 걷지 말고,감관을 지키고, 정신을 수호하며,번뇌로 넘치게 하거나 번뇌에 불타지도 말고,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최근 국제 언론과 싱크탱크 등에서 한국을 주요 7개국(G7) 일원으로 받아들여 G8로 확대하자는 제안들이 나온다. 경제 규모, 군사력, 기술력 등 다양한 지표에서 G7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한국이 인도·태평양 지역과 전 세계에서 자유민주주의 강화와 평화 및 번영..
지상에서의 유일한 왕권보다천상계로 가는 것 보다전 세계를 지배하는 것 보다진리의 흐름에 든 것이 탁월하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대장동 의혹 사건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및 성남 FC 의혹과 관련해 배임과 수뢰 등의 혐의로 이 대표를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이 개인 비리 혐의로 제1야당 대표를 기소한 것은 처음 있..
내년 총선이 다가오자 고향을 찾아 이름 알기에 나선 정치지망생들이 부쩍 늘고 있다. 자기에게 유리한 정당이나 정치판을 찾아다니는 철새정치인도 눈에 띈다. 철새정치인은 중앙정치인들 세계에서만 횡횡해 왔으나 지방의회도 유산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선거철이 닥치거나 정..
풍수에서는 내룡의 방향을 측정하여 용맥의 길흉을 구분하지만 음(地支)과 양(天干)이 서로 조화를 잘 이룬 배합절에서도 방향에 따라 발복의 종류도 다양하게 구분한다. 먼저 물이 마지막으로 빠져나가는 파구를 기준으로 나경의 24방위를 6방위씩 묶어 수국, 목국, 화..
마스크에서 해방되고 연일 봄꽃 개화 소식이 이어지는 요즘, 고도 경주에서는 유독 모터사이클(오토바이)의 굉음이 잦다. 천년 고도에서의 광폭적 질주는 얼마나 신선할까. 바이커들에겐 도로 상황이나 흐름이 원활한 경주가 속도를 내는 데는 더할 나위 없는 최상의 조건일 것이다..
탁탁탁오선지 악보 깃들어 장단고저를 타고리듬과 숨바꼭질한다 탁탁탁짝을 이루어균형과 조화를 경쾌하게 노래한다 탁탁탁젓가락은음식과 사람어우러짐이며 변주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