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와 경북은 원래 하나였다. 1981년 대구시가 광역시로 승격되면서 갈라졌다. 이후 대구시 산격동에 있던 경북도청 역시 산격동 시대를 마감하고 안동으로 이전하면서 더욱 거리가 멀어졌다. 이런 와중에 양 지역 광역단체장의 관계 개선에 관심이 쏠린다. 지역 정치권에서 ..
국민의 힘 경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도내 기초단체장 불공정 공천 후유증이 심각하다. 이런 가운데 포항 북구 기초의원 공천 과정에서도 불공정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공천에 탈락한 일부 기초의원 출마자들이 국민의 힘을 탈당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이들은 기자회견..
경주시립미술관의 설립이 가시화되는 듯하다. 설립 장소로 황성공원의 빈터를 잡았다고 하니 이제 한 발짝씩 나아가기만 하면 된다. 경주시가 국제적인 관광도시임을 부정하는 이들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국제적인 관광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문화 콘텐츠가 뒷받침 돼야 한다...
관광 약자들이 휠체어 타고 정상에 오른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휠체어 타고 참꽃 군락지 비슬산 정상까지 오르는 산책로 조성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휠체어 산책로는 '관광 약자'의 여행지 선택 폭이 확대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갖는다. 대구 달성군 비슬산군립공원 '..
거대여당이 입법독주로 즐기고 있다는 비난이 높다. 민주당은 반대의견이 많은 소위 검찰수사권 박탈 법안을 국민의 의견수렴 없이 독단적으로 처리해 비난받고 있다. 특히 부패정치 고리인 기단체장, 기초의원 공천제폐지 법안은 언제쯤 처리할 것인지 입장을 밝혀야 한다. 기초단..
국민의힘 6·1 전국동시지방선거 경북 기초단체장 경선이 공관위의 허술한 준비로 후보들이 지옥과 천당으로 오가는 어처구니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컷오프당한 후보가 되살아나고 경선에서 이긴 후보자가 재대결하면서 공관위의 공신력이 추락하고 있다. 경북도 공관위는 고령..
유류세 인하에도 휘발윳값은 내리지 않고 있다. 오히려 경윳값이 휘발윳값을 추월한 주유소가 속출하면서 정부의 허술한 유류 정책에 소비자들만 골탕먹고 있다. 2일 정부의 유류세 추가 10% 인하 발표에도 아직 기름값이 떨어진 주유소는 찾기 어렵다. 휘발윳값은 지난 3월 ..
6·1 전국 동시지방선거 경선은 공정과 상식이 대원칙이다. 경주,안동,영천,김천,구미 5개 기초단체장 경선은 이미 끝나 공천이 확정됐다. 경선불공정에 불복한 포항을 비롯한 상당수지역에서는 경선이 진행 중이다. 이런 와중에 국민희힘 경북도당은 4월25일에서 5월5일까..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입법 국민투표 부의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에서 밝힌 가운데 이틀 전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투표를 제안한 한국헌법학회장을 지낸 신평 변호사의 글이 재조명되고 있다. 신평 변호사는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 입법 추진을 '입법 쿠..
기초단체장 경선이 벌써 불공정 시비로 얼룩지고 있다. 불공정은 표현의 자유를 넘어 명백한 선거법 위반으로 경선불복으로 이어져 경선 후유증이 우려된다. 선거를 공정하게 관리해야 할 당직자가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문자발송을 했을 경우 경선은 무효가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검수완박) 중재안을 제안 당일 바로 수용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에 대한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소수 야당으로서 '드루킹 댓글 추천수 조작 사건'을 단식으로 특검을 끌어낸 김성태 당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협상 능력이 새롭게 조명된다. ..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여야 합의 중재안이 폐기될까. 보수 성향 변호사 단체인 한변(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은 여야합의 검수완박 중재안은 "공정과 상식은 안중에 없는 정치인들만의 협잡으로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25일 밝혔다. 한변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검찰 수사권 박탈인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국회중재안에 동의하면서 절벽에 떨어질 위기에 놓인 민주당을 구한 것 아니냐는 비난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법조인들은 윤 당선인의 해명을 요구하고 나서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순..
6·1지방선거 기초단체장 경선을 둘러싸고 국민의힘 경북도당의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일부지역은 공천관리위원장의 원칙 없는 심사에 의혹을 제기하며 반발이 거세다. 여론조사에서 줄곧 1위를 지켜온 후보가 탈락되면서 공관위는 공천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공천탈락자들은 재..
대통령 인수위가 윤석열 정부 임기 내에 최대 18기의 원전 수명을 늘릴 수 있도록 관련 시행령을 손보기로 하면서 탈원전 정책 백지화를 예고했다. 따라서 계속 운전 신청 시기를 현재 2~5년 전에서, 5~10년 전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유는 간단하다. 원안 위에서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차기 정부 국정 방향에 대한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지난 19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국정기획위), 18대 인수위와는 다른 점도 있으나 존재감이 미약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인수위가 출범 한지 한달이 지..
경찰 출신 국회의원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을 국회에 발의한 가운데 검찰 출신 민주의원들이 국회 법사위에서 이탈하고 일부 민주당 소속 의원은 검수 완박을 공개 비판하고 나서 민주당 내부가 어수선한 분위기다. 박주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1소위원장이 18..
담배와 기름값은 대부분 세금이다. 담배는 70% 가까이 세금과 부담금으로 구성되며 기름값은 45%의 세금이 붙는다. 따라서 기름값의 원가구성은 유가와 세금이 절반 정도이므로 유가와 세금 모두 영향을 받는다. 현재 기름값에는 유류세(교통세 529원)와 주행세(교통세의..
검찰수사권 완전박탈을 둘러싸고 김오수 검찰총장이 17일 오전 사표를 내고 사임의 뜻을 전했다. 관례상 검찰총장의 사의 표명은 법무부 장관에 보고된 뒤 청와대에 전달된다. 최종적으로 대통령이 사의 수용 여부를 결정한다. 지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의 표명 역시 박범계..
20대 대통령 후보였던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은 대선 막바지에 후보 단일화를 성사시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대통령에 당선시켰다. 양당은 대선 이후 합당까지 약속했다. 이런 찰떡궁합이 벌써 삐걱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새 정부의 큰 그림을 그려온 인수위원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