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세기 전세계 해수면 상승이 2007년 예측치의 수 배에 이르러 오는 2100년까지 적어도 1m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고 AFP 통신이 10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오는 12월 개최되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제15차 체결국회의(COP15)를 앞두고 덴마크 코펜하겐서 이날 열린 관련 연구발표 모임에서 지구온난화의 영향이 이처럼 훨씬 빠른 속도로 확대되는 사실이 명확해졌다. 모임에서 발표된 새로운 연구성과는 그린랜드와 남극의 빙하가 녹으면서 바닷물이 늘어나는 것을 감안해 해수면이 2년 전 유엔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IPCC)의 예측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관측했다.
울릉도·독도에서 멸종 됐다고 학계 및 환경부에서 발표한 바다사자로 추정되는 생물이 울릉도에서 카메라에 잡혔다. 지난 11일 오전 11시쯤 울릉도 사동1리 해안에서 주민 하창욱씨(33·울릉도 사동)가 스킨스쿠버를 즐기던 도중 이상한 물체가 다가오는 것을 보고 놀라 뭍으로 나와 연락을 했다.
남북이산가족 상봉후 소식이 끊긴 아버지의 생사를 알기 위해 뉴욕에 애끓는 편지를 보낸 북한 아들이 마침내 뉴욕의 고모부를 찾았다. 함경북도 부령군에 사는 노(로) 모 씨가 아버지 노명기 씨를 찾기위해 뉴욕 퀸즈에 거주하는 고모부에게 편지를 보낸 것이 뉴시스에 의해 처음 보도된지 하룻만에 주인공이 나타난 것.(뉴시스 2009년 3월 10일 08시9분 송고). 뉴욕의 고모부는 뉴욕한인사회에 잘 알려진 대동연회장의 김중현 회장(75)이었다. 당초 북한아들의 편지 사연은 열흘전 미동부 유일한 한국라디오방송인 ‘KRB(Korean Radio Broadcasting)'의 '장미선의 여성싸롱’ 시간을 통해 알려졌다.
대한항공 858기 폭파 사건의 범인인 김현희(47)씨가 지난 1987년 이후 언론 인터뷰 등에 간간이 등장 했지만 지난 97년 12월 결혼이후 12년 만인 11일 오전 처음으로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씨는 이날 오전 11시 북한에서 자신에게 일본어를 가르친 일본인 여성 다구치 야에코의 가족들과 벡스코 특별 면담장에서 만난지 1시간 여 뒤인 12시30분께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국내 외 100여개의 언론사 기자들로 북적였으며, 특히 일본의 NHK방송, 교토통신, 마이니치, 요미우리신문 등이 일본인 납북자 문제와 관련해 김씨의 발언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열띤 취재경쟁을 펼쳤다.
안동시 와룡면 이하리에 있는 철도횡단 통로박스인‘산마구교’ 확장공사 사업비분담을 둘러싸고 빚어진 경북도와 한국철도시설공단간의 갈등이 12일 오전 11시 경북도청에서 열리는 국민권익위원회의 현장조정회의에서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김천시가 경북도에서는 처음으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는‘우리가락 우리마당 야외상설공연’도시로 선정됐다.
한국여성농업인군위군연합회(회장 조명숙)는 11일 군위농업인회관 회의실에서 연합회 임원과 회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시총회 및 교양강좌를 개최했다.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현기)는 FTA체결 등 빠르게 변화하는 농업여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상주특화작목의 농가소득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에서 주최하고 농업기술센터가 주관하는 복숭아 교육을 11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복숭아 작목반을 비롯 농가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칠곡군은 11일 칠곡군 노인복지관에서 배상도 칠곡군수, 지역내 기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노인일자리사업 발대식을 가졌다.
칠곡지역자활센터(센터장 최유호)에서 새봄을 맞아 저소득 계층의 자활지원 서비스 제도가 주민들로 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구미소방서(서장 이종관)는 화재발생 위험요소가 높은 다중이용업소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다중이용업소 책임전담제’를 운영한다.
구미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10일부터 14일일까지 4일간 옥성면 사무소 앞에서 옥성면 농민학습조직체 회원을 중심으로 농업인 20명을 선정해 농업기술원에서 주관해서 추진하고 있는 이동정보화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김천시는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를 주도하는 교통수단이 될 동서횡단철도(김천~전주~새만금간) 조기건설을 위해 11일 전라북도 전주시청 회의실에서 박보생 김천시장 및 박일정 의회의장을 비롯한 전주, 군산시장, 무주군수와 시군 의회의장이 동서횡단철도 조기건설 촉구 공동건의문에 서명하고 발표했다.
울산시가 최근 조선시대 독도를 지킨 안용복장군을 지휘한 것으로 알려진 지역출신 박어둔(朴於屯) 연구에 체계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포항시 남·북구보건소가 마약류 폐기신청 방문처리제를 운영한다.
영천시보건소(보건소장 구현진)는 지난 11일 시민회관에서‘2009년도 웰빙마을 건강대학 입학식’을 가졌다.
창신·청솔아파트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영천시 망정동 망정삼거리에서 창신아파트를 연결하는 도로개설이 완공됐다.
울릉군의회(의장 이용진)는 나락으로 떨어지는 국내경기영향으로 군민과 함께 고통분담을 하며 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포항시는 11일 전통문화 계승과 지역화합에 앞장서고 있는 일월문화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문화예술단체 및 사회단체 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박인철 청장은 지난 11일 오전 영천경제자유구역 현장을 방문한 후 영천시장과 사업추진 현안사항에 대해 긴밀한 협의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