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짐승과 달리 사람냄새가 나야 한다.
부산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여럿이다. 해운대 해변과 광안대교의 멋진 야경이 생각나는 관광도시, 부산국제영화제로 대표되는 예술과 문화의 도시, 맛과 멋이 공존하는 오감만족의 도시, 그러나 부산은 6·25전쟁의 피난처이자 임시수도로 우리 민족의 아픔과 고난의 역사를 간직한
서울 한복판에서 생때같은 젊은이들 백오십여 명이 압사당하고 심하게 다친 사람도 그 수만큼 되는, 도저히 믿기 어려운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할로윈이라는 서양 축제를 즐기려고 모인 군중들이 좁은 도로에서 밀고 밀리다가 도미노처럼 넘어지면서 그런 지경에까지 이르렀다고 합니다..
만산홍엽 찬연한 東南山 자락에오늘따라 붉은노을 짙게 드리우네우리집 마당에 노닐던 잡새들은어둠이 찾아드니 제둥지로 돌아가고간간이 들려오는 이름모를 새 소리가한적한 내 마음에 조약돌을 던진다...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1980년 신군부가 군대를 동원해 양민을 학살한 것처럼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에서 수장을 시키더니 윤석열 정부는 이태원에서 젊은이들을 사지에 몰아놓고 떼죽음 당하게 만들었다"고 했다. 이태원 참사에서 공권력의 ..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총선 이전인 2023년이야말로 골든타임이다. 정부가 공공기관 이전과 지역 균형발전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려고 하는 상황에 각 지자체는 적기에 최적의 전략을 준비해한다. 따라서 14개 광역지자체 간 경쟁도 더 거세질 수밖에 없다. 경북 구미에 유치..
세상은 많은 유혹으로 말미암아 험하고 거짓이 난무하는 타락한 세대라 한다. 유혹은 남을 꾀어 정신을 못 차리게 하거나 반해서 나쁜 길로 이끄는 행동이다. 유혹의 첫 단계는 공짜다. 공짜는 힘이나 돈을 들이지 아니하고 저저 얻는 것을 두고 말한다. 유혹은 호기심에서..
칠곡소방서는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경상북도 내 최근 5년간(‘17년~‘21년) 계절별 화재 발생 빈도는 겨울철이 32.2%로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난다. 발생 원인으로는 부주의가 49.5%로 가장 높고, 전기적 원인 17.5%, 원인 미상 1..
이튿날 보이스카우트에 가입하고 회비와 제복비를 내고 옷을 받아 집에 와서 입어보았다.거울 속의 내 모습을 보니 얼마나 멋있는지. 그 제복을 입고 등교할 모습을 상상하니 그날 밤에 잠이 오질 않았다. 아침에 모자도 쓰고 흰 장갑까지 끼고 풀 버전 복장으로 마당에 나서..
길 가다 우연하게 한 남자와 마주쳤다첫눈에 마음 뺏겨 콩닥 방아 찧는 가슴그 사람 떠오를 때마다 향낭을 만들었다행여나 또 지나갈까, 마주치면 어떡하지생각만 해도 수줍어서 길섶에 반쯤 숨어향 담은 주머니를 열어 그 사람을 잡고 싶다..
이태원 참사가 정쟁으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민애도기간이 끝나자 여야는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해 머리를 맞대기는커녕 서로를 향한 정치 공방에 몰두하려는 모습이다. 이재명 대표는 7일 여권에 국정조사 수용을 요구하면서 "국조에 강제 조사 권한이 없기 때문에..
대통령 지지율은 임기 초와 임기 말과 다른 이유는 여러 요인이 있을 수 있으나 근본 원인은 경제다. 지난 정권을 살펴보면 경제성장률 하락 추세와 대통령 지지율 하락 추세는 놀라울 만큼 닮아있다. 정권의 실패는 결국 민생의 실패, 경제정책의 실패에서 찾아볼 수 있으나 ..
필자는 수많은 개인 - 소상공인 - 중소기업인들과 인연을 맺고 있다. 한국발명진흥회에 오랫동안 근무하면서 인연을 맺기도 했고, 퇴직 후에는 대학교수로 강의와 초청 강연으로 많은 인연을 맺게 되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의 반 이상은 발명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나의 어린 시절의 흔적은 소풍날에 찍은 단체 사진과 학교 졸업사진뿐이다.사진속의 촌스런 나의 모습 중에서도 유난히 눈에 띄는 것은 검정 고무신이다. 그 시절엔 평소 늘 검정고무신으로 생활했고 운동화는 특별한 날이나 소풍, 명절 때만 신을 수 있는 아주 특별한 것이었다...
기적 같은 생환이다. 봉화군 한 아연 광산에서 매몰사고로 고립됐던 광부 2명이 지난 4일 밤 극적으로 구조됐다. 고립된 지 221시간(9일 5시간)만이다. 구조 당국 등의 전언에 따르면 두 광부는 매몰 지점에서 벗어나 생존을 위한 내부 대피 장소를 찾았다. 사고 ..
지방의회가 출범하면서 잦은 해외연수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해외연수의 본질은 신진국의 학문이나 기술 따위를 연구하고 배우기 위해서다. 해외 출장이 있을 때는 업무와 관련 없는 직원들을 함께 보내 해외연수를 도모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지방의회가 탄생하면서 해외연..
이번 칼럼은 동맥경화의 위험성과 최신 지식에 대한 Peter Libby 하버드대학 의학부교수의 글을 필자가 정리해 봤다. 동맥경화에는 죽상동맥경화, 중막경화, 세동맥경화 3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죽상동맥경화를 동맥경화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동맥경화는 지방이 ..
인생이모작의 주적은 바로 나 자신이다. 과거의 프레임을 벗어나지 못하고 그 틀 속에 계속해서 머물면서 마음만 굴뚝이다. 무언가 하려고 마음 먹을 때 귀찮아하며 하지 않을 이유가 12가지나 된다. 무슨 이유가 그리 많은지 이건 이래서 안 되고 저건 저래서 못하겠단다. ..
내 몸 아직도오욕이 남아더 씻고 말려털고 또 털어새처럼 훨훨─날아가야지평생 기다린허공 밖 천당
분단 이후 처음으로 2일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이 3일에는 '화성-17형'으로 추정되는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서 무력 시위의 강도를 최고 수위로 끌어올리고 있다. 합참은 이날 오전 7시 40분께 평양 순안 일대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