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수 세기 전만 하더라도 인류는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고, 하늘에 보이는 해와 달 그리고 모든 별들이 지구에 부속된 천체들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그러나 그 후 관측기술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우리 지구는 우주 공간에 떠 있는 한 개의 행성으로 태양에 부속된 천체일 뿐..
2025년 3월, 봄철을 맞아 경북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은 그야말로 큰 피해를 주고 있다. 특히 의성, 영양, 안동, 영덕 등 지역에서는 산불이 확산되며 수많은 주민들이 대피하고, 귀중한 자연 자원과 주거지가 위협받고 있다. 이와 같은 산불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새봄을 맞이하여 각급학교에서 신입생을 모집하여 입학식을 거행하였다. 모두가 개인이 품은 높은 이상과 꿈을 이룩하기 위해 선택한 입학이다. 유치원 3년,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 등 6-3-3-4 기본 학제에 따라 입학하였으나, 소정의..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의 행태가 분노를 유발시킨다. 공식석상에서 행사 초대 손님을 위해 ‘다케시마 카레’라고 명명한 음식까지 버젓이 내놓은 일본의 작태 때문이다. 얼마 전 일본 시네마 현에서 독도의 날 행사를 할 때 일이다. 공식 석상에 ‘다케시마 카레’라는 음식..
쇠 투구,긴 창, 붉은 칼날과마상의 갑옷을 숨긴암곡동 무장사 천년 전 그 자리에가슴에 캐낸 기다림을 묻고원망 맺힌 두려움과그리운 욕망까지 깊이 파묻는다너를 떠나 너를 향해남극점에서 북극점에서괴로움의 우주 너머 걸어서살갗에 지는 팔만 사천 계절에살갗에 피는 팔만 사천 ..
김천시 구성면 상원리 산 6번지에 가면 조선조 문신인 이말정(李末丁: 1422~1474)의 묘소가 있다. 그는 연안이씨로 시호는 평정공(平靜公)이고 연성부원군에 봉해진 인물이다. 그는 일찍이 평절공(平節公) 한옹(韓雍)의 사위가 되어 그 문하(門下)에서 수학하였고 14..
나는 한 때, 백 여 명이 넘는 회사의 대표를 지낸 적이 있었지만, 지금 그 때 직원들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특히 간부급이던 직원 외에는 얼굴조차 잘 기억하지 못한다.다수의 회원을 가진 어느 단체에 갓 취임한 대표가 회원들과 기념사진 촬영을 하였다. 그런..
현대에 와서 농천의 선진화로 시골의 모습이 크게 달라지고 있다. 4,50년 전만 해도 농가의 주택과 소의 우사인 외양간이 가옥 한 채로 (한 지붕)로 된 시대가 많았다. 한 집에 소, 말, 개는 가축인 집짐승 우대를 받고, 사람과 한 식구가 되었던 시대였다. 특히 ‘..
과거 담배는 후한 인심의 대명사로 불릴 정도로 담배나 담뱃불을 서로 빌려주곤 했고, 사무실이나 가정에서도 스스럼없이 담배를 피웠었다.그런데, 이 담배 때문에 10년 넘게 공공기관과 담배회사가 소송을 진행하고 있는 나라가 있다. 먼 나라가 아닌 바로 우리나라에서 일어나..
포항환경운동연합이 최근 포항시와 산림청에 대해 대규모 개발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수종전환사업, 골프장 건설, 항사댐 건설 등 여러 사업들이 지역 산림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이러한 개발 사업들이 환경에 미치는 영..
봄비에 젖으며 3월의 문이 열렸다. 태극기가 봄비에 흠뻑 젖는다. 봄 하늘을 찌릉찌릉 울리던 우렁찬 함성도 촉촉이 젖는다. 그날의 함성에 무거워진 하늘이 마침내 눈물이 되어 내렸다. 기미년 3월1일 대한독립만세 목 놓아 부르던 유관순 누나가 문득 그리워진다. 박두진 ..
인간관계는 말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살아가며 누구나 만회할 수 없는 실수는 할 수 있다. 그러나 해를 끼친 타인에게 진심 어린 언어로 이유를 전하고 사과를 구하면 비록 용서는 되지 않을지언정 그 마음과 진실성은 인정받을 수 있다. 시간이 지..
옛 중국의 전한(前漢) 말기 때 유향(劉向)의 저서인 『설원(說苑)』이란 책에 군주를 섬기는 사람의 행동에 육정(六正)과 육사(六邪)가 있다고 하면서 육정을 행하면 영화를 누릴 수 있고, 육사를 범하게 되면 욕됨을 면하기 어렵다고 하였다. 이 책은 유향이 기원전 ..
포항시가 최근 교육부 주관 ‘교육발전특구 시범 사업’ 성과보고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소식은 단순한 영광이 아니다. 이는 지역 교육과 산업이 상호 융합되어 지역 사회의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중요한 모델이 되었음을 의미한다.포항시는 ‘포에버(Pohang+Education..
대중가요 한 곡조엔 시대상은 물론, 우리네 삶이 한껏 용해돼 있다. 대부분 노래 가사들이 사랑, 이별이 주류 아니던가. 그래서인지 애조 띈 유행가는 입속으로 흥얼거리기만 하여도 어느 사이 가슴에 잔잔한 파문이 일곤 한다. 며칠 전 텔레비전에서 시청한 노래만 해도 그렇..
지금 대한민국의 현실 정치는 양극화로 그야말로 폭력적이고 극도로 대립적인 사회적 현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국가의 미래와 국민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진보적 변화를 외치는 목소리로 속삭이고, 전통적인 가치와 안정을 강조하며 보수적인 입장으로 자유이상을 고수하는 이들도 있다..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산 13-10번지에 가면 세종대왕의 비인 소헌왕후의 아버지이며 조선 초 영의정을 지낸 심온(1375~1419) 선생의 묘가 있다. 그는 청송 심씨 시조 심홍부의 5세손으로 고려말 11세에 진사(進士)가 되고 문과에 급제하였다. 고려말부터 ..
봄이 찾아오면 따뜻한 날씨와 함께 사람들의 야외 활동이 증가하고 많은 이들이 실내의 생활보다는 새로운 환경을 즐기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우리는 늘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화재안전 요소가 있습니다. 봄철은 화재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계절 중 하나로 특히 건조..
열(열정)은 불타오르는 듯한 세찬 감정이나 어떤 일에 열중하는 마음이다. 물리적으로는, 물건을 데우거나, 태우는 힘도 있지만, 정신을 집중시키는 일이다. 그리고 빛은 물체를 나타내는 빛깔이나 번쩍이는 광택을 두고 하는 말이지만, 그 어음(말의 소리)의 속뜻은, 희망과..
새를 주로 관찰하는 어느 유튜버가 찍은 겨울 강가에 두루미들이 무리를 이루고 있는 영상을 본 적 있습니다. 임진강이던가, 하여튼 중부 지방의 강가인데 눈이 내리더군요. 쏟아지는 눈발 속에서 우아하게 날개를 퍼득이기도 하고 고고한 걸음으로 강가를 거닐거나 하는 두루미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