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대구경북지역본부가 대구 연호 공공주택지구 내 업무시설용지 12필지를 공급한다고 17일 밝혔다.이번 공급은 ‘18개월 거치 후 5년 무이자 분할납부’ 조건과 ‘토지 리턴제’가 동시에 적용되는 전국 첫 사례로 투자자의 초기 자금 부담과 사업 리스크..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2025년도 서비스로봇 실증지원 사업으로 총 65개 과제를 선정하고 국비 165억 원을 투입한다고 17일 밝혔다.이번 실증지원은 크게 ▲서비스로봇 실증사업(30개) ▲규제혁신 로봇 실증사업(25개) ▲대규모 융합 로봇 실증사업(10개) 등 3개 분야..
지난달 한국은행의 10원짜리 동전 발행액이 역대 최저를 기록헸다. 다른 동전들도 발행액보다 환수액이 월등히 많았다.17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5월 한 달 동안 10원 주화 발행액은 총 1700만원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다. 170만개를 새로 발행한 셈..
내년부터 기업지배구조 보고서 제출 의무화가 코스피 상장사 전부로 확대되는 가운데, 2021년부터 올해까지 핵심지표 준수율이 가장 높은 기업은 포스코홀딩스인 것으로 조사됐다.17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지배구조 보고서를 제출한 자산 ..
한국이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27위를 기록하며 작년보다 7계단 하락했다.17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D는 지난해 기준 통계 등과 올해 3∼5월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한 '2025년 국가경쟁력 평가 결과'를 이날 발표했다. IMD는 매..
삼성전자가 이달 16일부터 19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영화 산업 박람회 '시네유럽 2025'에 참가해 시네마 LED 스크린 '오닉스(모델명:ICD)'를 유럽 시장에 선보인다. 시네마 LED 스크린 '오닉스..
정부가 물가 안정, 민생 회복 지원 등을 위해 유류세·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를 더 연장하기로 했다.1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이달 말 종료 예정인 수송용 유류에 대한 유류세 한시 인하 조치는 오는 8월 31일까지 두 달 더 연장된다.현재 적용 중인 휘발유 인하율..
이스라엘과 이란의 군사적 긴장 고조로 원유 시장이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 서울 휘발윳값이 1700원을 넘는 등 국내 유가도 상승세로 전환됐다. 원유의 70% 이상, 액화천연가스(LNG)의 30% 이상을 중동에 의존하는 한국으로서는 에너지 수급 불안과 물가 급등 등 직접..
대구·경북 지역의 지난 5월 수출입 실적이 모두 감소한 가운데 무역수지는 소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는 수출이 소폭 증가하며 선방한 반면 경북은 대부분 품목에서 하락세를 보였다.16일 대구본부세관에 따르면 5월 대구·경북의 총수출은 37억3000만 달러로 전년..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이 정부의 중소기업 자금지원 강화 정책 기조에 발맞춰 원전 수출 및 중소기업 긴급 경영자금 지원에 나선다. 이를 위해 한수원은 ‘K-원전 희망드림론’을 출시하고, 한수원과 예치금을 매칭해 협력사에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할 협약 은행을 공모한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오는 19일 오후 1시 30분 대구 본원에서 유망 로봇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한 ‘Robot Startup Pitch Stage’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진흥원이 추진 중인 ‘로봇 스타트업 지원사업’의 최종 평가 절차로 발표를 통해 지원 대상 ..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이하 대경경자청)이 중국 길림성 창춘시와 손잡고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투자유치 협력 강화에 나섰다.대경경자청은 지난 13일 대구에서 중국 중한(창춘)국제협력시범구와 상호 투자유치 촉진 및 산업 전반에 걸친 실질적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
일을 하거나 일자리를 찾는 노인들이 늘면서 60세 이상 경제활동참가율(경활률)이 청년층과 같은 수준까지 올라섰다. 고령화 영향으로 일하는 노인은 대폭 늘어났지만 청년층은 '쉬었음' 등으로 구직시장 이탈 비중이 커지면서 노령층이 점차 노동시장의 주류로 부상하고 있다...
심각한 내수 부진 속에 한국 경제 침체의 골이 깊어지면서 은행에서 빌린 돈을 갚지 못하는 한계 기업과 가계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미 올해 들어 5개월 사이 기업·가계 연체율이 높게는 0.2%포인트(p) 이상 뛰었다. 특히 가계와 개인사업자(자영업자) 대출의 부실..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산업현장 내외 운전자의 안전의식 강화를 위해 교통안전 교육에 나섰다.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지난 13일, 포항 남부경찰서 원성섭 경비교통과장을 초빙해 전 구성원 대상 교통안전 특강을 실시했다. 제철소 구내운송섹션뿐 아니라 그룹사인 포스코플로우, 협력사..
이스라엘이 이란 핵·군사 시설에 이어 가스전과 미사일 기지까지 공습하면서 중동 지역의 긴장이 급격히 고조되고 있다.14일(현지시간) 단행된 이번 공격은 양국 간 충돌이 전면전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 만약 이란이 대응 수단으로 호르무즈 해협 봉쇄에 ..
iM뱅크가 BC카드의 맞춤형 할인 서비스 ‘#마이태그’를 자사 모바일 앱에 탑재하고 이를 기념해 고객 대상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이번 서비스 탑재로 기존 BC카드 페이북 앱에서만 가능했던 ‘#마이태그’ 이용이 iM뱅크 앱에서도 가능해졌다. 이용자는 ..
중소기업 10곳 중 7곳은 최저임금 인상이 경영상 큰 부담이 된다고 호소했다. 특히 내년도 최저임금에 대해 66%가 동결 또는 인하를 원한다고 답해 현장 체감 경기가 심각한 수준임을 보여준다.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전국 중소기업 117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최저임금..
국내 최대 규모의 디지털 헬스케어 전시회 ‘KOADMEX 2025’가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대구엑스코에서 열린다.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100개 기업, 250개 부스가 참가하며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된다디지털헬스케..
우리나라 국민의 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주요국과 비교해 월등히 높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출 상환 부담은 결과적으로 민간 소비를 제약해 내수 경기 침체를 유발하는 악순환의 고리로 작용한다. 빚을 갚느라 돈을 안 쓰는 상황이 구조적으로 지속되기 때문이다.15일 국회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