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주지역에 관계기관의 느슨한 단속을 틈타, 출장 마사지나 성인 대화방 등의 음란성 광고물이 또다시 고개를 들고 있어 강력한 단속이 요구되고 있다
경주시보건소에서는 2009년 신규사업으로 저소득층 신생아에게 청각선별검사를 무료로 실시 한다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은 승강기시설 안전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업무가 지식경제부에서 행정안전부로 이관됐다고 3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앞으로 안전을 총괄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서 선진국형 승강기 시설 안전관리기법을 도입하는 '선진국형 승강기 안전관리 기본법'을 수립할 예정이다.
경주시는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체납세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세무공무원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2008년 한해동안 지방세 체납세는 전년 대비 41억(17%) 줄어든 196억원으로 2000년 이후 최저 체납액을 기록하여 지방재정 확충에 크게 기여했다.
9월부터 벌금형을 선고받은 피고인이 경제적 무능력을 이유로 벌금을 납입하지 못할 경우 미납 벌금을 사회봉사로 대체할 수 있다. 법무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벌금 미납자의 사회봉사 집행에 관한 특례법'이 국회를 통과해 이번해 9월부터 실시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대구시 동구 지역 내에 최근 절도사건을 비롯한 각종 민생침해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고 피해가 속출하고 있어 주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극심한 불황 속에 많은 기업들이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14년째 임금, 단체협약 무교섭 타결을 이룬 기업이 있어 화제다.
미국 워싱턴주(州) 핸포드지역에 위치한 핵폐기장에서 고활성도의 방사능 물질인 무기급 플루토늄 샘플이 든 유리병이 발견돼 충격을 주고 있다. BBC의 2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이 플루토늄 샘플은 지난 1944년 미국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 초기단계에 원자로에서 생성한 것으로 과학자들은 추정하고 있다.
비교적 소규모의 유성 하나가 빠른 속도로 지구에 다가와 충돌할 뻔했으나 가까스로 비껴지나갔던 것으로 확인돼 세계 천문학계가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 국제천문연맹(IAU)은 지난 1일자로 '우주 돌덩이 2009 DD45'가 지구를 비껴서 지나친다고 밝혔으며, 실제로 2일 이 '돌덩이'는 우주의 거리상으로 매우 가까운 거리를 두고 지구를 지나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동부의 광범위한 지역에 폭설이 내려 곳곳의 도로가 두절되고, 일부 관공서와 직장의 업무가 마비된 가운데 사고도 잇따랐다. 지난 1일부터 미 남동부 지역 앨라배마주에서부터 시작된 눈보라 폭풍은 2일까지 미 북동부 메인주에 걸쳐 동부지역 대부분에 25cm-40cm까지의 적설량을 기록하면서 대부분의 교통기능을 마비시켰다.
아이비리그의 하나인 다트머스 대학에 한인 총장이 처음 탄생했다. 다트머스 대학은 2일(현지시간) 제17대 총장으로 김 용(49 미국명 Jim Yong Kim) 하버드 의대 세계보건사회의약과장을 선임했다고 온오프라인을 통해 발표했다. 김 용 신임 총장은 11년의 재임기간을 마치고 퇴임하는 제임스 라이트 총장의 뒤를 이어 오는 7월 1일 취임할 예정이다. 에드 핼더만 다트머스대학 재단이사장은 “김 용 교수는 배움과 창의, 봉사라는 다트머스대의 교육이상의 중심에 있는 인물로 열정적인 교육자이자 의사로서 학생들과 교수진, 동료들의 신망을 얻고 있는 인물”이라고 선임 배경을 밝혔다.
동국대 경주캠퍼스 건물에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이 부족하고 시설물관리 또한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북도는 청도군과 영천·경주시 일대의 화랑정신이 깃든 유적지에 신화랑 체험벨트를 구축하고 신라 화랑정신과 수련방식에 대한 재해석과 체험 가능한 신화랑 수련네트워크 사업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해 나가기로 했다.
청도군(군수 이중근)은 행정의 최 일선에서 주민과의 가교역할에 앞장서고 있는 이장(210명)이 안심하고 마을 일을 볼 수 있도록 단체상해보험에 가입했다.
영천시 신녕면(면장 김해관)은 지난달 27일 면직원 18명이 참여해 여가선용과 건강을 위해 지역주민이 많이 찾는 팔공산 주변 등산로를 정비했다.
이제 점심시간에도 포항시차량등록사업소의 차량민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경산시 문화회관은 지난 3일 최병국 경산시장을 비롯해 시의원, 여성단체협의회장, 문화회관 운영위원, 강사, 수강생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9년 상반기 평생문화교육 개강식을 가졌다.
포항시농업기술센터가 이달 4일 기북면 성법리를 시작으로 11월까지 농기계 순회 수리 교육을 실시한다.
포항해양경찰서(서장 박찬현)는 포항 신항 원료부두 하역작업 중 철광석, 석탄 등 원료물질로 인한 해양오염 예방을 위해 포스코 원료부두의 최일선 작업요원을 대상으로 현장 교육을 2일 실시했다.
경북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김천일)는 민족의 섬 독도에 대한 영토수호의 일환으로 울릉도. 지역에 뉴미디어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방송시설 구축을 위해 경북도에게 지원을 건의했다고 3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