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관광객 유치를 위한 포항 알리기가 일본 현지언론을 통해 탄력을 받고 있다.지난당 28일 일본 3대 신문사 중의 하나인 아사히신문(朝日新聞) 1면기사로 일본인 관광객 1만명 유치 전략에 관한 기사가 보도됐고 이에 앞서 30일에는‘해가 뜨는 포항, 100년전 구룡포의 추억’등을 주제로 취재한‘잇뽀우(一報)월요일’이 나고야중부일본방송국을 통해 방영됐다.
대구시는 지역의 기능발전과 우수한 기능인력을 발굴하기 위해 8일부터 13일까지 6일간 경북기계공고 등 6개 경기장에서‘2009년도 대구광역시 기능경기대회’를 개최한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지난 3월 수입 신고된 중국산 육수농축액에서 기관지 치료제인 클렌부테롤(Clenbuterol)이 검출돼 불합격 조치했다고 7일 밝혔다. 냉면 육수나, 갈비탕 국물 등에 주로 사용되는 중국산 육수농축액은 올해 73건 557t이 수입됐으며 이 가운데 칭다오 웨이즈위안 식품유한공사에서 생산된 2건, 3.5t에서 클렌부테롤이 0.3ppb검출됐다.
지난해 폐광산 지역과 산업단지 인근에서 생산된 농산물 가운데 45.5t이 중금속 허용 기준을 초과해 오염된 것으로 드러났다. 7일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농식품부와 환경부, 지식경제부 등이 137개 폐금속 광산과 산업단지 주변에서 재배된 쌀, 배추, 옥수수 등 10개 농산물 2,660건을 대상으로 오염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조사 대상 농경지는 560.9ha(전체 농경지 178만2,000ha의 0.0005%)로 이 가운데 오염농산물이 재배된 농경지는 그중 9.0ha(오염농경지의 1.6%), 부적합 물량은 45.5t, 부적합률은 1.7%인 것으로 조사됐다.
내년부터 집에서 인터넷으로도 토지거래허가신고를 할 수 있게 된다. 국토해양부는 7일 이같은 개선사항을 반영해 ‘2009년 한국토지정보시스템(KLIS)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 따라 그동안 관공서를 직접 방문해야 처리할 수 있었던 토지거래허가신고,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 개별주택가격 이의신청 등 토지행정 관련 업무를 내년부터 집에서도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이번 사업은 국토부가 지난 3일 SK C&C 등 4개사로 구성된 컨소시엄과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8일부터 사업에 착수해 올해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나로우주센터는 7일 "한국 최초 우주발사체(KSLV-I) 발사를 앞두고 15일 지상검증용 기체(ILV, Intergrated Launch Vehicle)를 발사대 이송 및 발사대에 장착, 기립한 가운데 발사장 인증시험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나로우주센터에 따르면 오는 6월께 인공위성을 발사체의 우주 발사를 위해 연일 소형위성발사체 KSLV-1 조립과 발사 준비실험을 반복해 왔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7일 최근 검찰의 박연차 리스트 수사에서 자신의 주변 인사들의 잇달아 조사를 받고 있는데 대해 "사과드린다"고 첫 공식입장을 밝혔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이 "더 상세한 이야기는 검찰의 조사에 응하여 진술할 것이고, 응분의 법적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강남소방서(서장 이원규)는 7일 오전 소방서 5층 강당에서 김병준 현 서울시 고문 변호사를 '부패 Zero 클린 서울소방'구현을 위한 강남소방서 청렴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포스코 스테인리스 제강부에 근무하는 강석호씨(48)가 마라톤 공식 대회 풀 코스 완주 100회 대기록을 달성해 화제가 되고 있다. 포스코는 최근 경주에서 열린 2009 경주 벚꽃 마라톤에서 스테인리스 제강부의 강석호씨가 풀 코스를 완주하면서 공식 대회 풀 코스 완주 100회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3월 한 달 동안 100만을 넘긴 영화가 없었다. 극장가 비수기에 따른 침체 분위기 속에서 한국영화 점유율도 함께 하락했다. CJ CGV가 7일 발표한 3월 영화산업 분석에 따르면, 3월 한 달 동안 전국 784만1명이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달 대비 30.7%, 지난해 3월보다 17.8% 감소한 수치다. 이 중 한국영화 관람객은 296만7,790명으로 점유율 37.9%를 기록했다. 전달 12.5%, 지난해 같은 달보다 8.4% 감소했다. 한 달 동안 100만을 넘긴 영화도 없었다.
