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비상시국은 정치권의 책임이 크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26일 윤석열 대통령 직무 정지로 인한 국정 공백 수습책을 논의할 여·야·정 협의체를 열기로 합의했다. 협의체 운영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제의했다. 우원식 국회의장과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
저게 뭐야? 잔뜩 여민 외투 깃을 풀고 보니 물오리 대여섯 마리가 헤엄을 치고 있다. 얼음판에서도 맨발로 돌아다닌다. 세상에나, 우리 어릴 때처럼 썰매를 타고 아주 신이 났다. 며칠 전에 내린 눈이 아직도 설국에 온 것 같다. 눈이 쌓일 때마다 산자락 눈이 은하수처럼..
노후한 단독주택이나 빌라촌을 민간 사업자가 정비할 경우 정부가 편의 시설 설치 등을 지원하는 '뉴빌리지 선도사업' 대상지로 경북 경주시와 서울 종로구, 부산 사상구 등 전국 32개 지방자치단체가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국무총리 소속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포항시가 지난 19일 환호지구 특급호텔 민간 공모에 국내 최고 호텔 운영사인 A사가 단독 참여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유치 성공은 단순한 숙박시설 건립을 넘어, 포항이 동해안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는 중요한 전환점을 의미한다. 포항시는 그동안 수차례의 공모 실패에도 불구하..
무소불위의 다수 의석의 힘의 위력은 대단했다. 민주당은 입맛대로 사정기관 수장을 모조리 탄핵했다. 와중에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상견례 자리에서 오간 말이 눈길을 끈다. 권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이 대표를 향해 "..
고삐 풀린 짐승과 다를 것 없는 오늘사는 일이 그저 갑갑해서산격시장 어물전 어슬렁 지나다가토막 내어 잘라주는 동태를 산다에이, 사기꾼 | 바람둥이 | 비렁뱅이돈 한 푼 벌러 갈 생각은 눈곱만큼도 없이낮술에 취해서 얼씬거리는,서방 놈 꼬라지도 보기 싫다며뿔난 아주머니 내..
'바치다, 받치다, 받히다'는 헷갈리는 맞춤법의 대표적인 사례다. 이처럼 글자 모양은 비슷하나 뜻이 완전히 다른 경우가 있다. 잘못 쓰면 우리말 기본을 모른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다. 오늘은 세 단어의 뜻, 차이점을 예문을 들어 알아본다. 1. 바치다 기본적인 ..
윤석열 대통령이 탄핵을 당했다. 국회는 12월 14일 탄핵안 표결에서 찬성 204, 반대 85표로 탄핵안을 가결시켰다. 대통령은 직무 정지되었고, 다음은 헌법재판소로 넘어가 파면 또는 복권을 판결하게 된다. 판결은 180일 전에 하도록 되어 있다. 앞선 대통령..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둔 헌법재판관 후보자 3명은 헌법재판관 공석 사태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로 강조했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이 추천한 마은혁 재판관 후보자는 최근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특위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재판관 공석..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주소지를 제외한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세액공제 혜택과 함께 기부액의 최대 30%에 해당하는 답례품을 제공받고, 지방자치단체는 이를 모아 주민 복리에 사용하는 제도이다. 개인은 기부를 통해 지역사회 기여라는 대의에 동참하는 뿌듯함과 함께 세..
거센 탄핵정국 파도를 내치고 대왕고래 시추선이 포항 앞바다에 닻을 내렸다. 대왕고래 프로젝트는 동해 심해 석유 가스탐사에 나섰다. 포항 구룡포 앞 해상 약 40㎞ 지점에서 시추 채취 후 약 1달 보름에서 2개월이면 석유·가스 여부가 판가름 나지 않을까 싶다. ..
저승 간 차분이 누나처녀시설 볼연지처럼곱고 진하게도 피었네봄부터 여름 가을까지대중없이 울고 웃다가내 마음에 붉은 도장하나 찍어주고 가려는저 잔정, 너무 애달파그냥 누구에 주기는너무 아깝고,따로 숨기지도 못하는저 생색, 밤낮을 몰래내 가슴에 피고지네..
한국인의 위암 발생 빈도가 예전에 비해 많이 감소했다는 통계가 있다. 이는 가전제품의 발달 때문이라고 한다. 세상살이가 편리해졌다는 이야기다. 돌을 가려내고, 잘 씻어준 쌀이라서 전기밥솥에 붓고 버튼만 누르면 절로 밥이 지어진다. 솥도 씻을 필요가 없다. 물을 붓고 ..
우리나라에서 계층 상승이 점점 어려워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7∼2022년 소득이동 통계'를 보면 2022년 한 해 동안 소득이 늘어 계층(소득분위를 5계층으로 나눌 때)이 상승한 국민이 17.6%에 불과했다. '부(富)의 사다리'를..
기후 위기와 에너지 부족이라는 범지구적인 문제에 직면한 현시대에서 원자력발전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그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원자력발전은 저탄소 배출, 경제적 효율성, 안정적 전력공급이라는 장점을 통해 국가에너지 안보와 지속가능한 발전의 핵심축으로 자리잡고..
새로운 먹거리 수산물산 거점유통센터가 영덕에 들어선다. 수산물 소비유형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다. 청정바다를 끼고 있는 영덕군은 수산물산 거점유통센터 건립으로 국민에게 양질의 수산물 공급으로 기대 이상의 어업소득이 예상된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어업대전환을..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신대리 산 15-1번지에 가면 조선 중기의 명장 신립 장군(1546~1592)의 묘가 있다. 그는 어릴 때부터 글 읽기보다는 무예 닦기를 좋아하여 22세 때 무과에 급제한 뒤 선전관·도총관·도사(都事)·경력(經歷) 등 다양한 벼슬을 거쳐 외직인..
모순의 세상에서는쓸데없는 일에눈 주지 말고귀 열지 말고입 놀리지 마라그냥 조용히보고듣고입 다물고 살아라세월 붙들어 맬힘도 자유도 없는팔랑개비 인생은허수아비같이멍해도 귀하니라..
다음달 취임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한국에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압박할 경우, 이에 응하는 대가로 우리가 요구할 목록을 미리 만들어놓아야 한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전문가들은 우리가 원자력 농축 및 재처리 권한, 원자력 추진 잠수함 건조 등..
정부는 예정대로 APEC 정상회의 개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탄핵정국으로 APEC 정상회담이 외교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고민이 깊었으나 우리 정부가 미국 대통령과 통화로 APEC 변동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켰다. 정부는 우리의 국제적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