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내면 진실과 거짓 사이에 교묘히 내장 돼 역사 이래 숱하게 사용된 물건임을 저는 솔직히 자인합니다. 돌이켜보니 용서 받을 수 없는 죄목이 하도 많아 면죄 받을 길이 막막함을 너무나 잘 압니다. 그렇다하여 몹쓸 짓만 저지른 것도 아닙니다. 그 두께가 어마어마하고 ..
전남 장성군 북이면 명정마을 뒷산에 올라보면 제법 큰 규모의 단정한 묘소가 하나 있는데 이곳의 주인공은 바로 울산김씨의 중시조인 흥려군(興麗君) 김온의 부인 여흥민씨의 묘소다. 민씨 할머니는 조선의 3대 태종의 비(妃)인 원경왕후의 4촌으로 평소학문을 좋아하였기에 부친..
인생은 벼랑 끝 나무 끝에 한 손으로 매달려 죽을 위험에 처해 있지만 눈앞에 보이는 벌집의 꿀맛에 행복해 하는 것이라는 글을 본 기억이 있다. 소년에게 타인의 죽음은 남의 일일 뿐이다. 청년이 되면 죽음은 알지만 그러나 먼 훗날의 일일뿐이라 생각하기에 앞으로 살아갈..
유토피아는 ‘무가유향’인, 곧 ‘어느 곳에도 없는 장소’란 뜻으로 이상적이고 공상적인 사회로 완전하고 평화로운 상상의 세계로 이상향(理想鄕)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 말의 시작은 영국의 정치가이며 인문주의 학자인 토마스 모어의 정치적 공상소설이다. 1516년에 간행..
영·호남을 가로 지르는 관광버스가 포항-경주-광주-목포로 순행한다. 맨 먼저 일행을 맞이한 것은 망망대해서 불어오는 해풍이었다. 전남 남서부 지역에 위치한 신안군은 바다에 떠 있는크고 작은 여러 섬이 운집한 도서지역이다. 면적은 615평방키로로 동쪽은 목포시, 서쪽은..
챗봇(Chatbot)은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인공지능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사람과 대화하는 인터페이스interface(사용자인 인간과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 입니다. 즉, 쳇봇은 자연어로 입력한 질문이나 요청에 대해 적절한 대답이나 처리를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음악의 격렬함이 가슴을 파고든다. 거실 한 켠 에 놓인 레코드에서 흘러나오는 오케스트라의 현악기와 관, 타악기들이 쏟아내는 음들이 집안 가득 울려 퍼져서이다. 이 음악을 귀 기울여 듣노라니 마치 갑작스럽게 닥친 운명에 절규라도 하는듯한 음악 첫 도입 부분이 매우 인상적..
2017년 문재인 좌파 정부가 출범한 후 그의 붉은 사상은 집권 내내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의 정체성을 초토화하려고 안간힘을 다한 정부였다고 한다면 지나친 말일까? 그 대표적인 예를 몇 가지만 되짚어보면 그 실체는 분명해진다. 첫째, 6.25 휴전 이후 수십 년간 지..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기 시작했다. 당사국인 일본이나 인접국인 우리나라나 함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 사연은 당사국인 일본 문제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환경 문제 특히 물 문제이기 때문에, 더욱 세계의 이목을 집중했다. 필자 물론 건강과학을 공부하..
유난히 더웠던 폭염은 기세가 한풀 꺾기고, 이제 아침저녁으로 서늘한 추풍이 노모(老耄)의 겨드랑이에 계절적 감각을 알려주고 있다. 비록 안력은 쇠진하여 책을 읽기가 점차 힘들어지고 있지만, TV 화면에 비친 세상의 시비(是非) 소리가 듣기 민망하여 독서를 해보고 싶어서..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탈 때다. 그것을 타는 순간 친정어머니가 문득 생각났다. 엘리베이터는 참으로 편하다. 고층 건물도 단숨에 오를 수 있어서다. 이로보아 세상은 점점 기계화 되어 신속성과 편리함이 삶 속에 깊이 침투해 있다. 이에 맞물며 때론 1분 1초의 촌음을 다투..
합의하여 만든 규칙이 법이며, 합의한 바 없지만 그대로 있는 규칙이 윤리라는 것이다. 그런데 누가 누구와 합의를 했다는 것일까? 시민들이 대의자(代議者)를 선출하여 국회로 보내고, 국회에서 입법하게 되어있다고 하지만, 과연 유권자의 생각대로 입법되고 있는 지는 의문이..
누구나 박문수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암행어사 출두야’를 연상하게 한다. 박문수는 조선 영조 때 청백리이며 암행어사로 많은 이야기를 남긴 분으로 묘소는 지금의 천안독립기념관 동쪽에 위치한 은석산(456m)자락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 묘소에는 다음과 같은 일화가 전해..
문재인 정부 시절에 시작된 광주시의 공산주의자 정률성의 현창사업이 정부와 광주시의 갈등은 물론 국가정체성과 관련 엄청난 국민적 충격을 주고 있다. 이미 알려져 있듯이 정률성은 일제강점기에는 좌파계열의 독립운동과 공산중국의 항일투쟁에 참가했다가 해방후 6.25전쟁시에는..
대답하는 시대가 흘러가고 물어보는 시대에 살고 있다. 부처님 제자들이 왜 이머꼬!를 하였는지 의문이었는데 이제야 그 숙제가 풀린다. '이것이 무엇인가?'라는 화두는 현대인의 지적 수준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측정하는 기준이 될 수도 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누가 ..
휴가를 받았다고 친구가 바람이나 쐬러 가자기에 지리산 자락 산청으로 2박3일의 짧은 여행을 떠났습니다. 고등학교 때 같은 반이 되어 친해진 후로 지금까지 수십 년을 변함 없이 한결같은 관계로 이어진 친구와의 나들이가 무척 기뻤습니다. 태풍 카눈이 남부지방을 막 지나..
인간이 희구(希求)하는 오복(五福)을 수(壽), 부(富), 귀(貴), 다남(多男), 고종명(考終命)이라 하였다. 이 중에서 네 번째로 일컬어져 오는 다남은 아들을 많이 낳는 것이고, 고종명(考終命)은 제명대로 살다가 편안한 죽음을 맞는 것을 뜻한다. ‘예..
고래는 심줄이다완강하게 버티는바다를 건너려면심줄로 바닷물을촘촘 꿰매야한다
당신은 보통 어떤 정보를 믿고 건강에 좋다고 하는 음식이나 물 등의 식생활을 판단하고 있는가? 예를 들어 “염분 섭취는 혈압이 높아지므로 신체에 좋지 않다”, 또는 “○○의 영양소를 포함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한식은 건강에 좋다”는 등 일상생활에서..
道可道 非常道(도가도 비상도) 名可名 非常名(명가명 비상명)無名 天地之始(무명 천지지시)有名 萬物之母(유명 만물지모)故 常無欲以觀其妙(고 상무욕이관기묘)常有欲 以觀其徼(상유욕 이관기요)此兩者(차양자)同出而異名(동출이이명)同謂之玄(동위지현)玄之又玄(현지우현)衆妙之門(중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