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이란 부모가 낳은 아들과 딸을 두고 하는 말의 통칭이다. 성서 '잠언서'에 기록된 말씀에,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고,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라 했고,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한다"는 금언의..
지난 2월 25일 모 중앙일간지에는 이런 보도가 있었다. 진보당 조前대표, “김정은(총회장님으로 지칭)의 충실한 전사가 되겠다고 밝힌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북한은 이후 조 전 대표에게 진보당 민주노총산별노조, 청년 학생 단체를 장악 지도하라.”는 지령을 내린 것으..
‘더 록’이라는 제목의 영화를 본 적 있습니다. 절해고도(絶海孤島) 무인도에 자리한, ‘더 록’이라고 불리는 감옥이 배경인데 내가 좋아하던 배우 숀 코네리가 주연을 맡았단 것 말고는 별다르게 기억에 남은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한 번 수감되면 절대로 탈출이 불가능하다..
제28회 바다의 날 기념식이 31일 경주엑스포대공원 백결공연장에서 열린다. 바다의 날 행사가 경주서 개최되긴 이번이 처음이다.
학창시절은 누구나 순수한 가슴을 지녔던 시기다. 하지만 잊을 수 없는 흑색 추억도 있기 마련이다. 그 기억을 더듬어보면 요즘도 빈번히 일어나는 학교 폭력, 왕따 현상이 그것이다. 당시엔 학교마다 일명 ‘통일 동산’이라는 장소가 자리 했다. 중학교 1학년 때 일이다..
경찰을 반기는 이도 있지만, 거부하는 이도 있다. 화재의 TV 시골경찰시리즈는 유명연예인이 파출소 순경으로 출연해 푸근, 정겨운 시골 마을의 안전을 지키며 진정한 인간미를 보여줘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이러한 시청자의 뜨거운 인기에 힘입어 파생된 도시경찰은 사건 현장의 ..
경기도 광주시 중부면 엄미리 152번지에 가면 비운의 세자 의안대군 방석의 묘가 있다. 의안대군(1382∼1398)은 태조이성계의 8번째 아들로 계비 신덕왕후 강씨의 소생이다. 조선 개국 초 왕자들의 세자책봉을 함에 있어서 개국공신 배극렴과 조준 등은 정비 신의왕후 한..
자본주의에서 자본이 지배적이다. 예금 이자로 돈을 벌고, 주식과 채권 등의 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수익을 낸다. 기업가는 자기자본 외에도 주식을 공모하거나(기업공개, IPO) 온라인소액투자인 크라우드 펀딩 등으로 자금을 조달한다. 국내에서는 허용되지 않지만 블록체인 관련..
세간에 모든 사람인 인류는 6대주 5대양 이란 커다란 주머니 속이라 불리우는 지구촌에 80억 인구가 살고 있다. 창조주로부터 인간이란 명단을 가진 사람은 가장 뛰어나 영묘한 능력을 지닌 인정으로 만유의 최고 인물의 칭호를 받고 세상을 지배하고 관리하고 있는 존재다. ..
사람은 말과 행동이 다르지 않아야 하겠지만, 완전한 언행일치(言行一致)를 이루는 사람은 보기 드물다. 그런데 언행일치는 차치하고, 아예 말 따로 행동 따로 이거나 말과 행동이 항상 정반대인 사람은 어떻게 상대해야 옳을까? 만일 그런 사람이 있다면, 그가 범부(凡夫)일..
한국의 경우, 1960년대 이후 경제 발전과 노동력의 교육 수준 상승, 인구 구조 변화 등에 따라 부의 축이 변화하고 있다. 1960년대에는 한국인 대부분 빈곤하였지만, 이후 1970년대부터 산업화 및 수출 중심의 경제성장으로 인해 경제적 부와 교육 수준 등이 개선되며..
경찰을 반기는 이도 있지만, 거부하는 이도 있다. 화재의 TV 시골경찰시리즈는 유명연예인이 파출소 순경으로 출연해 푸근, 정겨운 시골 마을의 안전을 지키며 진정한 인간미를 보여줘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이러한 시청자의 뜨거운 인기에 힘입어 파생된 도시경찰은 사건 현장의 ..
나는 농촌에서 4형제 중 막내아들로 태어나 중고등학창시절은 도시 생활에서 보냈으나, 농촌태생이라 그런지 도시보다는 흙 냄새나는 농촌이 좋았습니다. 많이 배워야 출세하고 효자 노릇도 하는 것은 아니고, 굳은 의지와 각오로 농민의 길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새벽부터 밤늦게 ..
진정한 부자(富者)는 남다른 지혜와 슬기를 지닌 사람들이다. 오랜 세월 동안 대를 이으며 더 큰 부자가 되거나 그 명맥을 유지해온 가문은 말할 나위가 없다. 세계적으로도 부를 가장 오래 누린 것으로 알려진 경주 최부잣집 신화는 그런 지혜와 슬기를 방증한다. 최부잣집의 ..
정성이 깃든 선물을 대하노라면 가슴에 온기가 돈다. 그것엔 주는 이의 따뜻한 마음이 담뿍 담겨 있어서다. 어느 문인이 건네준 선물인 화장품 역시 그렇다. 그것을 얼굴에 바를 때마다 그녀의 따순 정을 피부로 느끼곤 한다. 십 수 년 전부터 외도로 평론을 집필..
경기도 포천시 선단동 산 11번지에 가면 이조 말 철종의 생부인 전계대원군의 묘가 있다. 일반적으로 대원군이라면 누구나 흥선대원군을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 대원군이란 호칭은 왕이 된 아들의 아버지를 높여 부르는 말로 선왕의 후손이 없어 방계가족 중에서 누군가 왕위에 올랐..
최근 상주문화원과 원장에 관해 지역신문에서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어 그 내용을 들여다 보면 문화원의 위상과 역할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상주문화원은 1964년 사단법인으로 출발해 상주의 문화를 계승발전시키면서 상주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정체성을 바..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중대재해처벌법)이 내년 1월, 5인 이상으로 확대 시행되면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규모 사업장 사업주와 경영책임자의 걱정이 가득하다.우리나라는 빠르게 경제 성장을 하면서 경제적 수준은 선진국 수준으로 성..
고사성어에 ‘군사부일체’란 말이 있다. 임금과 스승 그리고 부모의 은혜는 다 같다는 의미이다. 그 중 직접적인 관계는 부모이다. 부모는 아버지와 어머니 곧 양친으로 낳아서 길러주시고 교육시켜주신 혈육애이시다. 지금도 한결 같이 가진 것이 없고, 어렵고, 힘들 때 부모..
최근 기상이변으로 전 세계가 태풍, 홍수, 지진, 가뭄, 폭염, 대형산불, 코로나 바이러스 등 지구온난화로 인한 자연재난 위기에 봉착한 상태다. 이러한 현상은 한 치 앞을 모르는 인간에게 환경피해로 인한 경종을 주는 메시지가 아닌가 생각된다. 올해 여름에는 엘리뇨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