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호적인 한일 관계와 활발한 인적 왕래에 따라 경주에서는 처음으로 ‘2024경주재팬위크(JAPAN WEEK)’가 열린다. 11월 1일~10일까지 경주시 일원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 경주시, (사)부산한일문화교류협회 주최, 한일문화포럼 주관,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동우화인켐(주),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가 후원한다. 이번 경주재팬위크는 개막식(11월 1일 오후 2시, 황리단길 생활문화센터)을 시작으로 강연과 공연, 워크숍, 상담, 전시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한일가왕전에 출연한 아즈마 아키 콘서트, 일본 영화 및 애니메이션 자막 번역가 강민하의 초청 강연, 우키요에 전시, 일본 다도 워크숍 등 흥미롭고 유익한 행사가 연일 마련된다. 오스카 츠요시(大塚 剛) 주부산일본국총영사는 “천년 고도 경주에서 처음으로 재팬위크를 개최하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재팬위크는 일본과 한국 지역 간 교류 활성화를 목적으로 1998년부터 실시해 온 문화 교류 사업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년 APEC정상회의가 열리는 경주에서 이번 행사를 통해 한발 먼저 일본과의 지역 간 교류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적극적인 참여와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먼저 두 가지의 강연회가 진행된다. 오스카 츠요시 주부산일본국총영사가 ‘한일관계의 과거와 미래’라는 주제로 11월 5일 2시~3시,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원효관 글로벌ACE홀에서 강연을 펼친다. 38년간 외교관 생활을 되돌아보며 한일 관계의 역사, 특히 과거와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어 극장용 일본영화를 전문적으로 번역해 온 일본영화 자막 번역가 강민하 씨를 초청한 강연회는 11월 7일 오후 2시~3시 30분,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원효관 글로벌ACE홀에서 진행된다.
▲‘아즈마 아키(東 亜樹)’의 공연도 펼쳐진다. ‘한일가왕전’, ‘한일톱텐쇼’ 출연 중인 아즈마 아키 콘서트는 벌써부터 참여 문의 열기가 뜨겁다. 11월 2일 오후 5시부터 경주예술의전당 원화홀에서 진행되는 이번 콘서트에서는 일본 엔카를 비롯해 한국 트로트와 민요, 애니메이션 OST 등 주옥같은 노래를 들려줄 예정이다.아즈마 아키는 ‘엔카(演歌) 신동’으로 불리며 일본 오디션 프로그램 ‘TROT GIRLS JAPAN 참가(TOP3)’를 계기로 ‘한일가왕전(문화가교상)’과 ‘한일톱텐쇼(한일우정상)에 출연해 놀라운 음악성을 인정받으며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아티스트다.아즈마 아키 콘서트는 초청자에 한해 입장이 가능하며,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아즈마 아키 영상물에 댓글을 단 이들 중 30명(각 15명씩)을 선발해 초청한다.▲워크숍도 진행된다. ‘일본 다도(茶道) 시연 및 시음회’가 11월 10일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도서관 INNO EDU CENTER에서 1회(오후 1시~2시), 2회(오후 4시~5시)로 나눠 각각 진행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일본 다도 최대 유파의 하나인 우라센케(裏千家)를 중심으로 다도를 통해 일본의 멋과 맛의 정신세계를 배울 수 있도록 시연과 함께 말차를 시음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일본유학・JET프로그램・JLPT・EJU・워킹홀리데이 상담회도 열린다. 11월 9일 오후 2시~4시,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도서관 INNO EDU CENTER에서 일본의 대학(원), 전문학교, 일본어학교 등 각 교육기관 입학에 대한 상담과 일본정부 문부과학성 장학금제도, EJU(일본유학시험), JLPT(일본어능력시험)에 대한 상담 등을 실시한다. 또 유학・취업・워킹홀리데이 등 비자에 대한 상담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주목할만한 전시도 열린다. ‘우키요에(浮世絵)_가쓰시카 호쿠사이(葛飾北斎)’전이 11월 1일~10일 황리단길 생활문화센터 갤러리에서 진행된다. 이번 전시회에는 우키요에 대표 작가인 가쓰시카 호쿠사이의 작품 세계를 풍경화, 유령화, 화조화로 나눠 전시한다. 호쿠사이는 미국 잡지 ‘라이프’에서 선정한 ‘지난 1000년 동안 세계를 빛낸 100인의 인물’ 중 일본인으로 유일하게 포함됐을 만큼 인상파를 비롯한 서양미술에 새로운 시각 체험을 전해준 화가다. 전시장에서는 직접 우키요에를 만들어보는 체험도 할 수 있다.이번 행사 관련 상세 문의는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 공보문화부(051-410-6125~6)로 하면 된다. 모든 행사 참가는 무료이나 아즈마 아키 콘서트는 초청자에 한하고 다도 시연・시음회는 사전 신청자에 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