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속을 떠날 때 “해는 지고 저녁별 반짝이는데 날 부르는 맑은 음성 들려 오누나/나 저 바다 건너 머나먼 길 떠날 적에는 세속의 신음소리 없기 바라네./움직여도 잠자는 듯 고요한 바다 소리 거품 일기에는 너무 그득해/끝없는 깊음에서 솟아난 물결 다시금 본양 찾아 돌아..
한글을 국제화하려는 노력은 오래전부터 있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컴퓨터 분야이다. 컴퓨터에서 문자를 표현하려면 숫자로된 부호 체계가 필요하다. 유니코드는 대표적인 컴퓨터 문자 부호계 가운데 하나이며 1987년 미국표준국(ANSI)이 제정한 16비트로 된 국제문자표준 부..
북한의 무력 도발이 하루가 멀다 하고 계속되고 있다. 북한은 6일 새벽에도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두 발을 발사했다. 지난 4일 화성-12형으로 추정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포함해 최근 12일 사이 여섯 번째 미사일 발사이다. 이틀에 한 번꼴..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북 상주를 찾아 농업인들의 직접 애로사항을 직접 챙겼다. 윤 대통령은 청년 농업인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그는 "청년 농업인들은 우리 농업의 혁신 동력"이라며 관심을 표명했다. 윤 대통령은 청년들의 농업 창업을 돕기 위해 정부가 ..
무릎 위를 과감히 드러냈다. 짧은 청바지도 입었다. 이로보아 유행이 젊은이들의 전유물만은 아닌 성싶다. 배꼽이 보일 듯 말듯 한 티도 입어서다. 마스크를 벗고 잠시 생수를 마신다. 자세히 보니 주름 살 투성인 얼굴에 빨간 립스틱까지 발랐다. 또한 번쩍 거리는 장신..
'이해충돌'이란 공직자가 직무 수행 시 자신의 사적 이해관계가 관련되어 공정한 직무수행이 저해되거나 저해될 우려가 있는 상황을 말한다. 올해 5월부터 시행된 이해충돌방지법은 공직자의 사적 이익 추구 금지를 통해 직무 수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이해충돌을 방지하..
부자들은 벌써 우주 관광에가난뱅이 나 같은 희망은티켓 없이 승천하는 날거기 초입에 골목길 내고비닐하우스에 상처도 심어주인인 척 너스레 떨면서혹 어느 별에 먼저 가 있을아내 거처도 수소문해 봄 직..
우리 군과 주한미군이 5일 동해상으로 지대지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 2발씩 모두 4발을 발사했다. 북한의 전날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도발에 대응해 한미 연합전력의 대응 능력을 보여준 것이라고 합참은 밝혔다. 한미 공군은 북한의 IRBM 도발 약 10시간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에 친서를 보냈다. 친서에는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한미동맹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입장이 담겼다고 전해진다. 지난 뉴욕에서의 48초 환담과 윤 대통령의 사적발언 논란으로 미국과의 전통적인 동맹관계가 흐트러지는 것이 아니..
삼합(三合)이란 말은 여러 분야에서 자주 사용되어지고 있다. 특히 논리적 근거는 알 수가 없으나 음식에서도 삼합이 있다. 홍어, 탁주에 김치와 돼지고기 혹은 돼지고기에 세우 젖이나 된장 등 음식 삼합은 세 종류의 음식이 어우러져 좋은 맛을 내고 또한 영양과 소화에도..
국사공부를 하던 어린 시절 가장 분통터졌던 사실의 하나는 임지왜란 직전 우리나라 사신으로 왜국에 갔던 황윤길과 김성일의 귀국보고 였다. 정사였던 황윤길은 왜가 한국을 침략할 것이라 했고 부사인 김성일은 침략이 없을 것이라 한 보고결과가 임진란의 참화로 이어졌다는 사실..
포항 구룡포에도 기후 변화로 인해 잦은 태풍으로 해마다 읍민의 재산적 큰 피해가 오고 있어 근본적인 대책이 절실하다.이번 힌남노 태풍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었고 또 올지도 모를 태풍에 일기 예보 상 태풍의 예보만 있어도 불안에 떨고 잦은 태풍과 물난리로 생활 터전을 ..
거듭된 왜곡된 보도가 연일 나아리 주민들을 지금도 괴롭히고 있다. 지역의 한 언론이 내보낸 월성원전 보도내용은 70~80% 맘대로 왜곡한 것이다. 거짓말 조사에 거짓 보도에 경주 월성원전 나아리 주민들은 고통과 비탄에 잠겨있다. 이 보도로 나아리에서는 주민들이 밤낮..
어두운 밤에도깨어 있는 섬 하나세월 가면 잊겠지요사랑은 강물은하수 푸른 강물 같아서노을 속에 지지 않는얼굴그래도 세월 가면사랑은 가슴에 파 놓은 호수호수에 비치는 불빛 같아서..
북한이 4일 오전 7시 23분께 동쪽으로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했다. 북한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발사돼 일본 열도 상공을 통과한 뒤 태평양에 낙하한 것으로 파악됐다. 고도 970㎞에 사거리가 4천500㎞에 이른다는 추정이다. 북한이 최근 탄도미사일을 잇따..
영천에 경사 났다. 13년 해묵은 난제였던 영천 경마공원이 공사에 들어가게 되자 축제 분위기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경마공원이 대구 도시철도 1호선 영천 연장과 맞물려 지역발전의 초석이 되고 지역 랜드마크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팔을 걷었다. 영천 경마공원..
사회생활이란 여러 형태의 인간들이 집단적으로 모여서 질서를 유지하며 살아가는 공동생활을 말한다. 그 가운데 '나'라는 존재는 한 사람의 개체로 사는 사람이다. 인간이 살면서 남에게 모범이 되는 자랑거리가 많다는 것은 칭찬받을 만한 것으로 많을수록 더욱 좋은 ..
한 때 고스톱 공화국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무 때 아무 장소에나 앉으면 고스톱이라는 화투놀이를 즐기던 그런 시절이 있었다. 요즘의 젊은이들이야 컴퓨터 게임 등을 주로 즐기겠지만, 나이 좀 든 사람들은 아직도 명절이나 혹은 휴가 중에 지인이나 ..
하늘땅 쪼개지고바다 갈라지고하세월에 접히고된 사람에 구겨져남은 건 하나, 나캄캄한 허방 길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국회 국정감사가 4일 시작된다. 올해 국감은 작년보다 38곳이 증가한 783곳의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정권교체 이후 5개월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이뤄지는 이번 국감에서 여야가 정면 격돌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매년 정책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