앳된 얼굴, 가냘픈 몸매를 지닌 사진 한 장이다. 표정이 카메라를 의식한 듯 왠지 부자연스럽다. 여고 3학년 때 다니던 배우 학원에서 찍은 사진이다. 그 시절만 하여도 카메라를 쉽사리 대할 수 없었다. 그래서인지 당시 카메라 앞에 서면 어색한 포즈를 취하곤 하였다. ..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같이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같이진흙에 더럽혀지지 않는 연꽃같이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책 제목은 몰라도 이 구절을 모르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가슴에 새기고 다니고 싶을 만큼 아름다운 게송이다. 가장 오래된 최초의 불교 경전 '숫타니..
경기도 남양주시 금곡동 141-1번지에 가면 조선조 마지막 임금의 무덤인 홍릉과 유릉이 있다. 홍릉은 제 26대 고종(1852~1919)과 고종의 비(妃) 명성황후의 합장릉이고 유릉은 27대 마지막 임금인 순종과 순명효황후 그리고 순정효황후가 같이 모셔진 동봉3실..
수소는 그 자체로도 대단히 효율 높은 연소 물질이지만, 산소와 반응시키면 물(水)로 바뀌면서 동시에 다량의 전자를 내 놓는다. 이 때 전자의 흐름이 곧 전류라는 것은 이미 주지된 바와 같기에, 여기서 더 이상 수소연료전지에 대해 언급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근래 ..
우리 민족은 예술문화가 뛰어난 전통있는 겨레로 세계사에 알려진 민주국가이다. 인도의 세계적 시인이요, 철학가인 타골은 한국을 찬양하는 시(詩)에, "일찍이 아시아의 황금시기에/ 빛나던 등촉의 하나인 코리어/ 그 등불 한번 다시 켜지는 날에/ 너는 동방의 밝은 빛..
책상 정리를 하는데 서랍 안쪽에 본보기그림과 거기에 칠할 물감만 몇 개 제공하는 그림키트 하나가 눈에 들어옵니다. 취미였던 그림그리기를 꾸준하게 하더니 이젠 작가 반열에 들어 활동하는 친구가 보내온 전시회 사진을 보며 부러운 마음에 흉내라도 내 보려고 사 두고 까맣게..
감천정(甘泉亭)은 경주시 산내면 감산리에 소재하는 밀양손씨(密陽孫氏)의 정자이다. 그곳은 산세가 웅장하여 공기가 청정하고 물이 맑아 산자수명한 명승지이다. 그래서 자고로 어진 선비들이 명리(名利)를 떠나 소란한 세상의 잡음을 피해 이곳에 우거하여 학문을 연마하고 후학..
사랑의 설렘이나 연설을 앞두고 긴장하고 있을 때 찾아오는 복통 등, 장(腸)과 뇌(腦)의 의사소통이 가져올 육체적 효과는 누구나 체험할 수 있다. 이들은 뇌가 호르몬과 신경 신호를 모두 통해 소화관에 신호를 보낸 결과이다. 반대로 장도 뇌에 신호를 보내고 있다. 실..
한전에서 들어오는 AC는 교번전류를 의미하는 것으로 우리가 현재 쓰고 있는 60Hz AC는 일 초에 전류의 방향이 60회나 바뀐다는 것인데, 거기다가 전류가 일정하게 흐르는 것이 아니라 마치 파도처럼 마루(피크치)와 골(최저치)이 있고 그 값을 평균한 것이 220V라는..
어린 시절 선생님 말씀 한마디가 때론 인생을 좌우하기도 한다. 장차 꿈을 이룰 밑거름으로 작용해서다. 당시엔 교권이 요즘처럼 상실 되지 않아서였다면 지나칠까. 선생님께서 수업 시간에 머리만 쓰다듬어 줘도 왠지 우쭐했다. 초등학교 4학 년 때 일이다. 학교에서 교실..
경기도 화성시 안녕동에 가면 조선조 21대 영조의 둘째아들이고 22대 정조대왕의 생부인 사도세자(1735~1762)의 능이 있다. 사도세자가 처음 묻힌 장지는 원래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에 위치한 배봉산(현 서울시립대 뒷산) 아래였으나 이곳이 풍수적으로 흉지라하여 ..
우리 민족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문화민족으로 세계사가 인정하는 국가다. 그것에 핵심을 이루어 대대로 해마다 일정하게 지키는 명절로 국경일과 설·단오·추석을 명일(名日)로 여기고 기념하는 행사가 많다. 원래 명절은 사람이 도덕적으로 지켜야 할 도리(명분)와 ..
새해맞이 풍습은 나라마다 다르다. 우리나라에서는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풍습으로 긴 가래떡을 뽑아 만든 떡국을 먹으며 덕담(德談)을 주고받는다. 유럽 문화권에서는 파이를 만들면서 그 안에 반지를 넣거나 동전을 넣어 행운을 바라기도 한다. 새해를 맞아 가족들과 함께 파이를 ..
흔히 우리가 간신(奸臣).이라 하는 것은 ‘나라를 망치는 간사한 신하’의 준말이다.
한해가 끝나고 한해가 시작되는 시점이다. 이때쯤이면 사람들은 지나간 날들을 뒤돌아보거나 다가올 날을 위해 새로운 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이제껏 가만히 있다가 연말연시만 되면 습관적으로 생겨나고 반응을 하는 걸까? 지나간 시간에 대해 '나 참 잘 살았다 정말로 ..
영화 '인디애나 존스' 모델인 고고학자 조지 C 베일런트다. 베일런트 아버지는 그가 열 살 때 권총 자살을 했다. 그런 아버지 죽음에 의한 영향 탓인지 그는 행복하게 늙어가는 요소를 강조 했다. 그 첫째가 고통에 적응하는 자세를 꼽았다. 갈등과 과오를 부정하지..
광릉은 조선 제7대 임금인 세조와 정의왕후의 능으로 죽엽산 아래 운악산(275m)을 주산으로 하고 같은 산줄기에 좌우언덕(岡)을 달리하여 왕과 왕비를 각각 따로 봉안하였으므로 조선왕릉 최초의 동원이강릉(同原異岡陵)이다. 양쪽 능의 중간 아래지점에 하나의 정자각을..
1999년부터 상업운전을 개시한 한국수력원자력 월성4호기(가압중수로형, 700MW)가 2023년 1월 18일 한주기 무고장 안전운전을 달성해 국내 원전 최초·최다 기록인 총 14회의 한주기 무고장 안전운전이라는 대기록을 남겼다. 한주기 무고장 안전운전은 원전의 안전성..
불황으로 회사에서 목이 잘린 사내가 방구석에 처박혀 이리 뒹굴 저리 뒹굴 하다가 그것도 지겨워지자 책꽂이에서 '벽암록'이라는 어려운 책을 꺼내 보았는데 거기에 이런 얘기가 있었다나옛날 마조 선사라는 분이 나이 들어 골골하는 신세가 됐는데 그 절 원주가 찾아와 "..
이 지구상에서 인간이 가장 뛰어난 명석한 존재라 하지만 생활과 환경에 지배를 받고 살아가는 범민에 불과하다. 성공과 실패의 요체는 경험의 횟수에 따라 좌우된다고 한다. 경험이란 실지로 몸소 보고 겪어서 치러본 일에서 얻은 지식이나 기능을 암랗낟. 그리고 또한 어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