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에서는 농업인과 소비자간에 중간유통 단계를 축소하여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상호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참달성 쇼핑몰’을 이용한 고향 농특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참달성 쇼핑몰’은 지난 2006년부터 지역에서 생산된 농특산품을 대상으로 전자상거래를 시작하여 첫해에 매출 6억500만원, 2007년에는 7억6000만원의 매출을 거두어 매년 20%이상의 매출신장을 이뤄 나가고 있다.
최근 농산물 수입개방과 농업환경 변화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돕고, 먹거리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현실에서 소비자들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출향인사를 상대로 지역 농특산물 팔아주기 향수마케팅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군수가 출향군민 8000여명을 대상으로 고향상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여 줄 것을 서한문을 통해 호소하고 고향 농특산품의 우수성과 상품구매방법을 소개한다.
주요 활동내용으로 군내 출향인사 D/B구축하여 달성알리미 서비스 제공, 출향인사 대상 상품구매 안내 홍보물 발송, 수도권 출향인사 대상 특판행사 개최 홍보 활동을 전개하여 참달성쇼핑몰 전자상거래 배가운동을 펼쳐나간다.
또한 출향군민 1만명의 고정고객을 확보하여 직거래를 통해 주변의 소비자간 구전홍보로 소비그룹을 확대하고 군 출향인사 기업인을 대상으로 창사기념일, 명절 등에 선물을 구입할 시 고향 농특산물 우선 구매를 요청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인터넷 검색창에서 참달성쇼핑몰을 검색하면 비슬산의 맑고 깨끗한 물과 공기로 특화 재배한 기능성 곡물류와 수박, 참외 등 계절별 과일, 신선한 친환경농산물을 만나볼 수 있다.
이재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