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기원전부터 국가라는 조직을 운영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는 서기 수 백 년 전에 이미 당시의 사상가였던 한비자(韓非子)라는 사람이 인치(人治)를 견제하는 법치(法治)를 강력히 주장하였으니, 오늘 날 대부분 서구 국가들의 법의 모태가 된 서양식 로마법에..
다가오는 6·3 대통령 선거는 단순한 정권 교체를 넘어,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회복하는 중대한 분수령이 될 것이다. 그동안 선거를 치를 때마다 반복되어 온 사전투표의 편향성, 전자 개표기의 불투명성, 그리고 선관위의 무책임한 태도는 국민의 신뢰를 뿌리째 흔들고 있다.특히..
문촌리 바람꽃이 들판을 채 덮는다. 노을지는 해거름에 보니 바람꽃이 피었다. 쌀뜨물처럼 뿌옇게 피는 먼지바람 속에서 얄팍한 이파리가 갓 세수한 얼굴처럼 해맑다. 흙 묻은 채로 떠 온 바람꽃에 고향을 떠나 온 설움이 비쳤다. 닿기만 해도 하늘하늘 생채기가 날 것 같은데 ..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여자의 팔자는 뒤웅박 팔자’란 속담이 있다. 여자가 지나치게 나서서 떠들면 집안이 잘 안된다는 뜻과 여자는 남편에게 매인 몸으로 그에 따라 운명이 결정된다는 뜻을 담고 있다. 현모양처(賢母良妻)를 이상적인 여성상으로 삼아온 우리나라에..
6.3 조기대선은 전 세계로 중계된 난데없는 비상계엄과 8:0 만장일치 대통령 파면으로 민주당 이재명 후보로의 정권교체 가능성이 매우 높게 보인다. 민주당내 경선후보의 미미한 지지율도 그렇지만 여당 자격을 상실한 국민의힘당 선두후보 지지율도 한국갤럽 여론조사 상 9%에..
인간은 ‘나와 너는 누구이며,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며, 이 세상을 살아가는 내 실체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끝없이 던지며 살아가는 존재이다. 이 질문들은 고대부터 많은 사람들이 던져온 물음이지만, 여전히 그 답은 명백하고 확실하지 않다. 어쩌면 그 답은 뚜렷할 필요..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대한민국 경제위기에 대해 흑묘백묘(黑猫白猫) 론을 꺼냈다.
이번 의성에서 발생한 산불은 도민 모두에게 큰 충격과 슬픔이었다. 한순간의 산불로 인해 삶의 터전과 평생을 일구어온 산림이 잿더미로 변하는 것을 보며 안타까움과 슬픔을 금할 길 없다. 이번 산불은 단순 산림화재가 아닌 사회적 대형 재난으로 이어지면서 우리 모두에게 산불..
3.1만세운동에 힘입어 1919년 4월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상해에서 수립되었다. 임시정부는 이후 항주-장사-유주-중경에 이르기까지 일곱 번 거처를 옯겼으며, 독립운동의 구심점이 된다. 미주, 하와이, 멕시코, 쿠바의 한인 동포들은 에니깽 농장 등지에서 힘들게 ..
어느 여배우에게 한때 홀딱 반한 적이 있었다. 그녀의 빼어난 미모를 돋보이게 하는 건강미 때문이다. 흔히 아름다운 사람을 일컬어 ‘심신이 건강한 자’라고 말한다. 심신이란 무엇인가. 건강이란 육체와 건강한 정신을 뜻함이 아닌가. 육신은 정신의 지배를 받기 마련이다. ..
윤석열 전 대통령은 정치 입문 9개월 만에 권력의 정점에 섰지만 계엄령 선포 자충수로 결국 2년 11개월 만에 파면됐다.
인간은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여러 분야에 관한 지식의 습득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수준의 지식은 물론 고차원의 지식도 필요하다. 특히 지식을 언제, 어떤 경험을 통해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가는 교육에서 대단히 중요한 문제다. 그래서 유치원 시기부터 꼭 다루어야..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오흥리 산 32-1번지 금광저수지 위쪽에 보면 조선 세종 때 영의정을 지낸 안효공 심온(沈溫)의 처 순흥안씨의 묘가 있다. 순흥안씨는 바로 세종의 비인 소헌왕후의 모친이고 세종대왕의 부부인으로 한평생을 남편의 내조와 자녀교육에만 헌신했다고 한다. ..
2025년 6월 3일 대선을 앞두고, 우리는 또 한 번 대한민국의 운명을 가를 중대한 선택의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저는 이번 대선에서 단순한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법치주의라는 헌법적 가치에 충실하며, 우리 민족의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을 바탕..
포항시가 추진 중인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빠르게 진척되고 있다. 이 사업은 단순한 양식업의 발전을 넘어, 포항을 연어 양식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게 만들기 위한 중요한 프로젝트로, 향후 지역 경제와 수산업에 새로운 활로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포항시는 202..
일을 하다 보면 유난히 지치는 월요일이 있긴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 피로감이 월요일을 넘어서도 이어지곤 합니다. 단순히 하루 이틀 힘든 것이 아니라, 일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불만족이 쌓여 있는 것이죠. 최근 미국 조지아대학교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는 우리가..
최근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뜨거운 것은 ‘지브리(Ghibli)’다. 오픈 AI의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모델 ‘챗GPT-4o(omni) 이미지 제너레이션’ 때문이다. 너도나도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다 보니 결과를 얻기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오픈 AI의 CEO..
– 윤석열 대통령 탄핵과 국민 주권의 위기2022년, 대한민국 국민들은 소중한 한 표로 윤석열 대통령을 선택했다. 헌법 제1조 제2항은 명시한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이 헌법 정신에 따라 우리는 대통령을 직접 선출했고..
가습기살균제 참사는 한국 사회에 깊은 상처를 남긴 사건이다. 3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피해자들의 고통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이번 참사의 가장 큰 문제는 피해자들이 겪고 있는 배보상 미비와 정부 및 기업의 책임 회피이다.가습기살균제는 1990년대 중반..
쌀을 씻어 안치는데 어머니가 안 보인다그리 멀지 않는 곳에 어머니가 계실 것이다나는, 김씨 하고 부른다사람들이 들으면 저런 싸가지가 할 것이다화장실에서 어머니가 어! 하신다나는 빤히 알면서 뭐 해? 하고 묻는다어머니가 어, 그냥 앉아있어 왜? 하신다나는 그냥 불러봤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