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스(Stevens) 미국인, 외교관. 1904년에서 1908년까지 우리나라에 머무른 외교고문으로, 우리나라에 오기 전에 일본 외무성 고용원으로 있었다. 그는 일본의 한국 침략을 찬양하는 기사를 미국 신문 등에 발표, 우리나라 국민의 불만과 증오의 대상이 되었다. ..
폐기물 스티커 부착이 무색할 만큼 멀쩡한 물건이 버려져 있다. 아까운 마음에 자세히 살펴보았다. 신품 특유의 옻칠냄새가 코를 자극한다. 4인 가족의 사각형 두레상인데 고급 제품이다. 나중에 알고 보니 지인 가족이 쓰던 밥상이다. 가끔 지인 집을 찾아가면 그녀는 ..
국내외적으로 변화의 물결이 소용돌이치는 갑진년도 끝자락이다. 벌써 구세군의 자선냄비가 등장하고 크리스마스 캐럴이 들려온다. 차가운 날씨지만 서설(瑞雪)이 내려 겨울 들판의 포근한 이불이 되어 주기도 할 것이다. 이 무렵에는 누구나 지난날을 되돌아보면서 다가올 새해, ..
탄허 스님은 선과 교에 정통했을 뿐 아니라 한학과 동양 사상, 역사와 민속종교, 음양오행과 풍수지리에도 능통하였다. 해방 후 석학 함석헌과 양주동 박사는 그의 강의를 듣고 스님의 학문적 깊이에 탄복했다고 한다. 그는 주역의 대가로 64괘를 풀이하여 미래에 일어날 수..
2024년 12월 3일 23시경 대한민국 대통령이 국가비상계엄령을 선포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누구나 알듯이 비상계엄령이 선포되어야할만한 국가적 비상사태는 없었기 때문에, 이는 마치 건물 관리업무를 위임받고 있던 사람이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나쁜 목적을 가지고 건물..
국악은 자기 나라의 고유한 전통음악이다. 우리나라의 고전음악으로 가야금·거문고·피리·장구·북 등의 악기로 이루는 음악이다. 거기에는 구별조차 어려운 향악·아악·당악·속악이 있다는 것이다. 가얏고라 불리우는 가야금은 가야국 시대의 악사, 우륵이 만들었다고 한다. 오동나..
포항시의 음식물쓰레기 처리 문제는 단순한 재정적 부담을 넘어, 환경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시가 추진 중인 그린바이오파크는 단순히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다. 이 시설은 바이오가스화 방식을 통해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너..
한때 대한민국 경제 성장을 이끌던 대구·경북은 섬유, 전자 산업의 세계적인 생산 기지로 이름을 떨쳤다. 특히 대구는 섬유 도시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경북은 전자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하지만 1990년대 후반 IMF 외환 위기..
깊은 밤 어디선가 귀뚜라미가 튀어나왔다. 짧은 날개와 다리가 껑충해 보이지만 놀라지는 않는다. 평소에도 기분 내키는 대로 오가는 녀석이다. 밤이면 가끔 찾아오는 손님이라 부담 없이 대해 왔어도 늦가을에 보는 것은 드물다. 못 다 부른 노래가 있는지 혹은 지난 가을 콘서..
정의사회 구현을 외치던 어느 위정자(爲政者)가 정의로웠는지는 독자 여러분들의 판단이고, 원칙과 상식을 외치던 어느 위정자가 과연 원칙적이며 상식적인 행동을 하고 있는가도 독자 여러분들의 판단일 뿐이다. 그러나 내 개인적인 관점으로만 보면 지금 이 지구상에서 우리나라만..
글을 쓰다 보면 붙여야 할지 띄어야 할지 헷갈리는 단어들이 적지 않다. 어떨 때 띄우고 또 어떨 때 붙이는지 고민이 된다. 잘못된 띄어쓰기는 문법 오류를 가져온다. 자연스러운 속도/리듬으로 읽히지 않는 문제도 있다. 한마디로 가독성(可讀性)이 떨어진다는 것.가독성은 ..
초등학교 시절 일이다. 학교만 파하면 단골로 들리는 장소가 있었다. 장마철이면 퀴퀴한 곰팡이 냄새가 풍기던 동네의 만화가게가 그곳이다. 어머니께서 주신 용돈을 만화책 보는 일에 전부 허비하기 일쑤였을 뿐 학교 공부는 뒷전이었다. 이런 나를 지켜보던 어머니께서 어느 ..
당신의 날개에서 빛들이 사라지는 것을 보았다나에게 날아오는 3500킬로 몇 생의 허리가 굽어 닿았다어느 생에서는 꽃들의 불안도 보았고어느 허리에서는 예고 없는 바람의 변화도 느꼈다캐나다 동부에서 맥시코의 시에라친쿠아 까지당신은 죽기 위해 겨울을 날았다몸이란 잠깐 이 지..
탄허 스님(1913~1983)은 전북 김제 출신으로 속명은 김금택이다. 어려서부터 학문에 대한 천부적인 재능을 보여 주변 사람들에게는 신동이란 평가를 받기도 했다. 어릴적 마을 서당에서 한학을 배우고 14세 때에 면암 최익현의 문하 이극종으로부터 사서삼경을 공부했다...
경기장에서 심판의 권위가 떨어지면 경기의 승자를 결정하는 역할은 누가해야 할까? 심판의 부적절한 심판과정에 대한 도움을 주는 정밀한 기계적 장치들이 개발되면서 심판에 대한 말썽이 크게 줄어들었다. 경기결과에 불복한 선수들은 물론 심판에 대한 불만을 가진 관객들 마저 경..
2025년, 경주가 전 세계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바로 이곳, 경주에서 열리기 때문입니다.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세계 4강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21개국의 정상이 한자리에 모이는 이 회의는, 경주가 역사적 가치를..
박 용 선 경북도의회 의원 경북도는 대한민국의 에너지 중심으로 거듭나기 위해 과감한 도전과 혁신을 시작했다. 원자력산업 생태계 확충과 수소 배관망 구축 등을 통해 경북도가 국가 에너지산업 허브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담은 ‘에너지 대전환 7대 전략’과 ‘21개 실행..
고등학교 시절 국어교과서에 실렸던 ‘규중칠우쟁론기(閨中七友爭論記)’라는 조선시대의 내간체 수필을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글을 초등학생용 동화로 각색하여 ‘아씨방 일곱 동무’라 제목을 붙인 데서 엿볼 수 있듯이 규중칠우쟁론기는 규방 여성들이 바느질 할 때 꼭..
올해 발생한 ‘화성 2차전지 제조공장 화재사고’를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해당 사고로 23명의 근로자가 소중한 목숨을 잃었다. 해당 사고의 작업장 내부 CCTV 등에 따르면 화재 사고는 1개의 리튬 배터리에서 첫 발화가 일어난 지 불과 30초 만에 다른 배터리까지 세 ..
지난 글에서 요약의 의미와 필요성,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천재성 비결, 대학 과제로 요약문 내는 이유 두 가지를 정리해보았다. 나머지 두 가지 이유, 요약 목적/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셋째, 수업 태도나 집중력 체크, 요약된 내용의 수준을 보고 수업 내용을 잘 이해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