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장과 구미시장은 만나야 한다. 구미시는 김장호시장 중심의 민선8기 체제 출범과 함께 새로운 비전을 맞이하고 있으며 특히, 각고의 노력 끝에 유치에 성공한 방산혁신클러스터와 반도체특화단지 그리고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추진에 따라 시민들의 기대감은 어느 때 보다 크다..
경북도청 서기관으로 독도정책관을 맡고 있었던 2015년 3월 경남도지사였던 홍준표 경남도지사께서 경북도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경남발 혁신’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하신 것이 아직도 생생하게 생각난다. 경북도청 공직자들은 홍 도지사님의 철학과 소신을 듣는 소중한 시간
1968년~1970년 박정희 대통령께서 건설한 경부고속도로. 우리나라 산업화와 근대화, 경제성장의 기틀을 마련한 대동맥으로 일일 생활권이 가능해졌다.그야말로 우리나라 산업화를 앞당기고, 이로 인해 대구‧경북은 물론, 우리나라 경제는 급성장 할 수 있었으며, 비슷한
일찍이 현자(성인)들의 말씀으로 인간이 일평생 사는 동안 기쁨을 맞이할 때가 10번 생기고, 슬픔을 당할 때가 10번 생긴다고 한다. 기쁨이 생길 때면 웃음이 나오고, 슬픔이 생길 때면 울음이 나온다. 기쁨은 마음이 즐거운 느낌이고 슬픔은 괴로운 마음이다. 그리고 웃음..
올해는 광복 78주년이 되는 해다. 1945년 8월 15일, 한국의 해방은 현대사에서 ‘광복(光復)이라는 의미로 규정된다. 우리 민족이 잃었던 말을 되찾고 위축된 민족정신을 다시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우리는 수많은 사람이 희생하고 헌신한 결과로 자유대한민국에서 살고 ..
풍선은 모양을 이룬다. 그러나 내부는 비어있다. 나는 내 모양을 가지고 있지만 내 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형체 있는 만물(萬物)이 원소들의 집합체라지만 원소들의 내부가 텅텅 비어 있으니, 물질은 곧 공(空)하다는 견해가 바로 반야심경(般若心經)의 '색즉시공(色卽是空)..
우리의 몸에는 부갑상선호르몬 이외에도 여러 호르몬이 있어서 칼슘을 움직이고 있다. 예를 들어 갑상선에서 만들어지는 칼시토닌(calcitonin)이라는 호르몬은 부갑상선 호르몬과는 반대로 남은 칼슘을 뼈속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즉 혈액 속의 칼슘이 줄어들면 ..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사회 전반에 걸쳐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들도 디지털 시대의 변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노인들이 디지털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것은 그들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사회 전반의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디지털 시대와 함..
어린 날 어머니는 가혹하리만치 자식 교육엔 엄격했다. 유난히 겁이 많은 필자였다. 필자를 어머니는 어린 사자로 여겼나보다. 가파른 절벽 아래로 밀어내기 예사였다. 지난날 온갖 역경을 꿋꿋이 이겨낼 수 있었던 것도 이런 자식에 대한 어머니의 엄한 가정교육으로부터 얻은 담..
우리는 구경꾼에서 주체적 참여자로 적극적인 생활의 전환 시대에 살고 있다. 소비자로 살아갈 것인가? 생산자로 살 것인가? 우리의 선택에 따라 세상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펜데믹의 세상을 겪으면서 많은 바쁜 것들로부터 강제로 잠시 쉬어가게 되는 상황을 겪게 되었다...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청천리에 가면 조선 중기의 대학자 우암 송시열의 묘소가 있다. 원래 송시열의 묘소는 경기도 수원의 무봉산에 있었으나 숙종 23년(1697)에 이곳으로 옮겨 왔다. 이곳은 노론사림(老論士林)의 중심인 화양서원이 있던 곳으로 조선시대 학자들의 집결장..
우리나라는 삼천리 금수강산 아름다운 강토에 풍부한 수자원을 갖고 있다. 마을마다 연못·저수지가 있고, 호수와 강 그리고 바다에 모두가 물고기가 살고 있고 수량이 넉넉하다. 문화가 발달하고 삶의 양식이 다양해서 도시에 살면서 가슴엔 언제나 너른 자연이 그립다. 자연인이 ..
정풍회에서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경주예술의 전당에서 ‘제1회 정풍회서예전’을 가졌다. 정풍회는 사마소 풍영정에서 1975년에 경주의 향유들이 뜻있는 동제(同儕)와 함께 회합을 갖고 무너져가는 전래의 인륜도덕을 바로 세우기 위하여 규약 10칙을 표방하고 만정계를 조직한..
홍준표 대구 시장이 김장호 구미 시장을 향해 “탐욕스런 동생 둔 적 없다”고 일괄한 후 이번에는 “무염지욕(無厭之慾)”이라고 비판했다.
1998년 안동에서 무덤 이장을 하던 중 다른 유물들과 함께 출토된 한 편의 한글 편지가 많은 이들의 심금을 울린 일이 있습니다. 편지 쓴 이의 신원이 원이엄마라고만 알려진 이 편지는 젊은 나이로 병사한 고성 이씨 이응태의 부인이 남편의 병이 낫기를 빌며 머리카락과 삼..
비울 것 다 비우고 나서야 더 당당한 것이이 겨울 지상에 또 있을까가장 명료한 직립흩날리는 눈발에 흔들리면서도결코섞이지 않는 도도함은 어디에서 온 걸까한여름에 온몸으로 한번하얗게 웃어 봤으니삭풍 부는 겨울날에는그만무릎을 꺽어앉아 쉬어도 좋으련만꽃향기 한창이거나촘촘한 ..
사소한 일에 정들고 또한 떨어지는 게 사람 마음이다. 그야말로 콩 한 쪽도 나누어 주는 사람에겐 정이 가기 마련이다. 그러나 내 것이라면 티끌 하나도 베푸는 데 인색한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 곁에선 냉기가 돌아 선뜻 다가서지 못한다. 어려서 어머니는 나그네가 대문..
오늘날 한글날은 국경일로서 한글을 반포한 날을 기리고 경축하며 쉬는 날이다. 이날은 탄생한 날이 아니라 조선 정부가 백성들에게 공식적으로 알린 날로 해석하여 반포한 날이라는 뜻이다. 곧 훈민정음이 창제된 날은 아닌 것이다. 사람으로 치면 태어난 날이 아니라 출생신고를 ..
전북 남원시 대강면 풍산리 산촌마을에 가면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청백리 황희정승의 조부 황균비(黃均庇)의 묘소가 있다. 이 묘소의 음덕으로 황희정승이 태어나게 되었다는 재미있는 일화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황균비가 묻힌 이곳은 황희 정승의 아버지인 황군..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 문제로 국회가 엄청난 혼란을 겪은데 이어 법원의 구속적부심 심사에서 불구속으로 결론이 나면서 우리나라 정국은 앞날을 가늠할 수 없는 혼미에 빠졌다. 불구속을 간절히 바라던 이 대표와 민주당내의 친명계, 그리고 개딸들 등 이 대표 극열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