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선진그룹으로 도약한 우리 경제의 이면에 자리 잡은 '양극화'에는 임금 불평등과 자산격차 확대 등 구조적 요인이 짙게 깔렸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따라서 대·중소기업 간 임금격차 등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교육기능 개선, 부동산 자산시장 안정화 등을 위..
내가 근무하는 국립신암선열공원은 사계절 중에도 가을이 특히 아름다운 곳이다. 낙엽이 지는 공원을 산책하다보면 이 곳이 전국 유일의 독립유공자 전용 국립묘지라는 거창함보다 고요한 분위기에 마음이 편안해지고, 잘 단장된 봉분이 아무런 이질감없이 어우러지는 풍경에 감탄이 절..
청명한 가을이 끝나고, 어느새 찬 바람이 겨울을 알리기 시작하는 11월이다. 이맘때면 많은 사람들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기에 접어들지만, 소방에서는 불조심 강조의 달로써 더욱더 각별한 주의와 예방을 당부드리고 있다. 특히 겨울철이 되면 난방기기 사용이 증가하고, 건..
우리나라 대게 산업의 중심지 경북 동해안이 흔들리고 있다. 일본산 암컷 대게가 국내 시장에 대량 유통되면서 어업인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조속히 관련법 개정으로 유통 질서를 확립하고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경북 동해안 어민들은 일본산 암컷..
우리나라의 태조산은 백두산(2,744m)이다. 백두산은 1년 중 8개월이나 눈으로 덮여있고 꼭대기에는 흰색의 부석(浮石)이 많아 흰머리 산이라는 뜻으로 백두산(白頭山)이라 불렀다고 한다. 이 백두산을 시작으로 지리산까지 뻗어 내린 백두대간은 한반도의 기본 산줄기로 우리..
화장터 불길 속으로 사라진 아버지불태울 유품과 남길 유품을 고른다사진첩을 태우고 돋보기는 간직한다장롱 서랍을 여니 와락 덮치는 아버지 냄새노인네 속옷을 누구에게 주나 다 태워버리자걸인에게 줘도 안 입을 낡은 팬티와 낡은 러닝아 이렇게 구멍이 날 때까지 입으셨구나장롱 ..
경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올해 상반기 내수기업의 매출액이 2020년 이후 전년 동기와 비교해 처음으로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수출기업의 매출은 10% 넘게 성장했으나 1위 기업인 삼성전자를 제외하면 매출액 증가 폭이 크게 떨어지는 착시 효과가 나타났다. 한국경제인협회(..
금창호(한국정책분석연구원, 선임연구위원)대구경북특별시의 출범이 논의되면서 기대와 동시에 일각에서 제기되는 우려의 목소리 또한 없지 않다. 절차에서는 지역주민의 충분한 의견수렴이 없었고, 국회에서 특별법이 무난하게 통과될 수 있냐는 우려이다. 내용에서는 필요한 권한이..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겨울철 화재에 대비하고 국민들이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자 매년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하여 다양한 화재예방 활동을 펼치고 있다.화재는 언제 어디서나 예고 없이 찾아올 수 있으며, 그 순간의 올바른 대처가 생명을 구..
'APEC 성공개최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공식 출범했다. 2025년 신라 천년 수도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를 위한 지원 조직 구성이 마무리되고 준비지원단 현판식으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판식에 앞서..
빨간 내복을 노상 입었던 엄마도칸나 빛 초경을 맞았던 시절을 기억하고 있었나 보다찌를 듯한 붉음으로 담벼락에 우두커니 서서행복한 종말을 기다리며, 먼 태고 마야로의 귀향을오지 않는 편지처럼 기다리던 엄마와 칸나칸나 빛 속옷 입으며 무엇을 잊지 않으려 했을까그 꽃, 막막..
아시아 사람으로서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인도의 시성(詩聖)이라 불리우는 타고르(타골)는 한국을 ‘동방의 등촉(등불과 촛불의)나라’라고 예찬했다. “아시아의 황금 시기에/ 빛나던 등촉의 하나인 코리아/ 그 등불 한 번 다시 켜지는 날에/ 너는 동방의 밝은 빛이 되리..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우리나라의 성장 눈높이를 또 끌어내렸다. 올해 2%대 초반 성장에 그치고 내년에는 잠재성장률 부근인 2.0%를 턱걸이하는 수준으로 성장세가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내수 회복이 늦어지는 데다가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 출..
우리나라 대표 역사문화관광도시인 경주시의 모습이 많이 뒤틀려 있다. 1000년 간직한 신라문화유산과 천혜의 자연경관이 어우러져 세상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아름다운 고도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었으나 곳곳에 산업단지가 생겨나면서 원래의 모습이 훼손되기 시작했다. 그것은..
윤석열 대통령이 골프채를 잡았다. 윤 대통령이 골프채를 다시 잡은 것은 지난 2016년 이후 8년 만이다. 다시 골프채를 잡은 것은 '골프광'으로 유명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호흡을 맞추기 위해서다. 미 제47대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과정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친분을 줄곧 부각했음에도 취임 후 그를 다루기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미 CNN 방송은 10일(현지시간) "트럼프 2기 행정부는 대담하고 틀림없이 더 위험한 북한 지도자와 마..
중국 정부가 '일방적 무비자 정책'을 발표한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인 무비자 시범 정책이 시행된지 3일 째인 10일 현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내 중국행 항공 체크인 카운터에는 줄이 길게 늘어져 있는 풍경이 카메라에 잡혔다. 지금까지는 중국 비자를 받기 ..
맞춤법은 한국어를 어법에 맞게 표기하는 방법을 말한다. 글쓰기의 기본으로 글 쓰는 사람의 숙명과도 같다. 논리적인 글에서 가장 많이 헷갈리는 맞춤법 사례는 무엇일까. 이 글은 나의 오랜 대학 강의와 책 집필, 글쓰기 강의를 바탕으로 작성했음을 밝혀둔다. 맞춤법이 문제..
술안주로 무화과를 먹다가까닭없이 울컥, 눈에물이 고였다.꽃없이 열매 맺는 무화과이세상에는 꽃시절도 없이어른을 살아온 이들이 많다...
생자필멸(生者必滅)과 회자정리(會者定離)가 있다. 존재를 바라보는 사자성어이다. 염상섭은 『만세전』에서 존재 무상에 대해 “죽은 사람이야 가엾지만, 생자필멸이니 하는 수 없지요” 했다. 生이 있으면 반드시 滅이 찾아온다. 만물을 낳아 자라게 하고 죽게 하는 것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