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은 2008년 지방자치 종합경쟁력(경영자원 경영활동 경영 성과 부문) 조사결과 전국 군단위중 1위를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원장 정세욱)에서 매년 전국 230개 지방자치 단체를 대상으로 경영자원, 경영활동, 경영성과의 세 가지 영역에서 지방자치단체 경쟁력 추이를 조사하는‘한국지방자치경쟁력’조사결과 지역의 전체적인 경쟁력을 나타내는 종합경쟁력 부문에서 지난해 9위에서 8단계가 상승한 군단위 전국 1위로 도약했다.
이 조사는 행정안전부 등 공식 통계보고서의 자료를 활용 지방자치단체별 상호간의 절대적인 비교가 가능하도록 표준화 작업을 거쳐 평가부문별 평점을 구하고 경제활동 인구비율에서 재난발생률까지 자치단체의 미래 경쟁력을 가늠할 수 있는 3개부문 63개 지표별 가중치체계를 적용하여 종합평점을 산출하는 방법으로 이뤄 졌다.
달성군은 이번 조사 평가에서 평가지표인 경제활동인구 비율, 도로, 상ㆍ하수도, 토지의 이용가치에 높은 점수를 얻었고 금융기관 수 등 재정자원과 관광자원, 정보화 능력 등이 잘 갖추어져 25개 경영자원과 기반부문 지표에서 다른 자치단체에 비하여 뛰어나다는 인정을 받았다.
또한 행정 재정 산업경영 국제화 등 21개 지표 경영활동 부문과 인구성장 주민소득 고용 및 임금수준 재정자립도 주택 교육 문화 교통 보건복지 공공안전 등 18개 지표 경영성과부문을 종합평가한 결과이다.
이번 평가를 통해 달성군은 명실공히 전국 자치단체 중 가장 경쟁력을 갖춘 도시 이미지를 바탕으로 기업이 모여들고 사람이 모여드는 지식경제자유도시 ‘첨단과학기술 중심도시 달성’건설을 조기에 가시화 시켜나갈 계획이다.
강을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