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시중은행들이 충분한 주차장을 확보하지 않은 채 영업을 하고 있어 은행을 찾는 고객들과 인근주민들의 불만이 높다. 특히 시중은행들은 주차공간을 확보했더라도 고객들이 이용하기 어려운 곳에 주차장을 마련한다거나 소규모의 주차장을 마련해 놓고 있어 은행 주변 주차난을 그저 바라만보고 있다.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이영훈)은 경주 및 인근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7일부터 28일까지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90분 동안 어린이박물관 강당에서 ‘나는 삼국유사 속 주인공! 신라를 빛낸 인물’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일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오창관) 환경에너지부 직원들이 최근 사랑의 성금으로 마련한 해도동 형산강변 산책로의 화분에 겨울 배추꽃을 심었다. 환경에너지부직원 50여명은 지난 28일부터 교대조별 직원을 중심으로 부협의회에서 마련한 대형화분 마흔개에 겨울배추 꽃 길을 조성하여 형산강변을 산책하는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TBC 드림(Dream) FM이 지난 2001년 3월 포항, 경주 등 경북동부권(99.7MHz) FM 광역화에 이어 경북북부권(106.5MHz) 광역화를 완료, 대구.경북을 대표하는 라디오 네트워크로 급부상했다.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는 송재근 보안과장이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1일 밝혔다. 2001년부터 보안과 소방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송 과장은 그 동안 각종 시설물과 규정, 비상조치 등의 보완 및 정비를 통해 방화관리와 보안 제도를 정착시키고 재해예방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이번에 수상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총장 손동진)는 신라문화연구소의 주관으로 오는 4일 오후 1시부터 경주 현대호텔에서 ‘제30회 신라문화제 학술회의 겸 경주캠퍼스 설립 30주년 기념 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경주시가 학생들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직접학교를 방문해 주민등록증을 발급해 주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경주시는 입시준비 및 학업에 전념하는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5월부터 학교방문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추진해 현재까지 11개 고등학교 502명의 주민등록증을 발급했다.
경북 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 3학년 서은태군(18)이 미국의 3개 대학에 동시 합격해 화제가 되고 있다. 1일 포철공고 컴퓨터네트워크과에 재학중인 서 군은 최근 캔자스주립대와, 캔자스대, 피츠버그주립대로부터 합격 통보를 받았다.
경주시의 대표적 명품 농산물인 ‘이사금’배가 수출효자품목으로 부상해 외화 획득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2001년도 경상북도로부터 원예전문 수출단지로 지정돼 수출에 물꼬를 트게 된 경주 이사금배는 지난해 6월 농림부로부터 수출원예전문생산단지(경주단지)로 잇따라 지정됨에 따라 수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대기업이 기침을 하면 몸살을 했는데 이젠 중환자실로 가야 될 형편입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국내 경기침체의 영향이 지역 중소기업들의 숨통을 조이고 있다. 2일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잇단 조업단축 소식을 접한 경주 지역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바짝 긴장하고 있다. 현대.기아 자동차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경주지역 자동차 부품 생산 업체는 약35곳 이중 몇몇 업체를 제외하곤 종업원 50~60여명 안팎의 중소업체들이다.
SK건설은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한 올해 ‘굿 디자인 어워드(Good Design Awards)’ 건축디자인 부문에서 ‘오륙도 뷰 플라자(VIEW PLAZA)’가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이야기가 있는 북 카페’가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벤처산업협회와 중소기업청은 지난 1일 벤처업계의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 '벤처기업 금융애로신고센터'를 설치하고, 현판식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현판식에는 송재희 중소기업청 차장과 벤처산업협회 서승모 회장을 비롯한 벤처기업인 10여명이 참석했다.
최근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 TV가 추수감사절 다음날로 미국 최대 성수기인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에 선전했다. 삼성전자는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인 지난달 28, 29일 이틀동안 LCD TV 판매 물량이 비수기인 지난 6월 한달 동안의 판매물량인 36만대 수준과 비슷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2일 밝혔다.
두산중공업이 역삼투압(RO) 담수플랜트 시장에서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2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현지 업체와 컨소시엄으로 3억 달러 규모의 대형 RO 방식의 담수 플랜트 공사인 사우디아라비아 제다 RO 3단계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최근 폭락장에서 친인권적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주가가 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3년 누적수익률도 23%P 더 높았다. 류영재 한국사회책임투자(KoSIF) 리서치센터장(서스틴베스트 대표)은 이 같은 내용의 분석결과를 2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SRI국제회의, 인권과 사회책임투자'에서 이 같이 밝혔다.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해외 진출 지형도’가 급변하고 있다. KOTRA는 국내기업이 미국, 일본, EU 등 경기침체가 심한 기존 주력시장에서 탈피해 ‘미개척 틈새시장’ 공략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2일 밝혔다. KOTRA에 따르면 중동 및 마그레브 지역은 경제 및 금융시장개방이 완벽하지 않아 미국발 금융위기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있다. 이들 지역은 최근 5년간 1조5000억 달러 규모의 ‘오일 머니’가 유입돼 재정기반이 탄탄하다.
대한주택보증(사장 남영우)은 환매조건부 미분양주택 매입대상 사업장 중 일부를 선정해 발표한다고 2일 밝혔다. 대한주택보증에 따르면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매입심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5개 업체 6개 사업장(754세대)에 대해 총 분양금액(1924억원)의 50%선인 962억원에 우선 매입키로 결정했다.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기준치 이상 검출된 (주)대상의 '유기농 참빛고운 참기름'에 대해 식품안전당국이 긴급회수조치에 들어갔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1일 해당제품에서 기준치 2ppb를 많게는 2배 이상 초과하는 최대 4.64ppb의 벤조피렌이 검출돼 긴급회수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CJ푸드빌(www.foodvill.com)이 운영하는 뚜레쥬르(www.tlj.co.kr)는 다가올 성탄을 맞아, 크리스마스 케이크 32종을 대거 선보이고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크리스마스 매직 스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크리스마스 케이크 신제품은 부드러운 케이크 위에 트리, 별, 사슴, 눈사람 등 크리스마스에 대한 꿈과 환상을 담은 동화 속 이미지를 표현했다.
무주택 서민을 위한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전세자금보증 공급실적이 이사철 수요가 꺾이면서 11월 들어 소폭 하락세를 보였다. 2일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따르면 11월 한 달 동안 주택금융신용보증기금을 통해 무주택 서민들에게 전세자금 대출 보증을 서준 금액은 3555억 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지난 10월(4348억 원)에 비해 18%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