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당시 서울 경동고에서 시험 종료를 알리는 벨이 1분 30초 일찍 울린 사고와 관련해 국가가 수험생들에게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30부(김석범 부장판사)는 27일 당시 성북구 경동고에서 수능을 치른 수..
우리나라 청소년의 신체활동이 최근 10년간 늘었으나 여전히 외국 청소년에 비해 현저히 적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질병관리청은 27일 연례 청소년건강행태조사를 토대로 '청소년 신체활동 추이 관련 요인'을 주제로 한 요약통계를 처음 발간했다. 통계에 따르면 ..
1980년대생부터 여성의 고등교육 이수율이 남성을 추월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첫 일자리 취업 시기가 지연되는 등 청년기의 생애과정이 구조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27일 통계청에 따르면 국가통계연구원은 이달 이런 내용의 '생애과정 이행에 대한 코호트별..
30대 초반에 전세 세입자 비율은 점차 감소하고, 월세·자가 거주 비율은 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급등기 자산 격차가 확대되면서 가정을 꾸리는 청년 세대의 '주거 양극화'가 심화한다는 분석이 나왔다.27일 통계청 국가통계연구원은 이런 내용을 담은 ..
임상 현장의 수요를 반영해 의학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의사과학자(MD-Ph.D)가 28명 늘어나 지금까지 총 68명 배출됐다. 정부는 올해도 867억원을 투입해 의사과학자를 계속 양성할 방침이다.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7일 '2025년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
지난해 경기 침체에도 국회의원 10명 중 8명꼴로 재산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가 27일 공개한 2025년 국회의원 정기재산변동사항 신고내역을 보면,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국회의원 299명 가운데 전년보다 재산이 늘어난 의원은 231명(77...
중앙과 지방 고위공직자 2047명의 작년 말 기준 1인당 평균 재산은 20억6314만원으로 집계됐다. 고위 공직자들의 2023년 말 기준 평균 재산은 19억101만원으로 1년 새 1억6213만원이 증가한 것이다. 동일한 재산 신고 대상자를 기준으로는 약 6201만원이 ..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4·2 재·보궐선거 사전투표가 28∼29일 이틀간 23개 선거구의 345개 투표소에서 실시된다고 27일 밝혔다.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을 가지고 가야 사전투표가 가능하다. 캡처 등을 통해 저장한 모바일 신분증 이미지 파일은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공식선거법 위반 사건의 형사재판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으면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을 심리하는 헌법재판소로 다시 이목이 쏠린다. 조기 대선의 실시 여부를 비롯해 향후 정치적 판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대형 사건은 윤 대통령 탄핵심판이..
하정아카데미(원장 김혜식) 산하 문학회인 ‘하정문학회’가 29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충북 청주시 오송읍 연제리 호숫가 일원에서 ‘꽃보다 문향’이라는 주제로 ‘하정문인전’을 개최한다.‘하정문학회’ 회원들 다수는 평론가·수필가이며 하정 아카데미 원장인 김혜식씨의 문학적..
"집이 엉망이라 갖다버릴 데도 없다. 태우고 물 뿌릴라고."지난 26일 낮 경북 의성군 단촌면의 한 밭두렁에서 만난 주민은 불에 탄 신발, 가재도구와 폐기물 등을 태우며 태연히 말했다.근처에서는 지난 22일 안평면에서 발생한 산불이 번지면서 생긴 것으로 추정되는 연..
경상권에서 발생한 동시 산불사태로 26명이 숨지는 등 56명에 달하는 인명피해가 난 것으로 파악됐다.2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기준 인명피해는 사망 26명, 중상 8명, 경상 22명이다.권역별로 보면 경북이 사망 22명, 중상 3명, 경상 16..
공직선거법 위반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 받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대형 산불이 발생한 고향인 경북 안동을 찾아 이재민을 위로했다.이 대표는 이날 서울고등법원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후 곧바로 안동으로 향했다. 애초 이 대표는 법원에..
26일 산불에 전소된 경북 의성군 고운사에 동종이 남아있다. 고운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6교구의 본사(本寺)로 신라 신문왕 원년인 681년 의상대사가 창건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계종 제공..
가수 임영웅이 지방세 체납으로 자택을 압류당했다가 해제된 소식이 뒤늦게 알려졌다.임영웅 소속사 물고기뮤직은 26일 "세심히 살피지 못해 이러한 일이 발생한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라고 밝혔다.앞서 서울 마포구청은 지난해 10월16일 임영웅이 보유한 마포구 서교..
경북 의성의 고운사(孤雲寺)는 이승과 지옥의 중생을 구제해준다는 지장(地藏)보살의 성지로 유명하다. 사람이 죽어 명부(冥府), 즉 저승에 가면 재판소장인 염라대왕이 "자네 고운사엔 다녀왔는가?"라고 묻는다는 구전이 내려올 정도다. 그래서 고운사엔 지장보살과 염라대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서울고법 형사6-2부(최은정 이예슬 정재오 부장판사)는 이날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1심 판결을 깨고 이 ..
난임시술 건수가 매년 증가해 2022년 기준 연 20만 건을 넘어섰다. 난임시술로 임신에 성공할 확률은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낮아져 40대 중반 이후엔 급격히 떨어졌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6일 난임시술 건수와 난임 원인, 임신율 등 난임시술 관련 세부내용을 담은 '..
일본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옛 통일교, 이하 가정연합)은 25일 도쿄지방재판소(지방법원)가 문부과학성의 종교법인 해산명령 청구를 인정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과 함께 즉각 항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 사회와 국민들에게는 가정연합 신도, 특히 아이들에 대한 공격과 차..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산불 방지 긴급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역대 최악의 산불에 우리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인력과 장비로 맞서고 있으나 상황은 심상치 않다"며 "산불 진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한 권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