'마린보이' 박태환(20. 단국대)이 세계선수권대회를 위해 2차 전지훈련을 떠난다. 박태환을 후원하고 있는 SK 텔레콤은 박태환이 16일부터 5월 29일까지 6주간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서던캘리포니아대학(USC)에서 2차 전지훈련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전지훈련에서 박태환은 7월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2009 국제수영연맹(FINA) 세계선수권대회' 자유형 400m 2연패와 자유형 1,500m 기록 향상을 위해 구슬땀을 흘린다. 두 번째로 떠나는 미국 전지훈련에서 박태환은 1차 전지훈련 때와 마찬가지로 서던캘리포니아대학 수영팀 데이브 살로 감독(49. 미국)에게 지도를 받는다.
프로축구 대구FC는 최종준 단장의 임기가 이달 말로 끝남에 따라 오는16일까지 신임 단장을 공개적으로 모집한다. 신임 단장은 앞으로 대구 구단의 스포츠 마케팅과 조직, 인사, 재무 등 전반적인 사항을 운영하고 관리하게 된다.
제9회 e-파란 어린이 환경그림․글짓기 공모전이 전국초등학교 어린이들 대상으로 오는 5월11일까지 개최된다. 미래를 위해 아름다운 바다, 하늘, 숲을 보호하자'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 행사는 어린이들에게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우고자 홈플러스와 유엔환경계획(UNEP) 한국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어린이 환경 프로그램이다.
2009‘ 현대미술 기획전시회가 오는 14~23일 포항문화예술회관 1층 전시실에서 개최된다. 이전시회는 작가와의 수시 만남을 통해 미술의 본질적 특성과 전시작품의 특성을 설명함으로써 시민에게 문화적 교양을 쌓게 하고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무너뜨림으로써, 예술을 친숙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 하는 것이 목적이다.
단체고객 박물관 체험이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인 ‘삼위일체, 맞춤형 교육’이 국립박물관(관장 이영훈) 주최로 4월~11월까지 운영된다. 이행사는 중․고등학생, 군인 등 단체 관람객들이 끊이지 않는 상황을 고려하여 만든 프로그램으로 기존의 단체방문이 관람 위주로 그치던 것을 개선하여 박물관 전시품과 관련된 주제로 강의․ 전시실 관람․ 체험 등 통합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사당오락(四當五落)이라는 말이 있죠. 선거판에나 있음직한 이 말은 고3 수험생이 하루 4시간만 자면 걸리고 5시간을 자면 떨어진다는 시대상을 잘 반영한 씁쓰레한 말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나쁘다’와 ‘바쁘다’입니다.
부탄가스 제조기업 대륙제관은 6일 "영국 코리아 푸드, 호주 AHM과 '맥스CRV'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상용화된 '터지지 않는 부탄가스' 맥스CRV는 지난달 유럽시장에서 공식 안전인증 마크인 파이(π)마크를 획득한 제품이다.
빠르면 내년부터 빨강색과 노랑색 등 다양한 색깔의 페트병이 출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페트병의 병따개도 금속마개에서 플라스틱으로 바뀐다.
신세계 이마트가 6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간편가정식인 HMR(Home Meal Replacement) 식품을 내놓아 눈길을 끌고 있다.
조아제약은 기존제품인 '짱구는 튼튼해'와 '짱구는 똑똑해'를 업그레이드한 어린이 음료 '튼튼 짱구'와 '똑똑 짱구'를 새로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