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신성장 핵심 첨단산업의 전략적인 투자 유치와 체계적인 생태계 육성으로 글로벌 초격차를 선도하는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 지역 산업 구조 다변화를 통한 미래 먹거리 선점을 역점 추진해온 포항시는 ‘5대 신성장 핵심 산업(이차전지·수소·바이오·철강신..
전방위적 문화 시대, 예술 경주의 품격을 알리는 좋은 토양이자 터전인 복합문화공간 ‘플레이스씨(Place C, 회장 최상원)’가 첫 번째 특별기획전으로 경주 기반 예술인 10명의 전시를 마련했다. 경주에 살고 있는 10명 작가들과 경주라는 공동체에 주목한 이번 전시는..
한국수력원자력 자회사로 대한민국 국가 주요시설인 원자력발전소와 양수발전소 등의 안전을 위한 보안방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시큐텍(주)가 경북신문이 선정한 2023 사회공헌 모범기업으로 선정돼 29일 표창패를 받았다.시큐텍(주)는 그동안 기업 본연의 방호업무뿐만 아니라 ..
포스코그룹 직원들의 급여 일부를 모아 조성되어, 지역사회에 크고작은 온기를 나눠온 포스코1%나눔재단(이사장 포스코그룹 최정우회장)이 올해로 10주년을 맞았다. 누적 기부금 898억 원, 기부자 35,000명, 누적 수혜인원 303,844명. 처음에는 부장, 임원급 직..
23일, 경주 양남면 양남해수온천랜드 맞은편에선 젓갈과 김장 양념 냄새가 진동했다. 유난히 포근했던 이날, 7000여 포기 김장을 하는 양남면민들의 정성 어린 손길과 얼굴에선 웃음꽃이 떠나지 않았다. 한국수력원자력(주) 월성원자력본부(본부장 김한성)는 20일, 김장..
마늘은 월동작물로 매년 재배면적과 생산량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매우 큰 품목이다. 최근 가격 추이를 보면 1kg당 상품 기준 최저 2000원에서 최대 5200원까지 편차가 심하다. 깐마늘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깐마늘 가공뿐만 아니라 저온 선별장 내에서 마늘 세척, 건조,..
영양군 일월면의 일월초등학교는 영양군의 진산인 일월산 자락에 위치한 아름답고 평화로운 학교다. 1928년 개교해 지금까지 3906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본교에는 34명의 학생이, 청기분교장에는 10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2019년 작은학교 자유학구제로 지정됐지..
영양군의 일월산 자락에 위치한 일월면은 영양군의 가장 북쪽에 위치해 있다. 봉화군과 인접한 일월면은 경북내륙에서 해와 달이 가장 먼저 솟아오른다고 한다. 일월면 행정복지센터에는 ‘해가 뜨면 꽃길, 달이 뜨면 꿈길’이라는 아름다운 캐치프레이즈가 걸려 있다. 자연의 신비가..
전 세계를 뒤흔든 코로나 팬데믹과 국가 간 총성 없는 백신개발 경쟁을 거치며, 바이오헬스 산업은 단숨에 글로벌 핵심산업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자주적인 보건·의료 주권(主權) 확립을 위한 국가 단위의 주력산업이 되고 있다. 글로벌 주요산업 전망에서도 바이오헬스 산업은 ..
영천시 청통면 청통초등학교는 영천의 북서쪽, 팔공산 동쪽 기슭에 위치한 학교다. 1933년에 개교해 지금까지 7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농촌지역 다른 학교와 마찬가지로 매년 학생수가 줄어들던 청통초등학교는 2019학년도에 전교생 25명으로 복식학급이 편성되는 ..
영천시 청통면은 영천시의 서북쪽 약 13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대구~포항간 고속도로와 영천~상주간 고속도로가 개통되고 919번 지방도가 확장되면서 사통팔달로 연계된 교통의 요충지로 거듭난 도농복합지역이다. 그래서 ‘살기 좋은 도시’,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소문..
서울가락시장 등에서 ‘전국 최고 부추’라는 명성을 얻고 있는 ‘양남해풍부추’는 양남면의 싱그러운 바닷바람을 머금었다. 경주시 양남면 상계리 일대에 형성된 대단위 비닐하우스에는 겨울철 별미로 더욱 각광받는 부추들이 기지개를 켜고 있었다. ..
영천시 고경면의 고경초등학교는 1927년 개교해 100여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학교로 6194명이 졸업했다. 고경초등학교는 면 단위 학교들이 겪는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학생 수 감소로 위기를 겪었지만 2020년부터 경북교육청 특색사업인 ‘작은학교 자유학구제’ 운영을 통해..
영천시 고경면은 영천의 가장 동쪽에 위치해 있다. 영천 시내까지는 10㎞ 정도에 불과해 15분이면 닿을 수 있고 인근에 경주시 안강읍과 포항시가 닿아 있어 사통팔달 교통환경이 매우 좋은 곳이다. 고경면의 면적은 120.7㎢로 영천시에서 가장 넓고 37개 법정리와 45..
지난 7일 포항시 장기면에서 연어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착공식이 열렸다. 포항 연어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연어 국산화를 위해 2025년까지 2만 8570㎡ 용지에 연어 양식 시험시설(테스트베드)과 19만 5570㎡ 용지에 대규모 배후부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배후..
문경시 유곡동의 점촌북초등학교는 문경 시내에서 불정산 자연휴양림 방향으로 차량으로 약 7분 정도 떨어져 있다. 1943년 5월에 개교해 80년의 역사를 지닌 학교다. 올해까지 3905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현재 47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
문경시 유곡동은 조선시대 유곡역도(幽谷驛道)의 찰방이 있던 마을로 유명하다. 유곡역은 문경을 중심으로 형성됐던 유곡역도의 중심이 되는 찰방역이었으며 문경시에서 남쪽의 상주시 방면과 동쪽의 예천군을 거쳐 의성군 및 군위군으로 통하는 곳에 있던 역을 관할했다. 유곡역은 ..
올해 2023년은 지난 3년간 만연했던 코로나19로 얼어붙었던 경주의 각종 문화예술활동이 기지개를 활짝 켜기 시작한 다행스러운 해였다. 경주시 문화예술계는 대면 사업이 속속 재개되면서 어느 해보다 활발한 활동을 준비‧예고하면서 주춤했던 경주문화예술계가 다시 재도약했..
예천군 감천면의 감천초등학교는 1926년 개교해 90여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학교다. 감천초등학교는 면 단위 학령인구 감소로 필연적으로 겪는 소규모 학교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2021년부터 경북교육청 특색사업인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운영을 통해 학교가 되살아나고 있다..
예천군 감천면은 예천군의 북쪽에 위치해 영주시와 맞닿아 있다. 예천 읍내와는 불과 13㎞ 정도 떨어져 있고 자동차로 20분 걸리는 곳이며, 자동차 전용도로가 똟려 있어 교통사정도 매우 좋은 편이다. 감천의 중심지인 포리는 주마산 자락에 위치해 공기가 맑고 인심이 좋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