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뜻거리는 아이디어를 잡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자치단체들이 벌써 2023년 사업이 확정되어 의회 통과를 기다리고 있다. 내년 투자사업들이 새로운 아이디어가 많지 않고 계속사업들이 대부분 차지하고 있다. 지자체들은 시민들에게 강동을 주고 이익을 가져다줄 아이디어..
인간의 발명품 중에 가장 복잡한 매카니즘을 가지면서도 가장 급속하게 발전하였고, 또 우리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도구가 컴퓨터라면, 배터리는 가장 단순한 매카니즘을 가지면서도 가장 느린 속도로 발전해온 도구라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속도가..
酷寒이 오기전에 겨울을 준비하자오늘 이몸 성하다고내일도 그러할까근본으로 돌아가면 般若智를 얻고비침을 따라가면생사윤회 苦海라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나흘째 지속되면서 산업현장 피해가 가시화하고 있다. 2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평시 대비 17% 수준으로 떨어졌고, 시멘트 출하량은 평소 1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시멘트 운..
플랫폼은 평평하면서 높이 솟은 공간이나 구조물을 뜻한다. 사용자와 제공자가 만나서 활동 하는 디지털산업 플랫폼 외에도 정치 분야에 쓰일 때는 선거의 공약이나 정치적 의견을 발표하는 자리를 플랫폼이라고 말한다. 이 단어는 사실 굉장히 많은 분야에서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코로나 후유증 외래는 기본적으로는 어떤 증상을 자각한 사람만이 가는 것이다. 하지만 자각증상이 없더라도 코로나 감염은 신체에 흉터를 남길 수 있다. 논문을 살펴보면서 궁금했던 것이 지난 2월 미국 세인트루이스대학 연구팀이 네이처 메디신지에 발표한 미국 코로나19 ..
요즘 정치권과 언론은 물론 사회 전반 에서 가짜 뉴스가 판을 치고있다. 특히 가짜 뉴스는 자신이 지지하는 정당과 다를때 더욱 심하다.최근에는 미국 방문시 한 공중파 방송과 대통령실이 음성분석 학자까지 동원해 ‘맞다 틀리다’ 며 진실 공방을 벌인후 한 언론사 출신 국
동서고금(東西古今) 어느 시대 어디에서든 권선징악(勸善懲惡) 즉, 선한 행동은 칭찬받고, 악한 행동을 비난하는 것은 인간들이 오늘날과 같은 성문법(成文法)을 만들기 이전에도 인륜과 도덕이라는 불문법(不文法)에 의해 체화(體化)되어 왔다. 따라서 사람은 누구나 본능적..
잔인한 나의 식성이여끓인 어미 오징어 배 속의작은 새끼 오징어호박오징어탕에 둥둥떠다닌 어물이라기엔─사실을 알고 먹었을까분명 그것은 태아였어비록 사생아지만, 난죽은 목숨 또 죽인 듯..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24일 현재 연 3.00%인 기준금리를 3.25%로 0.25%포인트 올리는 베이비스텝을 밟았다. 이날 조치로 미국(3.75∼4.00%)과의 기준 금리 격차는 일단 0.75%포인트로 좁혀졌다. 금통위는 그러나 국내경제의 성장률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대해 회의적이었던 국민의힘이 조사에 합의했다. 다만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 참여로 입장을 변경하면서 여야 합의가 급물살을 탔다. 국힘은 비공개로 열린 의총에서 일부 반발이 있었지만 설득 끝에 야당요구에 합의했다. 조사기간은 45일이다. 주호영..
전과 달리 요즘 매사에 나무늘보다. 고백하건대 이렇듯 부쩍 몸과 마음이 굼뜨게 된 데는 나름의 철학을 얻고 부터다. 젊은 날 어떤 일을 행하기전 항상 마음부터 앞섰다. 사실 안간힘 쓴다고 안 될 일이 이루어지진 않는다. 노력은 하되, 무슨 일이든 될 일은 애쓰지 ..
다소곳한 문장 하나 되어천천히 걸어 나오는 저물녘 도서관함부로 말하지 않는 게 말하는 거구나서가에 꽂힌 책들처럼 얌전히 닫힌 입애써 밑줄도 쳐 보지만대출받은 책처럼 정해진 기한까지성실히 읽고 깨끗이 반납한 뒤조용히 돌아서는 일이 삶과 다름없음을나만 외로웠던 건 아니었다..
깊은 밤 꿈속에서 목탁 치는 수도꼭지뼈도 없는 흰 발등을 찍고 또 찍는 소리자다가 벌떡 일어나 두 귀 쫑긋 기울인다잎파랑이 흘러가는 내 몸속 물관 따라새소리 바람 소리 하늘빛도 묻어 있는태초의 순간순간이 전율처럼 퍼져 온다가쁜 숨 몰아쉬면 어두운 관 지날 때일렁이는 흘..
2022 카타르 월드컵 거리 응원이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22일 축구대표팀 응원단 붉은악마가 제출한 광화문광장 사용 신청을 조건부로 허가했다. 안전사고 예방과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광장 사용 허가 조건에는 야간시간대 안전 확보, 원활..
해마다 아름 들이 소나무가 죽어 나가고 있다. 노천박물관으로 불 리우는 문화재 보고 경주 남산을 끼고 있는 경주국립공원도 예외가 아니다. 소나무 재선충이 기승을 부리고 있으나 속수무책이다. 소나무 재선충병에 걸린 소나무는 100% 고사하고 짧은 시간에 주변에 건강한 ..
조선시대에는 국왕이 죽으면 공무를 중지하고 3~5개월 동안에 걸쳐 조의를 표하며 나라에서는 국장도감(國葬都監), 빈전도감(殯殿都監), 산릉도감(山陵都監)이라는 세 종류의 임시관청을 설치하여 국장(國葬)을 전담케 하였다. 이 중에서 왕릉을 조성하는 업무는 산릉도감이..
겨울의 초입에 들어가는 11월은 심뇌혈관질환 발생이 급증하는 시기이다. 이 질환은 심근경색과 뇌졸중 등 심장 및 혈액순환과 관련 있는 질병으로, 심정지가 발생했을 경우 아무 조치 없이 4분이 경과하면 뇌에 영구적인 손상이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초기 대응이..
사람은 아름다움을 꿈꾸고 추구하며 살아가게 마련이다. 꽃은 생명의 절정이기도 하지만 아름다우므로 좋아한다. 어원(beauty)이 훌륭한, 우아한, 고결한, 돋보이는 등의 의미를 거느리듯 어느 모로나 좋다는 뜻이다. 동양 사람들은 최고의 미(美와) 최고의 선(善)이..
겨울 아침 몇 달까지는나의 남향 거실 소파에천상의 귀빈 해님께서말없이 나를 품어주곤둘째 창틀 사이 그간수십 번 더 정형수술 한낡은 철제 건조대 사이로점잖게 빠져나가신다오, 나의 디오게네스가난해도 이 벅찬 호사그래서 이 세상이아무것도 모르는저승보다 좋단 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