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매체가 미국과 중국은 선택 문제가 아니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중국-한국 협력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여지를 남겨둔 것"이라고 20일(이하 현지시간) 평가했다.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사설에서 "경제, 문화, 안보를 포함한 다양한..
전통시장은 지역 사회의 사랑방이자 오랜 세월 동안 이어져 온 문화와 전통이 깃든 공간이다. 누구에게나 전통시장은 말 그대로 옛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장소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전통시장이 안전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상인과 방문객, 그리고 지역 사회 모두의..
미성년 자녀와 함께 사는 기혼여성 다섯명 중 한명 이상은 '경력 단절'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혼 여성과 미성년 자녀가 있는 여성의 고용률은 돌봄 정책 등 영향으로 상승하는 추세지만 어린 자녀가 많을수록 가파른 하락세를 보였다.통계청은 19일 이런 내용을 담은..
주낙영 경주시장이 2024 APEC 정상회의 개최지 페루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만났다. 주 시장은 대통령을 예방한 자리에서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해 윤 대통령으로부터 약속을 받아냈다. 이 자리에는 김석기 국회 외..
연필을 날카롭게 깎지는 않아야겠다끝이 너무 뾰쭉해서 글씨가 섬뜩하다뭉툭한 연필심으로 마음이라 써본다쓰면 쓸수록 연필심이 둥글어지고마음도 밖으로 나와 백지 위를 구른다아이들 신나게 차는 공처럼 대굴거린다..
‘잠언’이란 용어의 의미는,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교훈이 되고 경계가 되는 짧은 말이다. 구약성서 중의 한 편으로 등재된 것으로 율법서·역사서에 이어 세 번째인 ‘시가서’로 31장이 수록되어 있다. 잠언은 헤브라이 언어로 그 의미가 ‘비교’를 뜻하며, 그 내용으..
동리목월기념사업회가 흔들리고 있다. 지난해 동리문학상에 선정됐다가 무효처리됐던 작가가 기념사업회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승소하면서 기념사업회가 망신을 당했다. 법원은 “동리목월기념사업회는 당선상금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더욱 가관인 것은 기념사업회는 항소 기간..
‘가을엔 편지를 쓰겠어요./ 누구라도 그대가 되어 받아 주세요. 낙엽이 쌓이는 날/ 외로운 여자가 아름다워요.’ 고은 시인의 시에 곡을 붙인 가요로 가을이 되면 문득 생각나는 노래입니다. 이동원이란 가수가 불러서 TV나 라디오를 통해 많이 알려지고 퍼져서 가을이면..
달빛 한 사발을누가 건져 올리는가차르르물소리가봄밤을 다 적신다짧아도너무 짧았던그 밤에 스친,눈빛
조 바이든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러시아 본토 공격 시 미국이 지원한 육군전술유도탄체계(ATACMS·에이태큼스) 장거리 지대지 미사일의 사용을 허용한 것으로 17일(현지시간) 알려졌다. 그러나 이런 조치가 전쟁의 전세를 뒤집기에는 충분치 않은 데다, 우크라이나의 요구..
10%대까지 떨어졌던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3주 만에 20%대를 회복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5일 나왔다. 반면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2%p씩 하락한 27%와 34%로 집계됐다. 국민의힘 지지율은 현 정부 출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
지난 글에서 맞춤법이 문제 되는 두 가지 경우, 논리적인 글에서 많이 헷갈리고 틀리기 쉬운 사례인 '지양 / 지향'을 소개했다. 지양의 일반적인 의미도 알아보았다. 오늘은 지양의 철학적 의미, 지향의 일반적 의미와 철학적 의미를 정리해보려 한다. 지양은 높이다,..
말은 입 밖으로 달리고 싶다그립다고 말하고 싶을 때채색되지 않는 하늘과 숲,자꾸만 기억의 끝이 뒤편으로 잘려 나간다늘 제자리다오래전 죽은 아버지를 만났다말이 텅 비었다만질 수도 없다가까이 갈 수 있는 유일한 것은꿈속뿐..
한 여성이 인도(人道)를 걸어가고 있다. 그 때 그 여성의 뒤를 걷고 있던 한 남성이 갑자기 그 여성을 덮쳐 인도 옆으로 쓰러뜨리며 남성의 몸이 여성의 몸 위로 포개진다. 그러니까 이 장면은 누가 보아도 한 남성의 여성에 대한 폭행 장면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그러..
너도나도 퀵커머스에 뛰어들면서 주문한 상품을 빨리 받아보려는 소비자 편익은 향상됐지만 배달 기사의 업무 위험도도 그만큼 높아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사륜오토바이(ATV)와 원동기장치자전거를 포함한 이륜차 교통사고 건수는 1만6567건으..
지난 10월 21 경상북도지사, 대구시장, 행안부 장관, 지방시대위원장은 ‘대구경북 통합을 위한 공동 합의문’에 서명하고 대구경북 통합 지방자치단체를 출범하기 위한 본격적인 첫 단추를 끼웠다. 진정한 지방시대의 실현에 본 회의소는 그 동안 누차 강조하며, 청년이
2025 APEC 준비 공동위원장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주낙영 경주시장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페루(리마), 미국(로스앤젤레스) 순방길에 올랐다. 이들은 내년에 경주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벤치마킹하기 위서다. ..
‘돈’이라는 단어를 금기시하여 입에 올리는 일 자체를 부끄럽게 생각한 때가 있었다. 학창 시절, ‘돈, 돈 하는 것은 지성인이 행할 언행이 아니다.’ 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으니 순수 하다 못하여 도인에 가까웠던 생각이 아니었을까 싶다. 이는 돈의 노예가 된다는 사실을 ..
네팔의 라이족은 손님이 떠난 후 비질을 하지 않는다흔적을 쓸어낸다 생각해서손님은 떠나기 전 직접 마당을 쓴다자기가 남긴 흔적 스스로 지우며폐가 되지 않으려 애쓴다깨끗한 마당처럼만 나를 기억하라고(...)어차피 더럽혀지는 평생을 평생 쓸다 가는 것이겠지만무엇보다 듣기 좋..
성서에 나오는 ‘탕자 비유’는 지나친 이기적 욕망을 위해 자유를 남용할 때 모든 것을 잃게 된다는 경고를 담고 있다. 자신의 분깃(물려주는 재물을 나눌 때 받는 한 몫)에 집착했던 탕자는 아버지로부터 받은 재물을 향락과 방탕으로 모두 탕진하게 된다. 돈이 바닥나자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