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이란 말은 대대로 내려온 근본이 되는 교훈이다. 어렸을 때 조상께서 많이 들려주시던 말이기도 하다. 우리 민족은 고대에서부터 작물을 가꾸어 생계를 유지하는 농사를 지어 왔고 농경문화는 수천 년을 이어 와서 지금에 이르렀다. 국민 대다수가..
계절의 순환은 어김이 없어서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가을은 물러가고 있었습니다. '주여, 때가 되었습니다! / 여름은 참으로 위대했습니다' 라며 릴케는 시 '가을날'에서 계절의 순환은 인간의 결과물이 아니라 신이 주관하는 섭리임을 다시금 마음에 각인시킵니다...
고창 정주 형님 <미당문학관> 지키며호젓이 늙어버린 아우 우하 선생님'이제 내 살날이 얼마 남았겠냐,徐 시인 한번 내려와요, 보고 접다'얼마나 사람이 그리웠으면선생님께서 내게 그러셨을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중국 공산당 총서기 겸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으로 재선출되며, 총 임기 '15년 플러스 알파'의 장기 집권체제 문을 열었다. 시 주석의 3연임은 마오쩌둥 이후 처음이다. 중국의 집단지도체제는 유명무실해지고 시 주석 1인 지배체제가 더욱 ..
똘똘 뭉친 야당이 당대표 방어가 볼만하다. 야당은 김웅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검찰에 구속 되자 '야당 탄압'으로 규정하고 나셨다. 그러나 여당의 주장은 검찰의 압수수색을 가로막고 국정감사 거부는 이재명 당 대표를 방어하기 위한 것이라고 반박하고 나셨다. 김 부원장..
리튬(Lithium)이라는 원소가 있습니다. 원자번호 3, 은백색으로 연하고, 비중이 물의 절반 정도(0.53)밖에 되지 않는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금속입니다. 유기 리튬 화합물은 유기 합성 분야에서 강염기로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 합성 상에는 가장 익숙한 금속 원..
올해는 시인 김춘수(1922~2004)가 태어난 지 100주년, 세상을 떠난 지도 18년이 되는 해다. 경남 통영에서 태어나 서울(경기중)과 일본(니혼대학) 유학 시절을 거처 마산에서 교편생활을 하다가 1961년 대구로 이주해 경북대학교 교수, 영남대학교의 교수와 문과..
김장호 구미시장의 돈시 언론과 불시언론
이 세상 소풍왔다 돌아가는 그날,미련도 아쉬움도 모두다 내려놓고, '떠날 수 있도록' 오늘 이 순간 순간을 알아차리고 (正知)마음챙김(正念)하는 삶을 살도록하자...
더불어민주당이 쌀 시장 격리(정부 매입)를 의무화하는 양곡관리법 개정을 밀어붙이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19일 국민의힘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사실상 민주당 단독으로 개정안을 의결했다. 앞서 지난 12일 열린 안건조정위원회에서는 무소속 윤미향 의원을..
국회의원님들에게 부탁드립니다. 한글 공부가 어려우면 독서의 계절은 알고 계십니까. 책 읽기 좋은 계절에 책 읽는 국회의원님이 있다는 기쁜 소식이 들리지 않아 노파심에서 글을 올립니다. 스마트폰에 푹 빠져 있는 것은 아닌지요. 민주당 윤서열 정권 정치탄압 대책위가 며칠..
결혼은 그 자체가 부富를 창출하는 기관과 같다. 이해타산에 얽힌 인간 아닌가. 결혼에 관해서도 역시 실리實利를 따져봐야 한다면 지나칠까. 그러나 이는 필자의 생각만은 아닌 듯하다. 미국 럿거스 대 포페노 교수에 의한 계산이기도 해서다. 포페노 교수의 말에 의하면 부부 ..
길었던 코로나19로 지친 우리에게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는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은 매우 반가울 따름이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일교차로 인해 급성 심정지 환자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심정지 환자에게 최초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실제로 심정..
한 달에 두어 번 엄마와 짜장면을 먹는다그때마다 오늘은 한 그릇만 시켜라 당부하지만'쟁반 짜장'을 모르는 엄마한 그릇이 왜 이리 많다니…음식 남기는 게 아까워 과식을 한다식구란 밥 한 그릇을 나눠먹는 사이얽히고설킨 쟁반짜장의 면발 같은 생의 길들젓가락이 부딪칠 때..
작고 작은 소나무 한그루내 마음속에 살며시 들어왔네소나무 키가 작다고 지금일랑 말하지 말아요아름답고 고귀한 모습 그 누구도 흉내 낼 수 없어요작게 보이던 소나무 솔잎 크게 자란 날이 되면 아름다움 겸비하고 다이야몬드 처럼 환한 웃음 띄어요도화지 오색물감 적셔 행복한 풍..
북한이 18일 심야에 동·서해 완충구역으로 250여 발의 포 사격을 하면서 또다시 9·19 남북 군사합의를 위반했다. 북한은 지난달 25일부터 지금까지 한 달도 안 되는 기간에 총 14차례에 이르는 육해공 동시다발 도발을 감행하며 한반도 긴장을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있다..
미국의 심리학자 존 칼훈 박사는 1968년에 기발한 실험을 했다. 쥐에게 먹이를 충분히 공급하고 천적을 제거한 상태에서 공간만 제한하는 실험이다. 쥐들은 쾌적한 환경에서 개체수를 늘려나가다가 밀도가 일정 이상 되자 이상행동을 보이기 시작했다. 쥐들은 빽빽하게 조여오는 ..
패철5층의 천산72룡은 산줄기가 혈을 맺기 위해 주산인 현무정에서 뻗어 내려온 용맥이 혈을 맺기 전에 어느 용맥으로 입수도두 하는가를 가늠하는 층이다. 즉 내룡맥을 세분하여 6칸으로 나누었을 때 중심맥이 어느 라인으로 내려와 입수정에 취기(聚氣)하는지를 보고 길흉을..
산에만 꽃이 있나요산에 오르는 꽃들도 있어요사람들 들꽃의 향기 맡으며꽃이 되고 싶어 하네요이제 곧 꽃은 지지만사람은 지지 않는 꽃이에요꽃이 아무리 고와도사람꽃만 하겠어요?..
BTS 멤버들이 군에 입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소속사인 빅히트뮤직은 17일 "진(30·본명 김석진)이 이달 말 입영 연기 취소를 신청하고 이후 병무청의 입영 절차를 따를 예정"이라며 "다른 멤버도 각자의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병역을 이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