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추석 연휴를 맞이하여 떠나는 가족 여행과 귀성길, 귀경길에 차량을 이용하는 운전자분들이 많을 것이다.
이번 추석 연휴는 짧은 기간동안 무리한 일정으로 인해 과로운전 또는 장시간 차량을 운행할 수 밖에 없다.
매년 추석 연휴가 되면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및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하는데 차량을 미리 점검하여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안전한 운행이 필요하다 하겠다.
그러면 안전한 귀성길 운행을 위해 이것 만은 꼭 확인하도록 하자.
장시간 차량 운행은 냉각수 부족 또는 엔진과열로 인한 차량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데, 냉각수의 량과 색은 정상인지, 엔진오일량 F, L사이에 있는지 팬밸트 유격 및 노후는 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여야 할 것이다.
이 밖에 연료와 브레이크 작동 상태에도 이상이 없는지 점검하고, 타이어 공기압도 체크해야 한다.
또 드렁크 속에 예비 타이어 압력도 함께 점검하고 차량용 소화기와 고장대비 삼각대(차량고장시 전방 200m에설치)를 비치하여 2차 사고를 예방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긴급상황 발생시 운행구간과 나의 위치를 정확히 알아두고 119에 신고한다면 현장 출동시간을 단축하연 좀 더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명절에는 가족단위 이동량이 많은 만큼 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차량 점검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우리 모두 가을철 안전운전 수칙을 준수해 즐거운 여행과 추석명절이 될 수 있기를 기대 본다.
김호일 울진소방서 온정119안전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