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가 2022년 인사권 독립 이후, 제도 혁신과 디지털 전환, 위기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의정활동을 펼치며 지방자치의 모범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도의회는 2022년 ‘지방자치법’전면 개정으로 지방의회 인사권이 독립되면서 인사운영 기..
윤석열 전 대통령은 26일 내란 혐의 재판에 세번째 지상 출입구로 출석하면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 없이 법정으로 직행했다. 이날 재판은 대통령 선거일인 6월 3일에 앞서 열리는 마지막 재판으로 다음 재판은 대선 이후인 6월 9일에 열린다.윤 전 대통령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대법원 전원합의체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판결과 관련해 촉발된 논란을 다루는 전국법관대표회의가 26일 열렸으나 입장 채택 없이 대선 이후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전국법관대표회의는 이날 오전 10시 경기 고양시 사법연수원에서 임시회의를 열었다. 임시회의는 법관대..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는 26일 '스윙 보터'로 꼽히는 충청에서 "지방 분권 강화"를 외치며 표심 몰이에 나섰다.김 후보는 이날 오전 충남 천안시 국민의힘 충남도당에서 지방 분권을 헌법에 명시하고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 2집무실 조기 완공 등 행정수도..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소속 의원들이 추진해 온 비(非)법조인의 대법관 임명을 가능하게 하는 법안과 대법관을 100명으로 증원하는 내용의 법안을 철회하기로 했다. 민주당 선대위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공지 메시지에서 해당 법안을 제출한 박범계 의원과 장경태 의원에게 철..
더불어민주당이 26일 비법조인을 대법관으로 임용할 수 있게 한 법원조직법 개정안과 대법관을 100명으로 증원하는 법원조직법 개정안을 철회하기로 했다. 다만, 대법관을 30명으로 증원하는 법안은 철회하지 않았다.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이날 “선대위는 박범계 의원이 제..
민간 정책 연구기관인 정책평가연구원은 26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김문수 대선 후보 공약이 나랏빚과 청년세대 부담 폭증을 안기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분석했다.연구원은 "두 후보 공약 일부를 시뮬레이션한 결과, 2055년 기준 나랏빚(GDP 대비 국가..
국민의힘 이상휘 국회의원(경북 포항남·울릉)은 25일 포항시 남구 오천읍에서 대선 후보 김문수 지지를 위한 집중 유세를 열고 본격적인 총력전에 나섰다.이날 유세에는 권성동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 박형수 경북 총괄선대위원장, 손수조 리더스 대표, 지역 도·시의원, 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6일 "굳건한 한미동맹을 토대로 국익 중심의 실용 외교를 펼칠 것"이라며 "불법 계엄으로 훼손된 한미동맹의 신뢰 기반을 복원하고 미래형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한 외교안보 ..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대형 산불이 난 영덕을 찾았으나 지역구 박형수 의원(국민의힘, 의성.청송.영덕.울진)은 동행하지 않은 사실이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지역정가에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속보] 민주당 '대법관 100명 증원·비법조인 임명안' 법안 철회
국민의힘 김문수 대선후보는 25일 '스윙 보터' 지역으로 꼽히는 충청을 집중 공략했다.공식 대선 기간 중 세 번째 충청 방문이다. 김 후보는 이날 충남 공주 유세 후 기자들과 만나 "충청도는 여러 가지로 중요하다"며 "이번 대선에서 거짓말하고 부패하고 여러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대선을 9일 앞둔 25일 전통적인 '캐스팅보트' 지역인 충청을 찾아 중도층 표심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선거 운동 개시 후 영남과 호남에 이어 전날까지 수도권 표밭을 훑어온 이 후보는 선거 운동 일정이 반환점을 돌아 후반부로 접어들자 중..
임승환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조직총괄본부 교육복지 본부장은 지난 24일 낮 12시 전남여수 이순신 광장에서 이정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위원장님과 함께 유세 지원에 나섰다. 이날 임총장은 광장에 모인 유권자 들과 여수시민들께 대한민국 의 희망을 영호남이 하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대선을 9일 앞둔 25일에도 상대 후보에 대한 고발전을 이어갔다.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명선거법률지원단·가짜뉴스대응단은 이날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가 선거운동 과정에서 유권자로부터 불법으로 물품을 받았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김 후보를 경..
김문수 후보가 25일 "사당화 정치에 확실한 마침표를 찍겠다"며 대통령의 당무 개입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당헌 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전 대통령 재임 기간에 줄곧 제기됐던 수직적 당정 관계 문제를 반성하면서 이를 원천 차단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5일 "지금은 모든 에너지를 경제와 민생 회복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법 개혁이나 검·경 개혁 같은 제도개혁도 중요하지만 조기에 주력해 힘을 뺄 상황은 아닌 것 같다..
김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천시장에게 선물을 받은 김천시민 902명에게 사전안내 과태료 고지서를 보냈다.
더불어민주당 주요인사들이 잇달아 경북을 방문하는 등 선거 초반부터 공을 들여온 국민의힘 텃밭인 경북에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본 선거 전인 지난 4일과 9일 이재명 후보가 영주·예천·경주 등 경북지역 7개 시군 경청투어, 13일 구미·포항 대규모 집중유세를 진행..
국민의힘 김승수 의원(대구 북구을)이 22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3간담회의실에서 한국낚시진흥협회를 비롯한 16개 단체와 함께 ‘21대 대통령 선거 1000만 낚시인 낚시정책 공약'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김오영 한국낚시진흥협회장은 “21대 국회에 이어 22대에도 ‘낚시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