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영화 한 편이 회자 된 적이 있다. 영화 제목이 '죽어도 좋아'다. 대중의 심금을 흔들었다는 이 영화를 필자는 아직까지 관람하진 못했다. 그러나 풍문에 의하면 이 영화 주제는 노인의 로맨스 즉 뜨거운 열정의 사랑 내용이란다. 귀동냥에 의하면 영화 내용은..
천년고도 경주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가 여덟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역사에서 집권세력은 언제나 정통과 정의의 편에 서고자 왕조시대의 정통과 정의를 결정하는 요소와는 달리 민주국가의 지배는 국민의 선택이 정통을 판단하는 주된 기준이 되었다. 민주국가에선 선거에 의해 다수의 지지를 받은 편이 정통을 잇는 것으로 보지만 때로는 쿠데타..
강원도 영월군 김삿갓면 와석리 897-2번지에 가면 방랑시인 김삿갓으로 불리는 김병연(1807~1863)의 묘가 있다. 그는 조선 후기의 사람으로 한국 사람이 김삿갓을 모르면 '외계인'이라 할 정도로 해학과 풍자로 유명한 사람이었다. 그의 묘가 처음 발견되고 ..
경북신문 문화칼럼]이승진(낙서초등학교 교사)설 연휴, 맛있는 트로트 콘서트 범벅이 배달되었다. 29일(수) ENA ‘정동원 스페셜 콘서트’와 TV조선 ‘임영웅 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이었다. KBS 최연소 연예대상' 이찬원은 지상파 '트롯대잔치' 단독 MC를 맡..
육대주 오대양-지구촌에는 80억 이상의 인구가 살고 있다. 저마다 건강을 유지하면서도, 병(病)을 지니고 산다. 병은 생물체의 온갖 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불편한 기관이 생긴다. 그런 이유로 신체의 일부분이 정상적인 기능이 파괴되어 건강에 이상이 생기거나 고통을 ..
경주는 과거 1000여년의 기간 동안 한반도에서 가장 발달한 도시였으며 신라의 수도였다. 지구 역사를 통틀어 살펴도 이렇게 장구한 기간 수도로서 역할을 한 도시는 고대 로마 정도밖에 없다. 신복룡 전 건국대 석좌교수에 따르면 플라톤은 도시계획에도 관심이 많았다. 플라..
최근 영화관에서 '하얼빈'이란 제목의 영화를 관람했습니다. 꽁꽁 언 두만강을 눈보라 속에서 건너는 인물을 카메라가 줌인하며 영화가 시작됩니다. 먼 길을 오래 걸어와 지친 몸이 눈보라 속에서 길을 잃고 쓰러져 한동안 일어나지 못하는 인물은 놀랍게도 안중근의사입..
초상집에 문상(問喪)을 온 사람이 밤새도록 영정(影幀) 앞에서 꺼이꺼이 통곡을 하더니, 날이 밝자 '이 집에 지금 누가 죽은 거요?' 라고 상주(喪主)에게 묻는다면? 나는 무신론자(無神論者)에 가까운 사람이지만 비록 신의 존재를 인정한다 해도, 적어도 신(神)은 ..
동장군의 기세가 매섭다. 세상이 꽁꽁 얼어붙었다. 추위에 아랑곳하지 않고 의연한 모습으로 나무는 묵묵히 서있다. 동장군이 자신의 존재를 알리며 세상을 호령한다. 동장군의 추상같은 위력에 나무는 옷을 훌훌 벗어버리고 겨우내 묵언(默言) 수행을 하는 성자(聖者)가 된다. ..
대학교 재학시절에 학도군사훈련단(ROTC)에 지원하여 소정의 장교후보생 과정을 수료하고 졸업과 동시에 포병소위로 임관하였다. 1966년 3월 19일에 육군포병학교에 입교하여 소정의 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하고 동부전선 최전방인 포병부대에 배치되었다. 오른쪽에는 백암산이..
설 연휴 동안 포항시가 관광지로서 큰 인기를 끌며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킨 모습은 눈에 띄었다. 총 16만 명의 관광객이 포항을 찾았고, 이는 단순한 방문객 수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최근 방영 중인 드라마 ‘나의 완벽한 비서’의 촬영지로 유명해진 포항이, 이제는 그 자..
빼어난 미모에 사교적이던 여인을 안다. 이런 그녀가 스스로 외톨이 되어가는 것은 주변으로부터 시기와 질투를 받아서가 아닌가 싶다. 이건 다소 미안한 얘기지만, 어쩌면 그녀에게도 적잖이 잘못은 있다는 판단이다. 서울 명문대학을 졸업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평소 주위 ..
옛날 중국에 어질기로 소문이 자자한 용봉(龍峯), 비간(比干), 자사(子史)라는 사람이 있었다. 이들은 모두가 어질었으나 어짊으로는 목숨을 구하지 못하고 비참하게 죽었다. 어진 사람이 비참하게 죽임을 당한 것에 대해 자극을 받은 도둑의 무리가 그들의 우두머리인 도척(盜..
누구나 자신과 공통분모를 지닌 사람에게 호감을 지니기 마련이다. 필자 경우 극히 인간적 면모를 지닌 사람에게 마음이 끌린다. 여기에 강한 소신과 주관을 갖고 있다면 더욱 매력적이다. 하지만 때론 인간만큼 사특한 동물이 지구상에는 없을 것이란 생각을 할 때가 종종 있다...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고랑포리 산 18-1번지에 가면 신라의 마지막 임금이었던 제56대 경순왕의 묘소가 있다. 경순왕이 즉위할 당시 한반도는 후백제, 고려, 신라로 분열되어있는 후삼국 시대였다. 신라는 후백제 견훤의 침략으로 영토는 점차 줄어들었고 국가의 기능이 거의 ..
'로마인 이야기'의 시오노 나나미는 카이사르 편을 다음과 같이 시작한다. 그녀가 피렌체에 살고 있을 때 하루는 지인이던 경찰서 수사과장이 와서, 카이사르에 대한 책을 빌려 달라고 했다. 한 달쯤 후 책을 돌려 주러 왔을 때 독후감을 물으니, 그는 '같은 시대..
한자로 원(圓)이란 동그라미를 의미한다. 동그라미는 둥글게 그린 모형이나 둥근 모양이다. 한때는 돈(화폐)의 변말(은어)이기도 했지만, 한자를 모아 부수와 획수에 따라 배열하고, 정리한 옥편이라는 책이 있었다. 음과 뜻, 자원 등을 적은 한자 사전에 '원'에..
어느 날 운명이 찾아와 나에게 말을 붙이고내가 네 운명이란다, 그동안내가 마음에 들었니, 라고 묻는다면나는 조용히 그를 끌어안고오래 있을 거야,눈물을 흘리게 될지, 마음이한없이 고요해져 이제는아무것도 더 필요하지 않다고 느끼게 될지는잘 모르겠어,(…)아니, 말은 필요하..
이야기는 인간이 삶을 영위하면서부터 인간과 함께해 왔다. 수렵과 채집으로 살아가던 선사시대 사람들은 모닥불을 피워놓고 앉아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부족의 연장자들은 신과 신화와 전설에 대해 이야기했다. 세상 모든 일은 이야기에 의해 소통되었기 때문에 이야기를 통해 ..