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화재사고의 발생유형은 너무나 다양하고 복잡하며 규모도 대형화되어 가고 있다. 특히, 어려운 경제여건의 어려움으로 다량의 실직자들은 생계유지를 위하여 운영이 손쉽고 시대적 영향으로 인하여 노래연습장, 유흥주점, 단란주점, PC방 등 다중이용시설을 창업함으로써 그 수가 짧은 기간 동안에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들 업종의 특성상 지하층 영업과 실내구조물의 다양화와 복잡함으로 인하여 화재 시 많은 인명피해가 우려되며, 사회 다변화와 급속한 경제적 성장에 따른 신종업종의 급속한 출현으로 화재 시 다수의 인명피해 위험이 노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건축물이 대규모화 되어가고 건축 내장 재료로 쓰이는 물품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화재의 발생 및 확산형태도 예측하기가 더욱 어려워졌으며, 이로 인한 피해도 현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화재가 그렇듯 어떻게 보면 사소한 실수나 안이한 생각이 더 큰 피해를 불러온 경우가 많다. 다중이용업소의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방지를 전적으로 다중이용업소 영업주 등 종사자에게만 강요할 수는 없는 문제이다. 다중이용업소를 출입하는 국민들도 다 같이 동참하여야만 인명피해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다중이용업소를 이용하는 국민들은 다음 사항을 주의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첫째, 다중이용업소의 출입계단 및 출입문 주위에 어려움이 없는가? 둘째, 일단 영업장안으로 들어갔다면 먼저 확인하여야 할 사항은 비상구 위치이다. ‘나에게 무슨 일이 벌어질려고...?’ 하는 안이한 생각에 비상구 및 출입문 위치를 알지 못한다면 불의의 사고 시 돌이킬 수 없는 사고로 이어질 수가 있다.
셋째, 가능한 한 출입문 및 비상구로부터 가장 먼 곳 구석진 곳은 삼간다.
넷째, 노래연습장, 찜질방 등 구획된 실이 있는 곳을 이용할 시에는 휴대용비상조명 등 소방시설의 위치를 재확인하여 화재 등으로 정전이 되었을 경우 즉시 휴대용비상조명등을 찾아 비상구 또는 출입문으로 신속히 피난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하여야 한다. 다섯째, 화재가 났을 때 질식사가 전체 사망자의 60%를 차지한다는 보고서도 있듯이 화재가 났을 때에는 가능한 한 몸을 낮춘 뒤 물을 적신 손수건 등으로 입과 코를 막아 기도화상을 막고, 숨을 짧게 쉬며 신속히 피난하여야 할 것이다.
위와 같은 사항들을 생활화 한다면 화재발생으로 인한 자신의 재산과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효자119안전센터 소방위 이창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