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유럽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서영해의 활동이 담긴 자료들이 국가등록문화유산 등록을 앞두게 됐다. 또 민족종교 수운교(水雲敎)의 교리 '수운교 삼천대천세계도'는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됐다.
대구의 근대건축물이 시민의 창의적 공간으로 재탄생한다.대구시는 근대건축물의 역사적 가치를 보존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창의적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추진한 ‘근대건축물 활용 기획프로그램’ 공모에서 15개 운영팀을 최종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신라문화원(원장 진병길)이 ‘불기 2569년 신라문화원 개원 32주년 기념 대법회’를 봉행하면서 문화유산의 가치와 불교정신을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다. 1993년 창립 이래 ‘문화유산 보존화 활용을 통한 생활화, 불교문화의 대중화’를 지향하며 전통문화와..
김천시는 11일 탑웨딩타운에서 출연자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 ‘제2회 경상북도 시니어모델 선발대회’ 예선을 개최했다.
울진군은 오는 5월 가정의달을 맞아‘최백호&변진섭 낭만콘서트’와 이은결‘BEYOND MAGIC’공연을 개최한다.이번 공연은 울진·영덕 이웃 사이 문화예술공연으로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의 일환으로 5월 2일 저녁 7시 30분 울진연호문화센터에서 인기가수 최백호와 변..
대구간송미술관이 ‘지역공헌 수리·복원 협력 및 지원 사업’의 하나로 지난해 10월부터 진행된 대구시 문화유산과 소장 ‘아동문학가 윤복진 관련 자료’ 14건에 대한 수리·복원을 끝마쳤다. 이번 수리·복원 대상이 된 자료들은 지난 2022년 윤복진 선생의 유..
구미시가 원도심인 금오시장로 일대를 청년 예술인의 창업 거점으로 탈바꿈시키는 ‘청년예술 창업특구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한 독지가가 6년 동안 매월 수십권의 신간 도서를 공공도서관에 기증해 화제가 되고 있다.16일 대구 국채보상운동기념도서관에 따르면 이름을 밝히기를 거부한 한 30대 독지가가 신종코로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2020년 초부터 매월 신간 도서 10여권씩을..
문경과 대구·경북의 개성 있는 베이커리를 한눈에 즐길수 있는 '제1회 점촌점빵길 빵 축제'가 열린다. 이번 축제는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점촌점빵길 일대에서 ‘제1회 점촌점빵길 빵 축제’가 개최된다. 문경 삼일제과, 대구 삼송빵집, 안동 맘모스 등
영천불교연합회는 지난 15일 불기 2569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해 은해사 극락보전 앞마당에서 봉축법회를 개최했다.
창 밖으로 신라 고분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져 하나의 작품처럼 보이는 미술관, 그 미술관에서 동시대의 아름다운 예술과 향긋한 커피향을 동시에 향유한다면..., 지난 1일 경주시 신규 사립 미술관으로 개관한 '오아르미술관(관장 김문호)'이 관람객들의 보다 풍부한 문화..
대구콘서트하우스가 4월 ‘클래식 온’ 시리즈로 ‘알렉 쉬친 피아노 리사이틀’을 오는 23일 저녁 7시 30분 챔버홀에서 연다. 피아니스트 알렉 쉬친은 러시아 글린카 노보시비르스크 국립음악원과 동대학원 연주학 박사를 최우수로 졸업했다. 1994년 러시아 나제쥐다 콩쿠..
경상북도 교육청 울진도서관(관장 천재탁)은 5월부터 11월까지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2025년 인문학 아카데미 울진도서관 인문학 살롱을 운영한다. 이번 울진도서관 인문학 살롱은 지역주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작가, 약사, 피아니스트 등 ..
포항시는 이달 14일부터 16일까지 시청 2층 솔라갤러리에서 광복 80주년을 기념한 문화재 태극기 순회 전시를 연다. 이번 전시는 독립기념관, 경북남부보훈지청과 함께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역사적 가치가 높은 문화재 태극기들을 소개하는 특별 기획 전시다. 시는 이..
경주시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극복 의지 확산을 위해 오는 21~27일까지 모바일 앱 ‘워크온(Walk-On)’을 활용한 ‘2025년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경주 '위켄드 커먼(대표 황규석)'이 11일, 새롭게 '포옹'이라는 흑맥주를 선보였다.이를 기념하기 위해 황남동의 한 공간에서 오는 30일까지 3주에 걸쳐 팝업을 진행한다. 특히 일러스트레이터로 유명한 '키미' 작가의 따스한 느낌의 작품을 맥주 라벨로 사용..
대구근대역사관이 오는 23일 광복 80주년 기념 ‘대구·경북지역 강제 동원과 일제의 식민 통치’ 특강을 진행한다.이번 특강은 올해 광복 80주년을 맞아 지난 3월 기념 특강에 이어 두번째 기념 특강으로 마련됐다. 이번에는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식민 통치 정책에 따..
경북도가 14일 도청 회의실에서 미래전략기획단장을 비롯해 경북연구원, 관련 부서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도 5-K 국제 브랜드화 전략 수립’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경북도는 최근 한류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한국 문화의 고유한 가치를 담은 ..
울진군은 지난 13일 북면 흥부만세공원에서 제106주년 흥부만세운동 기념식 및 제29회 4.13 흥부만세제를 개최했다.흥부독립정신보존위원회(위원장 박영철)가 주최하고 북면청년회(회장 전시몬)가 주관한 이날 기념식은 1919년 4월 13일 북면 흥부장날 일제에 저항한 순..
울진군은 지난 11일 매화면 소재 울진기미독립만세공원에서 제4회 매화기미항일독립만세운동 기념식을 개최했다.매화항일독립정신선양회(회장 남중수)가 주관한 이 날 기념식은 1919년 4월 11일 일제의 압제에 항거한 지역선조들의 조국 독립운동정신을 기리고 계승·발전시키고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